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65. WPF - UI 업데이트를 바로 반영하고 싶다면? (2)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034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PF - UI 업데이트를 바로 반영하고 싶다면? (2)


우선 지난번 이야기를 아직 안 읽어보신 분들은 이 글의 이해를 위해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WPF - UI 업데이트를 바로 반영하고 싶다면?
; https://www.sysnet.pe.kr/2/0/747

아울러, 다음의 토픽도 읽어보시면 좋겠지요. ^^

WPF와 WinForm의 Shown 이벤트 시점
; https://www.sysnet.pe.kr/2/0/753

그런데, 이런 방법 외에 "마이크로소프트 직원"만이 ^^; 알 수 있는 듯한 방법이 하나 더 있습니다.^^

How can I expand items in a TreeView? - Part III
; http://bea.stollnitz.com/blog/?p=59

원래는 TreeView에 대해서 궁금한 것이 있어서 찾아보다가 우연히 보게 된 내용인데요. 아래와 같이 특정 DispatcherPriority까지의 실행이 모두 완료된 다음에 실행을 진행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참고로 "Bea stollnitz" 블로그 내용이 꽤나 읽을 거리가 많습니다.)

internal static void WaitForPriority(DispatcherPriority priority)
{
    DispatcherFrame frame = new DispatcherFrame();
    DispatcherOperation dispatcherOperation = 
        Dispatcher.CurrentDispatcher.BeginInvoke(priority, 
            new DispatcherOperationCallback(ExitFrameOperation), frame);
    Dispatcher.PushFrame(frame);
    if (dispatcherOperation.Status != DispatcherOperationStatus.Completed)
    {
        dispatcherOperation.Abort();
    }
}

private static object ExitFrameOperation(object obj)
{
    ((DispatcherFrame)obj).Continue = false;
    return null;
}

눈에 익지 않은 코드라서 어려워 보이지만 전체적인 동작 방식은 단순합니다. Dispatcher.CurrentDispatcher.BeginInvoke에 전달된 ExitFrameOperation 콜백 메서드는 (해당 Dispatcher를 소유한) 스레드의 WorkItem 처리 레벨이 전달된 "priority" 인자로 되었을 때 호출되게 됩니다. 만약 그때 Continue = false를 주면 DispatcherFrame을 벗어나고, 그렇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스레드는 해당 DispatcherFrame에 머물러 있게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 기회에!)

결국, 사용법도 동일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코드가 있을 때,

<Grid>
    <Grid.RowDefinitions>
        <RowDefinition />
        <RowDefinition />
    </Grid.RowDefinitions>
    <Button Click="button1_Click">Button</Button>
    <Label Grid.Row="1" x:Name="lblOutput" ></Label>
</Grid>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this.lblOutput.Content = Guid.NewGuid().ToString();
    Thread.Sleep(5000);
}

보통, 이렇게 실행시키면 5초 동안 Label 컨트롤에는 아무 내용도 출력되지 않은 체로 화면이 먹통이 되어버립니다. 그런데, 다음과 같이 WaitForPriority를 추가하면,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this.lblOutput.Content = Guid.NewGuid().ToString();
    WaitForPriority(DispatcherPriority.Background);
    Thread.Sleep(5000);
}

예상할 수 있는 것처럼 화면에는 새로운 Guid 값이 출력되고 난 후에 Thread.Sleep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지난번과 비교해서 다소 어려운 면이 있지만 재미있게도 이 예제를 통해서 Dispatcher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니 나름 의미가 있습니다. ^^

* 첨부된 파일은 테스트 예제입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68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631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55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096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808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8022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333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73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624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86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112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59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82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1008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7023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74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45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825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35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61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9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56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37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687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66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4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