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61. WPF - 윈도우 이벤트 가로채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678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PF - 윈도우 이벤트 가로채기


WinForm 프로그래밍을 해봤다면, 아마도 이런 경우 IMessageFilter를 구현한 인스턴스에 대해 AddMessageFilter를 호출하던 것을 생각할 텐데요.

그렇다면 WPF에서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우선, 쉽게 검색되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HwndSource.AddHook을 이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private void Window_Loaded(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HwndSource source = HwndSource.FromHwnd(new WindowInteropHelper(this).Handle);
    source.AddHook(new HwndSourceHook(WndProc));
}

private IntPtr WndProc(IntPtr hwnd, int msg, IntPtr wParam, IntPtr lParam, ref bool handled)
{
    return IntPtr.Zero;
}

해보면 알겠지만, 이 방법에는 단점이 있습니다.

  • 반응이 한 박자(?) 느리다.
  • HwndSource.FromHwnd로 얻어낸 HWND 윈도우에서 발생하는 메시지만 수신된다.

별로 만족스럽지 않지요? ^^ 대신에, MSDN 문서를 뒤져보면 아주 좋은 방법이 하나 더 공개되어 있습니다. 바로 ^^ ComponentDispatcher.ThreadFilterMessage 이벤트입니다.

코드는 다음과 같이 매우 간단합니다.

private void Window_Loaded(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ComponentDispatcher.ThreadFilterMessage 
        += new ThreadMessageEventHandler(ComponentDispatcher_ThreadFilterMessage);
}

void ComponentDispatcher_ThreadFilterMessage(ref MSG msg, ref bool handled)
{
}

ComponentDispatcher.ThreadFilterMessage 방식은 위에서 언급한 2가지 단점이 없습니다. 말 그대로 프로세스 전역적으로 발생하는 윈도우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물론, 프로세스 전역적이라는 말은 다소 무리가 있지요. 하지만 윈도우즈 프로그래밍의 특성상, 해당 UI를 생성한 스레드에 종속되는 것을 감안하면 최초 App/Shell을 생성한 Primary Thread에 대해서 ThreadFilterMessage 이벤트를 걸어두면 거의 모든 요구 사항 수준을 만족할 수 있습니다. 행여나, 별도의 스레드에서 UI를 생성한다면 그 스레드의 Dispatcher에 대해 ThreadFilterMessage를 수신하도록 하면 그만입니다.

첨부한 프로젝트는 위의 내용을 곧바로 확인할 수 있는 코드를 담고 있습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9/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09-09-10 09시48분
[맨날맑음] Win32 API 이용하는 방법 밖에 몰랐는데 잘배워갑니다^^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08정성태7/15/201824885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23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879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666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726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855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001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12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228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537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395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511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460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180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599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561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7999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545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781.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262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8851.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054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219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207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3정성태7/5/201817982.NET Framework: 785. public으로 노출되지 않은 다른 어셈블리의 delegate 인스턴스를 Reflection으로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582정성태7/5/201824619.NET Framework: 784.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