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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BOOL Win32 마샬링 질문이 있습니다.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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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C# - CopyFileEx API 사용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2447

이글을 보면서 예제를 실행해보면서 궁금증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CopyFileEx 함수가,
BOOL CopyFileEx(
LPCWSTR lpExistingFileName, // pointer to name of an existing file
LPCWSTR lpNewFileName, // pointer to filename to copy to
LPPROGRESS_ROUTINE lpProgressRoutine, // pointer to the callback function
LPVOID lpData, // to be passed to the callback function
LPBOOL pbCancel, // flag that can be used to cancel the operation
DWORD dwCopyFlags // flags that specify how the file is copied
);

이런 구조로 되어있는데요,
pbCancel 즉 LPBOOL형을 호출하실때 예제에서는 ref Int32로 작성하셨는데
제가 궁금증이 생겨서

bool bCancel = false;
unsafe
{
    CopyFileEx(srcFile, dstFile, &CopyProgressRoutineCallback, IntPtr.Zero, &bCancel, CopyFileFlags.COPY_FILE_RESTARTABLE);
}
//물론 위의 DllImport에서는 bool* 로 번경하였습니다.

bool bCancel = false;
unsafe
{
    CopyFileEx(srcFile, dstFile, &CopyProgressRoutineCallback, IntPtr.Zero, ref bCancel, CopyFileFlags.COPY_FILE_RESTARTABLE);
}
// 이번에는 DllImport에서 [MarshalAs(UnmanagedType.Bool)]ref bool pbCancel 로 인수 데이터형을 변경하였습니다.

이렇게 변경해보았는데도, 예제는 작동하는듯 했습니다.

제가 여기서 질문드리고 싶은 점은
1. 이렇게 세가지방법 모두 유효한 호출인가요?
2. 만약 잘못된점이 있다면 어디가 잘못되었는지, 또는 다른 대체 방법이 있는지
3. 혹시 이전에 설명 또는 언급한 자료가 있으실 경우 참조 자료

제가 이런 쪽 이슈를 어떤 키워드로 검색해야할지 감이 잡히지 않아서 부탁드리게 되었습니다.
중복된 이슈가 있으면 찾아볼수 있는 참조만 알려주셔도 감사합니다.
혹시나 이 게시판 이용할때 어긴점이 있으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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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1/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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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20-12-11 05시29분
현재 interop 관련한 공식 문서는 다음의 글을 참고하세요.

Native interoperability best practices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standard/native-interop/best-practices

"Boolean parameters and fields" 절에 설명이 나옵니다.

참고로, Win32 API의 경우 BOOL은 int의 typedef입니다. 그래서 사실 size로 본다면 Win32 API의 BOOL을 닷넷에서 int로 다루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닷넷의 bool은 1-byte지만 CLR의 마샬링 처리에서 4-byte의 BOOL로 처리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 것 외에, 1-byte와 4-byte의 크기 차이가 인자 전달의 바이트 정렬에 영향이 없다는 점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메서드의 인자 전달이 IntPtr.Szie 단위로 전달이 되기 때문입니다. 즉, 1바이트를 전달해도 결국 레지스터나 스택의 전달 공간은 인자 1개 당 4(또는 8)바이트가 소비되므로 (매개변수 간에는) 별다른 간섭 없이 동작을 합니다.
정성태
2020-12-11 05시47분
[수] 앗... 설명 가만히 보니 결국 마샬링단계에서 동일해지겠군요.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떻게보면 좀 바보같은 질문이기도 했네요 ㅎㅎ
[손님]
2020-12-14 10시05분
[승준] 대문자 BOOL은 인트형인데.
약간의 문제가 발생하는 애들이 소문자 bool입니다.
이건 따로 마샬링 처리를 해줘야 되더군요.
[DllImport(@"test.dll", CallingConvention = CallingConvention.Cdecl, CharSet = CharSet.Unicode, SetLastError = true)]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I1)]
public static extern bool GetTest();
[DllImport(@"SJPlayerCore.dll", CallingConvention = CallingConvention.Cdecl, CharSet = CharSet.Unicode, SetLastError = true)]
public static extern void SetTest([MarshalAs(UnmanagedType.I1)] bool test);
요런식이요.
[손님]
2020-12-14 10시54분
@승준 (C++ 11 표준에서, C99 표준에서) 1-byte bool 타입이 C/C++에도 추가되면서 기존 typedef int BOOL로 임시처리한 것과 크기 면에서 다르긴 합니다.

C/C++ 컴파일러가 bool을 (예를 들어 리턴 값인 경우) ax 또는 rax 전체 바이트에 "mov(zx) ax, 1" 또는 "mov(zx) ax, 0"으로 true/false를 반환하는 경우에는 마샬링 처리가 필요 없을 것입니다. 반면, 1byte라는 점을 고려해 "mov al, 1" 또는 "mov al, 0" 식으로 처리해 준다면 상위 3바이트 영역이 쓰레기 값으로 채워져 있는 경우 닷넷의 bool 마샬링이 4바이트를 처리한다는 점에서 다른 값을 반환할 수 있습니다.

사실 위의 내용도 덧글에서 소개한 "Native interoperability best practices" 문서에서 다음과 같이 간략하게 언급은 하고 있습니다.

However, the _Bool, and bool types in C and C++ are a single byte. This can lead to hard to track down bugs as half the return value will be discarded, which will only potentially change the result.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문서를 참고하라고 링크도 걸어주고. ^^

Customizing boolean field marshaling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standard/native-interop/customize-struct-marshaling#customizing-boolean-field-marshaling
정성태
2020-12-15 01시45분
다음의 글로 정리했으니 참고하세요.

C# - bool / BOOL / VARIANT_BOOL에 대한 Interop
; https://www.sysnet.pe.kr/2/0/12453
정성태
2020-12-15 08시58분
[수] 흥미로운 댓글과 새 글 감사합니다. 덕분에 많이 알아가네요
[손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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