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42. WPF - Grid 컨트롤의 ShowGridLine 개선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879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PF - Grid 컨트롤의 ShowGridLine 개선


지난번에는 HTML 테이블의 Cell Padding에 해당하는 기능을 구현해 보았는데요.

WPF - CellPadding 속성을 구현하는 Grid Layout
; https://www.sysnet.pe.kr/2/0/734

역시나, HTML Table 태그를 사용해보신 분들은 또 한 가지 아쉬운 기능이 있을 것입니다. 바로 Cell 간의 Border 속성이 그것인데요.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HTML Table의 경우,

<table style="width: 300px; height: 300px;" border="1">
    <tr>
        <td>&nbsp;</td>
        <td>&nbsp;</td>
        <td rowspan=2>&nbsp;</td>
    </tr>
    <tr>
        <td>&nbsp;</td>
        <td>&nbsp;</td>
    </tr>
    <tr>
        <td>&nbsp;</td>
        <td colspan=2>&nbsp;</td>
    </tr>
</table>

아래와 같은 식으로 나오게 됩니다.

[그림 1: Border가 지정된 HTML Table]
wpf_grid_show_grid_line_1.png

이제 WPF에서 제공되는 Grid Panel과 비교해 볼까요?
다행히, WPF Grid 역시 Border와 비슷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ShowGridLines" 의존 속성을 지원하는데, 이를 지정하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보이게 됩니다.

[그림 2: ShowGridLines="True"가 지정된 Grid]
wpf_grid_show_grid_line_2.png

불행히도, 보시는 것처럼 ShowGridLines 속성이 왜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 정도입니다. 사실, Microsoft에서는 이 기능을 사용하지 말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NET Framework Class Library - Grid.ShowGridLines Property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windows.controls.grid.showgridlines#System_Windows_Controls_Grid_ShowGridLines

Only dotted lines are available because this property is intended as a design tool to debug layout problems and is not intended for use in production quality code. If you want lines inside a Grid, style the elements within the Grid to have borders.



스타일로 해결하라는데, ... 그건 디자인 잘 하시는 분들이 해결해 주시고. ^^ 저는 프로그래밍으로 접근해 보겠습니다.

일단, 검색을 해보죠.

How can I change the color of the gridlines of a Grid in WPF?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606220/how-can-i-change-the-color-of-the-gridlines-of-a-grid-in-wpf

위의 글은 원인은 분석하였으나 답을 내주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좀 더 ^^ 찾아보면,

WPF Grid Question
; 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en-US/wpf/thread/74e36c60-b93a-47c7-8214-79669ec6b121/

오... 그나마 괜찮은 대답입니다.

코드는 그저 Grid에 OnRender 부분만 다음과 같이 재정의해주면 됩니다.

public class CustomGrid : Grid  
{  
    Pen line = new Pen(Brushes.Black, 1);  
    protected override void OnRender(System.Windows.Media.DrawingContext dc)  
    {  
        base.OnRender(dc);  
        dc.DrawRectangle(null, line, new Rect(0,0,this.ActualWidth, this.ActualHeight));  
        double height = 0;  
        foreach (var r in this.RowDefinitions)  
        {  
            height += r.ActualHeight;  
            dc.DrawLine(line, new Point(0, height), new Point(this.ActualWidth,height));  
        }  
        double width = 0;  
        foreach (var c in this.ColumnDefinitions)  
        {  
            width += c.ActualWidth;  
            dc.DrawLine(line, new Point(width, this.ActualHeight), new Point(width, 0));  
        }  
    }  
}  

와~~~ 간단하지요. ^^ 그런데, 정작 적용해 보면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그림과 같이 나옵니다.

[그림 3: RowSpan/ColumnSpan이 고려되지 않은 Cell Border]
wpf_grid_show_grid_line_3.png

그럼, 이 부분을 다듬으면 문제는 해결이 되는데요. 생각 자체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가로선을 그을 때(Row별로) 칼럼 단위만큼 그리며 진행하다가 다음번 그려야 될 곳이 RowSpan으로 되어 있으면 그 구획은 긋지 말고 건너뛰면 됩니다. 세로선도 마찬가지겠지요.

그렇게 생각한 데로 구현해서 보정하면, 최종적으로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이 정도면... 괜찮지 않나요! ^^

[그림 4: RowSpan/ColumnSpan 영역을 고려한 Cell Border]
wpf_grid_show_grid_line_4.png

보정된 소스 코드는 첨부된 솔루션 압축 파일에 있습니다. (2023-04-20: 덧글의 Lyn 님의 소스코드가 반영됐습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0/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7-08-27 06시16분
[Lyn] 안녕하세요. 해당 코드 잘 참고 하여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제가 사용하기 위해 수정 한 코드를 https://lunapiece.net/Article/14007914 에 올려놓았습니다
[guest]
2017-08-28 08시34분
[정환나라] 성태님 혹시나 해서 말씀드리는데 코드같은것들을 첨부하지마시고 Github에 공개해서 진행하시는건 어떨지 여쭤봅니다.
[guest]
2017-08-28 09시23분
@Lyn 글 잘봤습니다. ^^ 그러고 보니, 벌써 8년 가량이 흘렀군요.

@정환나라 이게 워낙 별다르게 큰 묶음이 아니라서... ^^; 일일이 올리는 것도 참 애매합니다. repo 생성도 그렇고.
정성태
2021-03-11 08시50분
[Wow User] 덕분에 좋은 오픈소스 받아갑니다. 감사합니다.
[guest]
2021-06-13 04시08분
[Lyn] 블로그가 옮겨져서 혹시 찾으시는분 계실까봐 링크 옮겨 달아둡니다

http://blog.lunapiece.net/posts/WPF-Border-Grid/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8정성태7/20/20181977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09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0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1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1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8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9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6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4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8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83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60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58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09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16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67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48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90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31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28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42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98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11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10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91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52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