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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소스단에서 옵션에 맞게 디자인 변경되는 부분을 처리하다가 문득 궁금증이 생겨서 문의드립니다.

제가 지금까지 인터넷 찾아보고 책에서 보고 했던것들을 보면
(1)
    this.SuspendLayout();
    try
    {
        // 어떤 작업을 여기서 진행함
    }
    finally
    {
        this.ResumeLayout();
    }
다음과 같은 형태로 try 전 SuspendLayout() 함수를 호출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2)
    try
    {
        this.SuspendLayout();

        // 어떤 작업을 여기서 진행함
    }
    finally
    {
        this.ResumeLayout();
    }
다음과 같은 형태가 더 안정적으로 보이는데 왜 이렇게 안하는지 그리고 두가지의 차이가 있는지 차이가 없는지 궁금합니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5/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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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22-01-25 11시03분
위의 질문에 상관없이 범용적으로 정리해 보면,

우선 (SuspendLayout으로 시작하는) Entry 메서드의 경우 그 자체로 무결성이 보장된다면 try 밖에 놔도 됩니다. 하지만, 그것 자체가 실행 중에 "finally로 정리해야 할 어떤 작업을 표시하고 나서" 다른 부가 동작을 수행하는 중에 예외가 발생할 수 있다면 try 내부에 위치해야 합니다.

위의 원칙을 Suspend/ResumeLayout에 적용해 보면, 일단 SuspendLayout 자체는 내부 소스 코드 상으로는,

public void SuspendLayout()
{
    _layoutSuspendCount++;
    if (_layoutSuspendCount == 1)
    {
        OnLayoutSuspended();
    }
}

internal virtual void OnLayoutSuspended()
{
}

단순히 _layoutSuspendCount라는 변수의 값을 +1 하는 동작에 불과하기 때문에 try 밖에 두어도 됩니다. 하지만, 만약 OnLayoutSuspended를 재정의한 개발자가 부주의하게 그 내부에서 예외를 발생시키면 ResumeLayout 메서드가 호출되지 않으므로 그런 경우에는 try 내부에 두어야 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에 try 밖에 두어도 되지만, 아주 특수한 상황에서는 내부에 두어야 합니다. 아마도 99.9%의 상황에서는 어느 것을 선택해도 무방할 것입니다. 만약 저더러 고르라고 한다면, 그래도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후자의 것을 선택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앞에 두나/뒤에 두나 성능상으로 아무런 차이가 없기 때문에 굳이 전자의 것을 고를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정성태
2022-01-25 11시13분
[miraclewing] 명확하고 간결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gu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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