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99. .NET 코드 - Named Pipe 닷넷 서버와 VC++ 클라이언트 제작
; https://www.sysnet.pe.kr/2/0/971

.NET Framework: 464. 프로세스 간 통신 시 소켓 필요 없이 간단하게 Pipe를 열어 통신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51

.NET Framework: 477. SeCreateGlobalPrivilege 특권과 WCF NamedPipe
; https://www.sysnet.pe.kr/2/0/1806

Linux: 20. C# - Linux에서의 Named Pipe를 이용한 통신
; https://www.sysnet.pe.kr/2/0/11964




.NET 코드 - Named Pipe 닷넷 서버와 VC++ 클라이언트 제작

개인적으로, 닷넷 응용프로그램만으로 구성된 서버/클라이언트 상황에서는 웬만한 성능 요건이 아니고서는 단일 머신의 IPC(Inter-Process Communication)에서도 소켓을 즐겨 사용합니다. 사실, 소켓이라기보다는 WCF라고 볼 수 있는데요. 개체의 직렬화/역직렬화 부분을 대단히 쉽게 해결해 주기 때문에 개발 효율성을 보면 그만한 IPC 수단이 없습니다.

그런데, 간혹 소켓을 사용하기 껄끄러운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C/C++ 프로그램과의 통신인데요. 다행히 최근에는 RESTful API를 WCF로도 쉽게 구현이 가능해서 그나마 C/C++과의 통신이 쉬워지긴 했습니다. 그렇긴 해도, 대부분의 경우에 C/C++이 사용되었다는 것은 상당히 속도에 민감하거나 시스템 하부에서 동작하는 경우여서 소켓 사용이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지난번 설명한 SPI를 이용한 LSP 모듈이 이에 해당할 것입니다.

Winsock 2 Layered Service Provider - Visual Studio 2010용 프로젝트
; https://www.sysnet.pe.kr/2/0/969

소켓 모니터링을 하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IPC 수단으로 소켓을 선택하는 것은 재귀호출에 가까운 효과를 냅니다. 이런 경우라면 소켓이 아닌 "Named Pipe" 등의 또 다른 IPC 수단들이 적절한 해답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IPC 수단 중에서 여기서는 "Named Pipe"만을 예제로 다뤄볼 것입니다. 다행히 웹에 구현 자료가 워낙 공개가 잘 되어 있어서 그다지 어려움 없이 만들 수 있습니다.

첨부한 예제 프로젝트의 경우에도, 서버는 다음의 글에서 공개된 소스 코드를 가져다 썼고,

방법: 명명된 파이프를 사용하여 네트워크를 통한 프로세스 간 통신
; https://learn.microsoft.com/ko-kr/dotnet/standard/io/how-to-use-named-pipes-for-network-interprocess-communication

클라이언트는 다음의 코드를 가져다 썼습니다.

Named Pipe Client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ipc/named-pipe-client

서버의 경우, 위의 예제 코드에서 살짝 변경한 것이 있다면 스레드를 이용한 동기적인 방식이 아닌, Begin/End를 이용한 비동기 통신을 구현해 보았습니다.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NamedPipeServerStream aPipe;
                
    aPipe = new NamedPipeServerStream("testpipe", PipeDirection.In, numServers, PipeTransmissionMode.Byte, PipeOptions.Asynchronous);

    aPipe.BeginWaitForConnection(
        delegate(IAsyncResult state)
        {
            ProcessConnection(state, aPipe);
        }, null);
}

void ProcessConnection(IAsyncResult asyncResult, NamedPipeServerStream data)
{
    NamedPipeServerStream pipe = data as NamedPipeServerStream;

    pipe.EndWaitForConnection(asyncResult);

    byte[] byteBuffer = new byte[...];
    int readBytes = pipe.Read(byteBuffer,,,);
    ...[생략]...

    pipe.Disconnect();

    pipe.BeginWaitForConnection(
            delegate(IAsyncResult state)
            {
                ProcessConnection(state, pipe);
            }, null);
}

반면, 클라이언트는 별다르게 특별한 점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인 CreateFile/WriteFile/CloseHandle 절차를 따르기 때문입니다. 단지 아래의 예제와 같이 닷넷 측의 NamedPipeServerStream 타입에서 지정된 Pipe 이름을 CreateFile에서 맞춰주면 되는 정도입니다.

=== 닷넷 서버 측 ===
new NamedPipeServerStream("testpipe", ...);

=== VC++ 클라이언트 측 ===
HANDLE hNamedPipe = ::CreateFile(L"\\\\.\\pipe\\testpipe", ...);

그 외에는 상호 간에 데이터 패킷에 대한 구조를 정의해야 하는데 이는 모두 개발자의 몫이죠. (바로 이 부분 때문에 제가 WCF를 즐겨 씁니다.)

