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54. 이벤트 2중 구독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63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이벤트 2중 구독


심심치 않게 질문이 되는 것 중의 하나죠.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이벤트 구독을 할 때,

public Window1()
{
    InitializeComponent();

    this.Loaded += new RoutedEventHandler(Window_Loaded1);
    this.Loaded += new RoutedEventHandler(Window_Loaded1);
}

같은 이벤트 처리기에 대해서 2번 구독을 했는데요. 그렇다면 Window_Loaded1 메서드는 몇번 실행될까요? 당연히 ^^; 2번이죠. WPF같은 경우에는 Loaded 이벤트가 "탭 컨트롤"의 탭 선택 사이에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 연산자를 통해서 기존 이벤트 구독을 한 번 해제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의 것만 달랑 이야기하면 너무 ^^ 심심하니까!

관련해서 .NET 2.0부터 공부한 개발자들을 위해서 조금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볼까요.
자... 아래의 구문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해 보시겠어요!

public Window1()
{
    InitializeComponent();

    
    this.Loaded += new RoutedEventHandler(Window_Loaded1); // 1번
    this.Loaded += Window_Loaded1; // 2번
    
}

음...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답은, "없습니다."입니다.

이에 대한 설명은 C#의 초기 버전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가야 합니다. 초기 C#은 모든 것을 delegate 구문으로 명시적인 지정을 해야 했습니다. 즉, 위의 구문에서는 1번과 같은 식으로 정의를 해야 했습니다. 그 후, C# 2.0인가부터는 구문에 대한 추론 기능이 포함되면서 타입(위에서는 Loaded에 대한 형식)으로 변환이 가능하다면 컴파일러가 자동적으로 필요한 구문을 넣어주게 된 것입니다. 실제로 위의 "2번" 구문은 컴파일러에 의해서 1번 구문으로 바뀐 후에 IL 코드로 변환됩니다.


L_0026: ldftn instance void WpfApplication1.Window1::Window_Loaded1(object, class [PresentationCore]System.Windows.RoutedEventArgs)
L_002c: newobj instance void [PresentationCore]System.Windows.RoutedEventHandler::.ctor(object, native int)
L_0031: call instance void [PresentationFramework]System.Windows.FrameworkElement::add_Loaded(class [PresentationCore]System.Windows.RoutedEventHandler)

L_0039: ldftn instance void WpfApplication1.Window1::Window_Loaded1(object, class [PresentationCore]System.Windows.RoutedEventArgs)
L_003f: newobj instance void [PresentationCore]System.Windows.RoutedEventHandler::.ctor(object, native int)
L_0044: call instance void [PresentationFramework]System.Windows.FrameworkElement::add_Loaded(class [PresentationCore]System.Windows.RoutedEventHandler)

이런 설명 끝에, 어떤 분이 질문하시기를. 그렇다면 -= 일 때는 어떻게 취급이 되며, 그 때에도 new 연산자가 사용된다면 이전에 생성한 new와 다른 개체일 텐데 그래도 정상적으로 해제가 되느냐... 는!

this.Loaded -= new RoutedEventHandler(Window_Loaded1);
this.Loaded -= Window_Loaded1;

잠시 생각해 보면,,, 질문할 필요도 없겠지요! 2가지 모두 역시 동일한 구문입니다. 그렇다면 new 연산자로 인해 달라지는 delegate 인스턴스는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Equals 연산자가 override 가능한 메서드임을 생각해 보면 쉽게 풀리는 문제입니다. 즉, 개체의 "참조 주소"를 비교하는 기본 Equals 연산자를 사용하지 않고, delegate 대상이 되는 실제 메서드의 주소를 기준으로 Equals 연산자가 동작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System.Delegate 타입에는 InternalEqualTypes 라는 특별한 메서드가 존재합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0/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1정성태4/19/2024189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276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291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324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1
13597정성태4/15/2024386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771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887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12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50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06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67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2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42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96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54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296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095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47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157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417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586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136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493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628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874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