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UdpClient 패킷 수신 문의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797
글쓴 사람
차가워 (like0430 at nate.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안녕하세요.

선생님 책에 보면 Udp 특징으로 메시지중심(message-oriented)라는게 나오는데요.

tcp의 경우 패킷이 분할되거나 패킷과 패킷이 붙어서 수신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서
클라이언트에서 수신처리를 할 때 제일 먼저 전체 크기에 대한 길이 정보를 받고
그 다음으로 길이 정보 만큼 반복문을 통해서 수신처리 하는데요.

1. udp에서는 패킷의병합, 패킷의분할이 발생하지 않나요?
아니면 발생은 하되 수신 시 ReceiveFrom함수 호출 시 서버에서 보낸 만큼을 알아서 반환하는건가요?
2. socket.ReceiveFrom 와 udpclient.Receive 둘의 차이점도 궁금합니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4/2022]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4-04 09시31분
1. UDP는 IP 헤더의 Length 속성에 따라 IP 통신 레벨에서는 2바이트 만큼의 데이터가 분할 없이 전송됩니다. 하지만 (대개의 경우) 이더넷을 타게 되면, 이더넷 자체의 MTU가 1500 정도이기 때문에 하위 프로토콜로 가면서 패킷 분할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UDP 패킷의 크기가 클수록, 통신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도 커집니다. 가령, UDP를 65,000 바이트로 보내는 경우 이더넷을 거치면서 다중 패킷으로 분할돼 전송이 되는데, 그 패킷들 중의 하나라도 유실이 되면 대상 서버에서는 모든 패킷을 전부 버릴 수밖에 없습니다. (중간에 IPv4 라우터 등에서 허용하는 최대 UDP 크기가 다른 것에 대한 변수도 있습니다.)

2. socket.ReceiveFrom이 가장 기본적인 UDP 통신의 함수이고, UdpClient의 Receive는 그것을 감싼 것에 불과합니다. (TCP를 위해서는 TcpClient가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정성태
2022-04-04 10시00분
[차가워] 답변 감사합니다.
분할 되더라도 유실 없이 도착만 한다면,
ReceiveFrom함수 호출 시 서버에서 보낸 양 만큼 한방에 반환 하는게 맞나요?
[guest]
2022-04-04 10시40분
맞습니다.
정성태
2022-04-06 07시32분
[차가워] socket.ReceiveFrom가 UdpClient.Receive 보다 처리 속도가 빠르네요.
[guest]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5631김기헌3/24/202213094WPF 컨트롤의 그래픽 처리관련 질문드립니다 [2]파일 다운로드1
5630장성욱3/24/202213131로깅관련 질문입니다. [2]
5629감사합니...3/23/202213288함수에서 예외가 발생하면 try ~ catch처리기를 찾을 때 까지 상위 함수로 계속 올라가나요? [2]
5628홍길동3/23/202214950질문드립니다. [2]파일 다운로드1
5626연준혁3/21/202214069안녕하세요. [3]
5625jaew...3/18/202213771c# 8.0 도서를 구입한 사람입니다. [1]
5624초보자3/17/202213211람다 캡처 관련 문의 [2]
5623한예지 donator3/15/202212301인터프리터 원리가 궁금합니다. [4]
5622김민아3/8/202212976const와 readonly의 명확한 차이가 이게 맞나요? [2]
5621장성욱3/8/202213095c# 로그 관련 질문 [1]
5620김민아3/7/202212303안녕하세요 비관리 객체를 반환하는 메소드 호출 시 궁금한 점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2]
5619팡팡이3/3/202214347RSA 문의드립니다. [3]
5618김기헌3/2/202212203안녕하세요 생성자 옆에 this 키워드를 붙여 생성자를 여러 개 호출 시 질문드립니다 [2]
5617Edun2/25/202213138ArgumentOutOrRangeException에러 발생 [2]파일 다운로드1
5616csha...2/24/202212352readonly struct로 선언된 구조체를 특정 클래스에서 멤버변수로 가지는 경우 [1]
5615장성욱2/22/202216257SetThreadAffinityMask를 이용한 쓰레드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합니다. [4]
5614민우2/22/202216011SSL 통신 문의 [6]
5613김인태2/22/202213890서버와 PC 간의 어플리케이션 성능 차이 [1]
5612팬입니다2/20/202212176Kastrel 서버 관련 [1]
5611차가워2/19/202212678stopWatch 늘어짐 문의 [3]
5610차가워2/18/202212649Stopwatch 늘어짐 문제 [1]
5609cs린이2/15/202212112c# 함수의 호출 방식에 대해 궁금합니다! [2]
5608지호2/10/202213178시작하세요 C# 8.0 중 제네릭타입의 IEnumerable [3]파일 다운로드1
5607이로운2/10/202211646안녕하세요.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1]
5605강성봉2/10/202212735TCP PSH flag 패킷 수신 에러 [1]
5604LW2/9/202213530VISUAL STUDIO 2019 ==> 2020 설치시 오류가 생겨서 문의드립니다. [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