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VS.NET IDE: 60. Output 경로에 매크로 상수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688

개발 환경 구성: 91.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플랫폼(x86/x64)별 빌드
; https://www.sysnet.pe.kr/2/0/963

개발 환경 구성: 93.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다중 어셈블리 출력 빌드
; https://www.sysnet.pe.kr/2/0/965

개발 환경 구성: 102. MSBuild - DefineConstants에 다중 전처리 값 설정
; https://www.sysnet.pe.kr/2/0/988

개발 환경 구성: 115. MSBuild - x86/x64, .NET 2/4, debug/release 빌드에 대한 배치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017

개발 환경 구성: 372. MSBuild - 빌드 전/후, 배포 전/후 실행하고 싶은 Task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1507

개발 환경 구성: 452. msbuild - csproj에 환경 변수 조건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1985

개발 환경 구성: 580. msbuild의 Exec Task에 robocopy를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716

개발 환경 구성: 693. msbuild - .NET Core/5+ 프로젝트에서 resgen을 이용한 리소스 파일 생성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81

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 https://www.sysnet.pe.kr/2/0/13593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플랫폼(x86/x64)별 빌드

MSBuild를 이용한 배치 파일 팀 빌드 구성을 설명해 드렸었죠.

배치 파일로 팀 빌드 구성
; https://www.sysnet.pe.kr/2/0/905

그런데, x86/x64가 공존하고 있는 요즘에는 위의 빌드 스크립트로는 다소 모자란 감이 있습니다. 즉, 플랫폼별로 별도의 빌드 결과물이 나와줘야 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인데요. 가령 \bin 폴더에 다음과 같이 x86/x64용으로 별도의 파일명으로 구성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x86: MyTest32.exe
x64: MyTest64.exe

물론, "AnyCPU" 빌드가 있긴 하지만 COM 개체 참조나 Wow6432Node 레지스트리를 자연스럽게 접근하는 등의 목적에서는 플랫폼을 명시적으로 지정해야만 할 때가 있지요.

위와 같은 가정으로 실제 빌드 스크립트를 구성해 볼까요?

우선, "MyTest" EXE 프로젝트를 만들고 다음과 같이 빌드 스크립트를 만드는 것으로 시작을 해보겠습니다.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AssemblyName=MyTest32;PlatformTarget=x86;Platform=x86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AssemblyName=MyTest64;PlatformTarget=x64;Platform=x64

이렇게 빌드하면 각각 다음의 폴더에 결과물이 출력됩니다.

.\bin\Debug\MyTest32.exe
            MyTest32.pdb
.\bin\x64\Debug\MyTest64.exe
                MyTest64.pdb

위와 같이 x86과 x64에 대한 모듈을 폴더 단위로 구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럴 거면 AssemblyName을 변경할 필요도 없지요. 하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단일 폴더에 있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래서 출력 폴더를 하나로 모으고 싶은데, 이에 대해서는 예전에 설명해 드린 $(SolutionDir) 속성을 통해 제어해 주면 됩니다.

Output 경로에 매크로 상수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688

그래서 csproj 파일을 수정하고,

<PropertyGroup Condition=" '$(Configuration)|$(Platform)' == 'Debug|x86' ">
<OutputPath>$(SolutionDir)bin\$(Configuration)\</OutputPath>
...[생략]...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 '$(Configuration)|$(Platform)' == 'Release|x86' ">
<OutputPath>$(SolutionDir)bin\$(Configuration)\</OutputPath>
...[생략]...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Configuration)|$(Platform)' == 'Debug|x64'">
<OutputPath>$(SolutionDir)bin\$(Configuration)\</OutputPath>
...[생략]...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Configuration)|$(Platform)' == 'Release|x64'">
<OutputPath>$(SolutionDir)bin\$(Configuration)\</OutputPath>
...[생략]...
</PropertyGroup>

명령행 빌드에서 다음과 같이 수정해 주면 됩니다.

FOR /F %%I IN ("%0") DO SET CURRENTDIR=%%~dpI
SET SOLUTIONDIR=%CURRENTDIR%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AssemblyName=MyTest32;PlatformTarget=x86;Platform=x86;SolutionDir=%SOLUTIONDIR%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AssemblyName=MyTest64;PlatformTarget=x64;Platform=x64;SolutionDir=%SOLUTIONDIR%

그럼, 우리가 원했던 대로 ^^ 아래와 같이 깨끗하게 빌드가 됩니다.

.\bin\Debug\MyTest32.exe
            MyTest32.pdb
            MyTest64.exe
            MyTest64.pdb




그런데,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AssemblyName" 속성이 MSBuild 과정에서 전역적으로 적용된다는 것인데요. 쉬운 예를 하나 들자면, 기존 MyTest.csproj가 TestLib.csproj라는 프로젝트를 참조하는 경우에 빌드를 해보면 단번에 알 수 있습니다. 출력 결과물은 예상과는 달리 다음과 같이 됩니다.

