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C# 비동기 함수 async, await 와 Task의 관계에 대해 질문 드립니다.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3969
글쓴 사람
종범 (kjb_jh at naver.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비동기 함수와 Task의 관계에 대해 궁금한 점이 생겨서 질문 드립니다.

async()와 await()는 C#뿐 아니라 C++에도 있는 함수입니다.
C++에서 async()와 await()는 Thread Pool에서 돌아간다고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C#의 Task와 비슷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C#에는 async()와 await()가 있음과 동시에 Task도 있습니다.

C#에서 async(), await()와 Task가 서로 다른 것인지 궁금합니다.



비동기 함수와 Task는 동작방식은 비슷하지만 전혀 다른 것인지,
Task 위에서 돌아가도록 하는 키워드같은 것인지 궁금합니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7/2021]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4-27 04시59분
엄밀히 말해서 Task는 async/await과 독립적인 구성 요소입니다. 기존에는 닷넷의 ThreadPool을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이 매우 한정적이었는데, 이러한 제약을 극복한 것이 Task입니다.

그리고, async/await이 어차피 비동기 호출이 완료된 후, 그 완료 이벤트를 받았을 때 계속 코드를 실행해야 하는 작업을 스레드 풀의 스레드가 담당하게 되는데 자연스럽게 Task로 그 작업을 맡기게 된 것입니다. 사실, Task가 없었어도 어떻게든 async/await을 구현했을 것입니다. 대신 Task가 제공하는 것만큼 구조적으로 세밀한 제어를 하진 못했을 것입니다. (아마도 async/await을 만들면서 요구 사항들이 Task의 구현에도 많이 반영되었을 것입니다.)

어쨌든, async/await을 전혀 쓰지 않아도 Task는 그 자체로 좋은 스레드풀 제어 클래스입니다.
정성태
2021-04-28 09시41분
[종범] 엄밀히 다른 아이들이군요!
1. 닷넷에서 ThreadPool에 대한 제어를 보다 쉽게 하기 위해 Task를 만들었다.
2. async/await보다 자세한 제어를 하려면 Task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둘 다 ThreadPool을 사용하는 것이므로 속도차이는 무시할 정도로 미미하거나 없다고 생각된다.
4. 어떤 것을 사용할 것인지는 개발자 취향인 듯 하다.
이렇게 정리가 되었습니다.
혹시 틀린 정리가 있을 까요???
[guest]
2021-04-28 10시23분
대충 그렇게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의 글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C# 컴파일러 대신 직접 구현하는 비동기(async/await)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351
정성태
2021-04-29 09시26분
[종범] 감사합니다!!!
[guest]
2021-05-06 10시18분
[이성환] 여기에 약간의 사족을 붙여봅니다.
기존 비동기 지원 방식 자체가 Delegate의 BeginInvoke 를 이용해 스레드 풀을 이용하는 것만 지원하고 있었기 때문에 비동기 작업 이후의 처리에 제약이 많았습니다.
(AsyncOperation 을 사용하는 EAP는 제외)

그래서 Task 가 추가되면서 SynchronizationContext 이용한 비동기 처리를 지원하기 시작한 것이고
SynchronizationContext 을 이용한 다양한 제어가 가능해졌습니다.
Task의 Start 메서드는 결국 최종적으로 SynchronizationContext 의 Post 메서드를 호출하여 비동기 작업을 수행합니다.
(SynchronizationContext 자체는 .Net 2.0부터 지원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면 Task 사용 시 별도의 SynchronizationContext 설정이 없다면
기본으로 스레드 풀을 사용하는 default SynchronizationContext를 이용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경우에서는 Task 는 스레드 풀을 이용한다고 생각하면 큰 문제가 없을 듯 합니다.

그리고 결국 async / await 역시 Task 의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므로 결과적으로는 SynchronizationContext를 이용해 비동기 처리와 콜백 처리를 하게 됩니다.

이런 내용은 성태님 게시물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는데 댓글 지면의 한계 때문에 여기서는 더 언급하지 않으신 거 같아
주제넘게 제가 사족을 달아봤습니다. ~ㅁ~
[guest]
2021-05-07 09시09분
[종범] 감사합니다~!~!!!
[guest]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493안연준10/25/200613977스마트클라이언트 배포에서 Config 내용이 이해가 안되요
494안연준10/25/200612136    답변글 [답변]: 스마트클라이언트 배포에서 Config 내용이 이해가 안되요 [2]
489안연준10/23/200613309스마트 클라이언트 배포시 문제점
491안연준10/24/200613990    답변글 [답변]: 스마트 클라이언트 배포시 문제점 [2]
492안연준10/24/200612981        답변글 [답변]: [답변]: 스마트 클라이언트 배포시 문제점
488안연준10/23/200612771닷넷 프레임워크 때문에 일어난 어의없는 상황 [2]
484서민균10/20/200612874스마트 클라이언트 인쇄질문 올린 사람입니다.
486정성태10/22/200614118    답변글 [답변]: 스마트 클라이언트 인쇄질문 올린 사람입니다.
483guest10/19/200613143asp.net 에서 Com+ 등록된 dll 의 차이점이 무엇인지요?
485정성태10/22/200613780    답변글 [답변]: asp.net 에서 Com+ 등록된 dll 의 차이점이 무엇인지요?
490deve...10/23/200616944        답변글 [답변]: [답변]: asp.net 에서 Com+ 등록된 dll 의 차이점이 무엇인지요? [1]
478서민균10/17/200614917스마트 클라이언트로 만든 컴포넌트가 인쇄가 안되요.....ㅜㅜ [5]
477sagi...10/15/200614190bho 와 mfc 메시지 전송 관련 질문입니다.
479정성태10/17/200616005    답변글 [답변]: bho 와 mfc 메시지 전송 관련 질문입니다.
480sagi...10/17/200613945        답변글 [답변]: 감사합니다. [1]
481sagi...10/19/200613895            답변글 [답변]: 죄송합니다 .. 한가지 더 여쭤 볼께요
482정성태10/19/200613419                답변글 [답변]: [답변]: 죄송합니다 .. 한가지 더 여쭤 볼께요
496sagi...10/27/200614067                    답변글 [답변]: 감사드립니다.
476문태정10/11/200616421FarPointSpread로 출력 시 시트 암호설정문제 [1]
474임경훈10/9/200616943세션값이 유지가 안되는데요? [1]
470쿠리마9/29/200613211고수님들께 질문 올립니다. (C# COM Server에서 C++ Client에게 string맴버 포함한 구조체 배열 넘기기)파일 다운로드1
473정성태10/5/200615291    답변글 [답변]: 고수님들께 질문 올립니다. (C# COM Server에서 C++ Client에게 string맴버 포함한 구조체 배열 넘기기) [3]파일 다운로드1
469이방은9/29/200612916질문이 있어요.. [2]
466이승기9/25/200612706Attribute를 이용한 COM 구현 시 interface의 상속 [1]
467이승기9/27/200612283    답변글 [답변]: Attribute를 이용한 COM 구현 시 interface의 상속
4659/23/200611814vb.net에서 c에서 보내는 Post메쎄지를 잡아서 처리할수 없을가요? [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