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43. Hyper-V VHD 파일 크기 확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711

개발 환경 구성: 44. VHD 파일 크기 확장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717





VHD 파일 크기 확장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예전에, Hyper-V에서 VHD 파일 크기 확장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지요.

Hyper-V VHD 파일 크기 확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711

이번에도 다른 VM의 VHD파일이 최대 크기에 도달해서 확장해야 할 일이 있었는데, 불행히도 Windows Server 2003에서 제공되는 디스크 관리자에서는 "Extend Volume..."이라는 메뉴를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그림 1: "Extend Volume..." 메뉴가 없는 Windows Server 2003]
extend_vhdsize_win2003_1.png

물론, 약간의 검색으로 문제는 해결되었습니다.

Extend Boot Partition in VHD
; http://vmtoolkit.com/forums/thread/206.aspx

댓글에 보면 다음과 같이 해결책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Re: Extend Boot Partition in VHD 
Reply Quote 
I created a virtual image of Windows 2003 R2 with antivirus and service packs then burned it to DVD so I would have a base image without taking up HD space on the server (WAIK is probably better, but I haven’t tried it yet).  It seemed like a great idea until I realized that the VHD was setup for 50GB.  So I did some research and found a pretty simple way to deal with this issue:

 
First, to make things easier on myself, I used VHDResizer to create a new VHD and copy the existing VHD into the new size.  This increases the HD size, but not the partition (keep the original around until you complete the process, just in case).

 
Second, I used VHDmount to mount the VHD and used diskpart.exe from the host to expand the VHD’s partition.  Shut down the guest VM.  In the host, open the command prompt and type ‘cd Program Files\Microsoft Virtual Server\Vhdmount’

 
Mount the image

C:\>Program Files\Microsoft Virtual Server\Vhdmount>vhdmount /m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Documents\Shared Virtual Machines\<server name>\<server name>.vhd” <drive letter>
Start diskpart

C:\>Program Files\Microsoft Virtual Server\Vhdmount>diskpart
Expand the partition

DISKPART>list disk
DISKPART>select disk 3 -----check the number in the list
DISKPART>list part
DISKPART>select part 1 -----check the number in the list
DISKPART>extend
DISKPART>list part -----check the new size
DISKPART>exit
Dismount and save changes

C:\>Program Files\Microsoft Virtual Server\Vhdmount>vhdmount /u /c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Documents\Shared Virtual Machines\<server>\<server>.vhd”
 
After booting up the VHD again, you’ll be prompted to restart since Windows installed new hardware (your new HD).  After reboot, your new HD partition should be ready.

그러다가 가만히 생각해 보니, Windows Server 2008이 있는 사람이라면 굳이 diskpart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해결이 가능한 방법이 있습니다. 어차피 VHD이니까, VM을 종료하고 해당 VHD 파일을 Windows Server 2008(VM 또는 호스트 머신)에 하드 디스크로 인식시킨 다음 디스크 관리자에서 확장을 시켜주면 되는 것입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310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22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92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1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64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78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90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78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4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7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2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2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7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56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6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67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04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5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6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6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7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52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3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1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092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0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