.\bin\Debug\MyTest32.dll  <== TestLib.dll 의 이름이 변경됨
            MyTest32.exe
            MyTest32.pdb
            MyTest64.dll  <== TestLib.dll 의 이름이 변경됨  
            MyTest64.exe
            MyTest64.pdb

참조 프로젝트가 하나라면 그나마라도 정상동작은 하겠지만, 만약 참조하는 라이브러리 프로젝트가 2개라면 2개 모두 MyTest32.dll(MyTest64.dll)로 덮어써져서 DLL 하나가 없어져버려 빌드 자체가 실패해버립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다음의 질문/답변에서 우회 방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Changing the AssemblyName property causes referenced projects output assemblies to have the same exact name?
; 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en-US/msbuild/thread/54e1cff8-d46a-4b3e-b45b-539ae6512db5/

그래서, 이번에도 어쩔 수 없이 "Output 경로에 매크로 상수 사용하는 방법"에서 설명했던 것과 유사하게 csproj 프로젝트 파일을 직접 수정을 해줘야 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4.0" DefaultTargets="Build" xmlns="...">
  <PropertyGroup>
    ...[생략]...
    <RootNamespace>WindowsFormsApplication1</RootNamespace>
    <AssemblyName>WindowsFormsApplication1</AssemblyName>
    <AssemblyName Condition=" '$(MyAssemblyName)' != '' ">$(MyAssemblyName)</AssemblyName>

최종적으로 빌드 스크립트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야 합니다.

FOR /F %%I IN ("%0") DO SET CURRENTDIR=%%~dpI
SET SOLUTIONDIR=%CURRENTDIR%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MyAssemblyName=MyTest32;PlatformTarget=x86;Platform=x86;SolutionDir=%SOLUTIONDIR%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MyAssemblyName=MyTest64;PlatformTarget=x64;Platform=x64;SolutionDir=%SOLUTIONDIR%

이제야 우리가 원했던 대로, 빌드 결과물이 출력됩니다. ^^
.\bin\Debug\TestLib.dll
            TestLib.pdb
            MyTest32.exe
            MyTest32.pdb
            MyTest64.exe
            MyTest64.pdb

첨부한 소스코드는 위의 구성이 적용된 예제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4/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0-12-14 09시34분
[짜두] 나이스한 정리 입니다요~ ^^*
[guest]
2010-12-14 10시18분
오~~~ 송선임님 반가워요. ^^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484정성태4/11/201824711.NET Framework: 737. C# - async를 Task 타입이 아닌 사용자 정의 타입에 적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483정성태4/10/201828014개발 환경 구성: 358. "Let's Encrypt"에서 제공하는 무료 SSL 인증서를 IIS에 적용하는 방법 (2) [1]
11482정성태4/10/201820463VC++: 126. CUDA Core 수를 알아내는 방법
11481정성태4/10/201832082개발 환경 구성: 357. CUDA의 인덱싱 관련 용어 - blockIdx, threadIdx, blockDim, gridDim
11480정성태4/9/201822123.NET Framework: 736. C# - API를 사용해 Azure에 접근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479정성태4/9/201817754.NET Framework: 735. Azure - PowerShell로 Access control(IAM)에 새로운 계정 만드는 방법
11478정성태11/8/201919981디버깅 기술: 115.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PID와 환경변수 등의 정보를 구하는 방법 [1]
11477정성태4/8/201817453오류 유형: 460. windbg - sos 명령어 수행 시 c0000006 오류 발생
11476정성태4/8/201819016디버깅 기술: 114. windbg - !threads 출력 결과로부터 닷넷 관리 스레드(System.Threading.Thread) 객체를 구하는 방법
11475정성태3/28/201821310디버깅 기술: 113. windbg - Thread.Suspend 호출 시 응용 프로그램 hang 현상에 대한 덤프 분석
11474정성태3/27/201819424오류 유형: 459. xperf: error: TEST.Event: Invalid flags. (0x3ec).
11473정성태3/22/201824587.NET Framework: 734. C# - Thread.Suspend 호출 시 응용 프로그램 hang 현상파일 다운로드2
11472정성태3/22/201818555개발 환경 구성: 356. GTX 1070, GTX 960, GT 640M의 cudaGetDeviceProperties 출력 결과
11471정성태3/20/201821932VC++: 125. CUDA로 작성한 RGB2RGBA 성능 [1]파일 다운로드1
11470정성태3/20/201824065오류 유형: 458. Visual Studio - CUDA 프로젝트 빌드 시 오류 C1189, expression must have a constant value
11469정성태3/19/201817074오류 유형: 457. error MSB3103: Invalid Resx file.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System.Windows.Forms, ...' or one of its dependencies.
11468정성태3/19/201816609오류 유형: 456. 닷넷 응용 프로그램 실행 시 0x80131401 예외 발생
11467정성태3/19/201816067오류 유형: 455. Visual Studio Installer - 업데이트 실패
11466정성태3/18/201817222개발 환경 구성: 355. 한 대의 PC에서 2개 이상의 DirectX 게임을 실행하는 방법
11463정성태3/15/201819561.NET Framework: 733. 스레드 간의 read/write 시에도 lock이 필요 없는 경우파일 다운로드1
11462정성태3/14/201822415개발 환경 구성: 354. HTTPS 호출에 대한 TLS 설정 확인하는 방법 [1]
11461정성태3/13/201825043오류 유형: 454. 윈도우 업데이트 설치 오류 - 0x800705b4 [1]
11460정성태3/13/201817525디버깅 기술: 112. windbg - 닷넷 메모리 덤프에서 전역 객체의 내용을 조사하는 방법
11459정성태3/13/201818345오류 유형: 453. Debug Diagnostic Tool에서 mscordacwks.dll을 찾지 못하는 문제
11458정성태2/21/201819325오류 유형: 452. This share requires the obsolete SMB1 protocol, which is unsafe and could expose your system to attack. [1]
11457정성태2/17/201824027.NET Framework: 732. C# - Task.ContinueWith 설명 [1]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