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UdpClient 패킷 수신 문의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4422
글쓴 사람
차가워 (like0430 at nate.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안녕하세요.

선생님 책에 보면 Udp 특징으로 메시지중심(message-oriented)라는게 나오는데요.

tcp의 경우 패킷이 분할되거나 패킷과 패킷이 붙어서 수신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서
클라이언트에서 수신처리를 할 때 제일 먼저 전체 크기에 대한 길이 정보를 받고
그 다음으로 길이 정보 만큼 반복문을 통해서 수신처리 하는데요.

1. udp에서는 패킷의병합, 패킷의분할이 발생하지 않나요?
아니면 발생은 하되 수신 시 ReceiveFrom함수 호출 시 서버에서 보낸 만큼을 알아서 반환하는건가요?
2. socket.ReceiveFrom 와 udpclient.Receive 둘의 차이점도 궁금합니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4/2022]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4-04 09시31분
1. UDP는 IP 헤더의 Length 속성에 따라 IP 통신 레벨에서는 2바이트 만큼의 데이터가 분할 없이 전송됩니다. 하지만 (대개의 경우) 이더넷을 타게 되면, 이더넷 자체의 MTU가 1500 정도이기 때문에 하위 프로토콜로 가면서 패킷 분할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UDP 패킷의 크기가 클수록, 통신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도 커집니다. 가령, UDP를 65,000 바이트로 보내는 경우 이더넷을 거치면서 다중 패킷으로 분할돼 전송이 되는데, 그 패킷들 중의 하나라도 유실이 되면 대상 서버에서는 모든 패킷을 전부 버릴 수밖에 없습니다. (중간에 IPv4 라우터 등에서 허용하는 최대 UDP 크기가 다른 것에 대한 변수도 있습니다.)

2. socket.ReceiveFrom이 가장 기본적인 UDP 통신의 함수이고, UdpClient의 Receive는 그것을 감싼 것에 불과합니다. (TCP를 위해서는 TcpClient가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정성태
2022-04-04 10시00분
[차가워] 답변 감사합니다.
분할 되더라도 유실 없이 도착만 한다면,
ReceiveFrom함수 호출 시 서버에서 보낸 양 만큼 한방에 반환 하는게 맞나요?
[guest]
2022-04-04 10시40분
맞습니다.
정성태
2022-04-06 07시32분
[차가워] socket.ReceiveFrom가 UdpClient.Receive 보다 처리 속도가 빠르네요.
[guest]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5934양승조4/24/20241Reflection 관련 질문 드립니다.
5933vict...4/23/2024136cpp 라이브러리 디버깅 방법 문의 드립니다. [1]
5932EK4/12/2024678다음 제네릭에서 널익셉션이 뜨는 이유를 알수있을까요? [1]
5931이대희4/2/2024971Windows 앱 SDK C# 템플릿의 용도가 무엇인지요? [1]
5930vict...2/22/20241876ef core, FromSqlRaw 맵핑 질문입니다. [4]
5929a2/17/20241949.Net 8 에서 디버거 변경 [1]
5928vict...2/5/20242107wpf에서 대량 데이터 보여주는 방법 추천 부탁드립니다. [1]
5926엄태영1/12/20242053잘못된 Task 사용으로 인한 데드락 관련 질문 입니다. [3]
5925Euni...12/22/20232003Visual Studio에서 nodejs 사용시 npm install -g @vue/cli 실행시 오류 [1]
5924Euni...12/21/20232084Visual Studio에서 nodejs 사용시 C:\Program Files\nodejs\\node.exe" "C:\Program Files\nodejs\\node_modules\npm\bin\npm-cli.js" prefix -g 를 찾지 못하는 설치 오류 [2]
5923정두호12/4/20232536MSSQL 데이터 전송과 공유폴더의 데이터 전송 차이점 [1]
5922Heeg...10/27/20234693C++의 double pointer를 C#에서 구현하는 방법이 잘 안됩니다. [3]
5921한예지 donator10/3/20234460마샬링 정의 및 목적이 궁금합니다. [5]
5920한예지 donator10/3/20233352C#과 WIN32 API 관계 질문드립니다. [4]
5919이건우9/27/20232996WinForm의 로딩속도 관련 질문입니다 [2]
5917한예지 donator9/14/20233093동기화 도구 질문 있습니다. [4]
5916한예지 donator9/3/20233252Thread.Sleep(500), await Task.Delay(500), Task.Delay(500) 차이점이 궁금합니다. [2]
5915한예지 donator8/30/20233114비동기 코드를 for 문 안에 작성한 경우 제어 변수가 올바르게 동작하지 않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3]
5914한상욱8/11/20232972.net wpf에서 skiasharp 의 skelement 를 canvas로 사용 하고 있습니다. [1]
5913김태우8/10/20233059지역변수로 이해하는 메서드매개변수 게시글 댓글 [3]
5912guest4/25/20235348[참고 - 초보용] Sqlite 디비는 double이 없고 Real이 대신합니다 [3]
5911guest4/24/20233576Form1.cs와 외부 class.cs와 통신 (static async method포함) [4]파일 다운로드1
5910guest4/24/20233414Async 메서드와 try~catch [1]
5909guest4/22/20233821Visual Studio 구매 시(1인 개발자) [4]
5908guest4/22/20233656텅빈 원그리기 [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