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43. Hyper-V VHD 파일 크기 확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711

개발 환경 구성: 44. VHD 파일 크기 확장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717





VHD 파일 크기 확장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예전에, Hyper-V에서 VHD 파일 크기 확장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지요.

Hyper-V VHD 파일 크기 확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711

이번에도 다른 VM의 VHD파일이 최대 크기에 도달해서 확장해야 할 일이 있었는데, 불행히도 Windows Server 2003에서 제공되는 디스크 관리자에서는 "Extend Volume..."이라는 메뉴를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그림 1: "Extend Volume..." 메뉴가 없는 Windows Server 2003]
extend_vhdsize_win2003_1.png

물론, 약간의 검색으로 문제는 해결되었습니다.

Extend Boot Partition in VHD
; http://vmtoolkit.com/forums/thread/206.aspx

댓글에 보면 다음과 같이 해결책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Re: Extend Boot Partition in VHD 
Reply Quote 
I created a virtual image of Windows 2003 R2 with antivirus and service packs then burned it to DVD so I would have a base image without taking up HD space on the server (WAIK is probably better, but I haven’t tried it yet).  It seemed like a great idea until I realized that the VHD was setup for 50GB.  So I did some research and found a pretty simple way to deal with this issue:

 
First, to make things easier on myself, I used VHDResizer to create a new VHD and copy the existing VHD into the new size.  This increases the HD size, but not the partition (keep the original around until you complete the process, just in case).

 
Second, I used VHDmount to mount the VHD and used diskpart.exe from the host to expand the VHD’s partition.  Shut down the guest VM.  In the host, open the command prompt and type ‘cd Program Files\Microsoft Virtual Server\Vhdmount’

 
Mount the image

C:\>Program Files\Microsoft Virtual Server\Vhdmount>vhdmount /m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Documents\Shared Virtual Machines\<server name>\<server name>.vhd” <drive letter>
Start diskpart

C:\>Program Files\Microsoft Virtual Server\Vhdmount>diskpart
Expand the partition

DISKPART>list disk
DISKPART>select disk 3 -----check the number in the list
DISKPART>list part
DISKPART>select part 1 -----check the number in the list
DISKPART>extend
DISKPART>list part -----check the new size
DISKPART>exit
Dismount and save changes

C:\>Program Files\Microsoft Virtual Server\Vhdmount>vhdmount /u /c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Documents\Shared Virtual Machines\<server>\<server>.vhd”
 
After booting up the VHD again, you’ll be prompted to restart since Windows installed new hardware (your new HD).  After reboot, your new HD partition should be ready.

그러다가 가만히 생각해 보니, Windows Server 2008이 있는 사람이라면 굳이 diskpart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해결이 가능한 방법이 있습니다. 어차피 VHD이니까, VM을 종료하고 해당 VHD 파일을 Windows Server 2008(VM 또는 호스트 머신)에 하드 디스크로 인식시킨 다음 디스크 관리자에서 확장을 시켜주면 되는 것입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8정성태7/20/20181981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4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2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3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5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34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2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9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7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132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809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81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95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51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45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99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92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218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58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64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78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33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36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28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1034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90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