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제니퍼: 9. 성능 관리 퀴즈 세 번째 문제 (닷넷 개발자 컨퍼런스)


제니퍼: 7. 성능 관리 퀴즈 첫 번째 문제 (닷넷 개발자 컨퍼런스)
; https://www.sysnet.pe.kr/2/0/875

제니퍼: 8. 성능 관리 퀴즈 두 번째 문제 (닷넷 개발자 컨퍼런스)
; https://www.sysnet.pe.kr/2/0/876

위의 문제에 이어서!




[퀴즈 3] 왜 100개까지만 요청이 제한되는가?


ASP.NET으로 웹 페이지를 하나 만들고, 코드는 단지 "Thread.Sleep(20 * 1000);"만 넣은 상태입니다. 클라이언트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스레드 120개를 만들어서 해당 웹 페이지에 요청을 동시에 보냅니다.

이때 ASP.NET을 호스팅하는 환경은 "Windows 서버 + IIS 6/7/7.5 + CLR 2.0"입니다.

정상적이라면 120개 정도의 동시 요청이 처리되고 있어야 하는데, 확인해 보면 100까지만 동시 요청이 처리됩니다. 그 이유는? (환경만 일치한다면, 직접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문제들에서 알 수 있는 점은, 기본 상태의 윈도우 서버 시스템에서 처리가 긴 작업(Long-running process)이 일시에 몰리는 경우 해당 시스템이 그 이상의 작업을 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서비스가 제한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스레드가 100개 이상이 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드느냐에 대해서는 고려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단지 여기서 중요한 점은, 서버가 적절하게 모니터링 되고 있어야 그에 대한 적절한 판단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모니터링하고 있는 시스템이 공유 리소스에 대한 접근을 하는 aspx들에 대한 요청이 몰리게 되고 잠금으로 인해 시간이 걸리는 상황에서는 100개까지의 제한을 둘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공유 리소스를 접근하지 않는 다른 aspx 페이지들까지도 요청을 못 받아들이기 때문입니다. (혹은, 제니퍼의 PLC(Peak Load Control) 기능같은 방법도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혹시, 지금 여러분들의 웹 서버를 한 대 더 늘려야겠다고 판단하고 계시지 않은가요?
그렇다면, 정말 그 웹 서버를 늘려야 할 이유가 어떤 것인지 정확하게 모니터링이 된 걸까요?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2/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2정성태4/20/202410140닷넷: 2244. C# - PCM 오디오 데이터를 연속(Streaming) 재생 (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601정성태4/19/202410367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11110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10977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11732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2
13597정성태4/15/20249947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10769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11061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875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9719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405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
13591정성태4/2/202410677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596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0373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958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 [2]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0338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3945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1278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3238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9]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0420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2278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1474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0242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1481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2611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1953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