비록 예제이긴 하지만, 아래와 같이 기본적인 데이터 구조는 갖춰 놓았습니다.

typedef struct tagPipePacket
{
    int totalDataSize;
    EnumPacketType packetVersion;
    SOCKET socket;
    int opType;
    int bufLen;
    wchar_t Data[0];
} PipePacket;

마지막의 wchar_t [0]은 C/C++ 개발자들이 가변 배열을 정의할 필요가 있을 때 즐겨쓰는 표현이죠. 그 외, 통신 상에 고려해야 할 것이 있다면 바로 "SOCKET" 데이터 타입입니다. 이는 UINT_PTR로 정의되어 있는데 32비트/64비트 운영체제에 따라 각각 4byte/8byte로 바뀌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아니면 그냥 ^^ 8byte로 정의해도 되겠고.

기타, 보다 자세한 구현 사항은 예제 코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1-11-15 04시07분
[Lyn] 음... SOCKET 형은 고민 할 필요 없이 C++ 처럼 UIntPtr 로 선언 하면 되지 않을까요?

어차피 연산이 필요한 값도 아니고, UIntPtr이라면 프로젝트 type 에 따라서 4<->8로 알아서 바뀌어 줄텐데
[guest]
2011-11-15 08시00분
예제를 안 본 것 같군요. ^^ 예제 보시고... 다시 질문해 주세요.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484정성태4/11/201824723.NET Framework: 737. C# - async를 Task 타입이 아닌 사용자 정의 타입에 적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483정성태4/10/201828026개발 환경 구성: 358. "Let's Encrypt"에서 제공하는 무료 SSL 인증서를 IIS에 적용하는 방법 (2) [1]
11482정성태4/10/201820472VC++: 126. CUDA Core 수를 알아내는 방법
11481정성태4/10/201832089개발 환경 구성: 357. CUDA의 인덱싱 관련 용어 - blockIdx, threadIdx, blockDim, gridDim
11480정성태4/9/201822127.NET Framework: 736. C# - API를 사용해 Azure에 접근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479정성태4/9/201817757.NET Framework: 735. Azure - PowerShell로 Access control(IAM)에 새로운 계정 만드는 방법
11478정성태11/8/201919984디버깅 기술: 115.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PID와 환경변수 등의 정보를 구하는 방법 [1]
11477정성태4/8/201817457오류 유형: 460. windbg - sos 명령어 수행 시 c0000006 오류 발생
11476정성태4/8/201819016디버깅 기술: 114. windbg - !threads 출력 결과로부터 닷넷 관리 스레드(System.Threading.Thread) 객체를 구하는 방법
11475정성태3/28/201821314디버깅 기술: 113. windbg - Thread.Suspend 호출 시 응용 프로그램 hang 현상에 대한 덤프 분석
11474정성태3/27/201819426오류 유형: 459. xperf: error: TEST.Event: Invalid flags. (0x3ec).
11473정성태3/22/201824588.NET Framework: 734. C# - Thread.Suspend 호출 시 응용 프로그램 hang 현상파일 다운로드2
11472정성태3/22/201818556개발 환경 구성: 356. GTX 1070, GTX 960, GT 640M의 cudaGetDeviceProperties 출력 결과
11471정성태3/20/201821932VC++: 125. CUDA로 작성한 RGB2RGBA 성능 [1]파일 다운로드1
11470정성태3/20/201824076오류 유형: 458. Visual Studio - CUDA 프로젝트 빌드 시 오류 C1189, expression must have a constant value
11469정성태3/19/201817089오류 유형: 457. error MSB3103: Invalid Resx file.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System.Windows.Forms, ...' or one of its dependencies.
11468정성태3/19/201816614오류 유형: 456. 닷넷 응용 프로그램 실행 시 0x80131401 예외 발생
11467정성태3/19/201816076오류 유형: 455. Visual Studio Installer - 업데이트 실패
11466정성태3/18/201817228개발 환경 구성: 355. 한 대의 PC에서 2개 이상의 DirectX 게임을 실행하는 방법
11463정성태3/15/201819562.NET Framework: 733. 스레드 간의 read/write 시에도 lock이 필요 없는 경우파일 다운로드1
11462정성태3/14/201822420개발 환경 구성: 354. HTTPS 호출에 대한 TLS 설정 확인하는 방법 [1]
11461정성태3/13/201825046오류 유형: 454. 윈도우 업데이트 설치 오류 - 0x800705b4 [1]
11460정성태3/13/201817530디버깅 기술: 112. windbg - 닷넷 메모리 덤프에서 전역 객체의 내용을 조사하는 방법
11459정성태3/13/201818349오류 유형: 453. Debug Diagnostic Tool에서 mscordacwks.dll을 찾지 못하는 문제
11458정성태2/21/201819329오류 유형: 452. This share requires the obsolete SMB1 protocol, which is unsafe and could expose your system to attack. [1]
11457정성태2/17/201824036.NET Framework: 732. C# - Task.ContinueWith 설명 [1]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