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1. Delay Loaded DLL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41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DLL을 과연 언제 delay loaded 방식으로 처리하는 것이 좋을까요?

첫 번째 이유는, 당연히 최초 Application의 로딩 속도를 빠르게 하고 싶어서입니다. 이건 너무나 당연한 것이라서 더 이상 설명의 여지가 없지요.

두 번째 이유는, 다중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서 delay loaded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음... 다중 환경이라... 예를 한번 들어볼까요?

TestMethod라는 Win32 API가 Windows XP 이상에만 포함된 Test.DLL 파일에만 구현되어 있다고 해봅시다. 그런 경우, Test.lib에 링크를 해버리면 해당 프로그램은 Windows 98에서는 실행조차 할 수가 없게 되지요. 만약 개발자가, Win98에서는 해당 기능을 사용하려고 할 때에 불가능하다는 메시지를 띄우게 하고, WinXP 이상인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사용하도록 프로그램하고 싶다면!

바로 그럴 때, delay loaded 방식으로 Test.DLL과 링크를 시켜주면 됩니다. 다음과 같은 식이면 좋겠지요.

if (IsWin98() == true)
{
  MessageBox(NULL, "WinXP 이상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NULL, MB_OK);
} else {
   TestMethod();
}

물론, GetProceAddress / LoadLibrary를 사용한 방법도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호출이 delay loaded DLL 방식보다 더 복잡하게 되지요. 소스의 간결성 차원에서라도 바람직한 방법은 아닙니다.

자, 이제 그럼 어떻게 Delay Loaded 방식으로 링크할 수 있을까요?
경우의 수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제가 주로 사용하는 틀은 다음과 같습니다.

VS.NET 2005의 경우.

: 소스
#pragma comment( lib, "Test.lib" )

: 프로젝트 속성
좌측 트리에서 Configuration Properties / Linker / Input을 선택하면 우측 리스트 박스에 Delay Loaded DLLs 항목이 나옵니다. 거기에 "Test.dll"이라고 추가해 주면 됩니다.

그리 어렵지 않지요. ^^ 사실, delay loaded 방식에 대해서 소개된 지는 오래되었지만. 이제서야 한번 실제 적용을 해보게 되는군요. ^^

이외에도 다음의 토픽을 함께 봐두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서 링크를 적어봅니다.

Explicitly Unloading a Delay-Loaded DLL :
http://msdn.microsoft.com/library/default.asp?url=/library/en-us/vccore/html/vcconexplicitlyunloadingdelay-loadeddll.asp

Loading All Imports for a Delay-Loaded DLL:
http://msdn.microsoft.com/library/default.asp?url=/library/en-us/vccore/html/vclrfLoadingAllImportsForDelayLoadedDLL.asp

Changes in the DLL Delayed Loading Helper Function Since Visual C++ 6.0 :
http://msdn.microsoft.com/library/default.asp?url=/library/en-us/vccore/html/vchowChangesInHelperFunctionFromVisualC60.asp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6/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9정성태7/21/20182316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5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7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4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6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90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39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7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73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12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202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835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98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019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84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81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631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216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239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89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810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1005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47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42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36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1064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