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안녕하세요 GC를 일시적으로 중단시키는 방법이 있을까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3916
글쓴 사람
gamecsharp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항상 좋은 글 잘 읽고 있습니다.

C#으로 게임을 하나 만들고 있습니다. 게임에서는 GC Peak이 굉장히 큰 영향을 끼치는데요 게임 플레이 중에는 GC를 중단하고 게임이 끝나고 메뉴로 돌아오면 그 때 GC를 한번에 수행하고자 합니다.

Unity 에서는 Incremental GC 라고 해서 프레임 시간 (60Hz, 16.7ms) 내로 GC 작업을 분할하여 수행하는 좋은 기능이 있는데 .NET Core 기반으로 만든 일반 C# 프로젝트는 그런 GC 방식이 없더군요

GC.TryStartNoGCRegion 메서드를 발견하긴 했습니다만 문제는 저걸 수행하는 동안 메모리가 일정 할당을 넘어버리면 EndStartNoGCRegion을 할 때 예외가 발생해버립니다.

남은 방법이라곤 .NET Core 2.0에서 추가된 Custom GC를 통한 방법 같은데 C++ 경험이 거의 없어서 힘들군요 ㅜㅜ

물론 가장 좋은건 게임에서 할당을 자제하는 것이지만 문제는 제 로직은 할당이 적은데 기반 프레임워크가 할당이 많아서 (WPF와 Win2D를 조합하여 개발하고 있는데 WPF가 할당이 좀 많습니다) 한계가 있습니다. 성능 프로파일링을 해보면 할당의 90% 이상이 presentationframework.il 입니다.

혹시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3/2022]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5-23 06시28분
최선의 방법이라면 GCLatencyMode.SustainedLowLatency를 쓰는 것일 듯합니다.

Latency modes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standard/garbage-collection/latency

Gen2 컬렉션을 시스템 메모리 부하 시(어차피 숨이 꼴딱꼴딱 넘어가는 상황에서 GC를 안 할 수도 없죠.)에만 실행하는 모드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아마도 Unity에 포함된 .NET 런타임은 .NET Core만큼 최적화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GC도 마찬가지일 텐데요, 기존의 Background GC만 해도 Stop-the-world 시간이 꽤나 줄어들 것이므로, 면밀하게 성능 테스트와 병행하시면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요? ^^;
정성태
2022-05-23 11시37분
[gamecsharp] 사실 그 방법도 이미 해보았습니다. 그런데 SustainedLowLatency는 정확히는 Gen2 백그라운드 컬렉션은 그대로 하고 포그라운드 컬렉션만 시스템 메모리 부하시 안하는 거라서 효과가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여전히 Gen2는 하더군요)

그냥 LowLatency를 하면 Gen2 백그라운드도 안하지만 문제는 문서대로 Gen0과 Gen1이 엄청 빈번해져서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합니다.

일단, .NET 6를 기대하는 중입니다. 현재는 .NET Core 3.1을 사용중인데 (XamlIslands 때문) .NET 6에서 성능이 크게 개선되었다고 하니 기대됩니다. (궁극적으로는 WPF에서 Windows App SDK로 옮기는 것입니다)
[guest]
2022-05-24 09시50분
그럼 TryStartNoGCRegion으로 16GB까지 확보할 수 있으니, 그걸로 한 번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설마 그 이상 쓸 때까지 GC를 안 해야 한다면 답이 없군요. ^^; 참고로 EndStartNoGCRegion에서 예외가 발생하는 것은 단순히 try/catch로 처리하면 되지 않을까요?
정성태
2022-05-24 05시02분
[gamecsharp] TryStartNoGCRegion의 매개변수는 임시 세그먼트 크기를 넘을 수 없다고 되어있는데 테스를 해보니 제 PC에서는 255648868이 최대치인것 같습니다. (해당 값을 초과하면 예외가 발생합니다) 문서대로 256 MB 보다 약간 안되는 것 같은데 (워크스테이션 GC) 혹시 16 GB는 어떻게 설정하신건지 알 수 있을까요?

게임은 64비트 전용이고 제 노트북의 메모리는 32GB 입니다. 감사합니다.
[guest]
2022-05-24 07시06분
다음의 글을 참고하세요.

C# - 일정 크기를 할당하는 동안 GC를 (가능한) 멈추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068
정성태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055이성환4/30/201218583WPF FramworkElement의 이벤트를 가져오고 싶습니다. [3]
1054정웅모4/20/201217340안녕하세요 [1]
1053폭풍코딩4/19/201217852스마트클라이언트 ctrl-c 복사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1]
1052에슈리온4/17/201234317ClickOnce 배포시 클라이언트의 설치경로를 지정할 수 없나요? [1]
1051최정수4/10/201221159WCF 클라이언트 비정상 종료 관련 [1]
1050에슈리온4/6/201223357관리자 권한과 ClickOnce, 그리고 Bootstrapper문제 [6]
1049김성혁4/4/201217971스마트클라이언트 stand-alone 방식의 배포 문제.. [1]
1048C#조으다3/27/201221004어셈블리 로드 / 언로드와 관련해서.. [6]
1047김우형3/23/201218818WCF 서비스를 이용한 데이터 전송 중 Exception 문의 [1]
1044임동찬2/29/201218708웹에서 COM Exception.. [2]
1043박성준2/24/201217217Lazy<T> 의 지연객체 생성 전에 실 객체의 Attribute분석 [2]파일 다운로드1
1042이성환2/20/201217552BlockingMethod에 빠진 스레드를 즉시 죽이고 싶습니다...;ㅅ; [2]파일 다운로드1
1039김재영2/15/201216977어셈블리에 사용자마다 다른 값을 적용하여 자동 빌드 방법이 있을까요? [2]
1037윈드로니2/12/201218431WPF 관련 질문 드립니다. [2]
1035임동찬2/9/201216789XML, XSD, XMLCodeGenerator 관련 [2]
1033곽성현2/7/201217372훔..윈도우 디바이스 드라이버 관련 [1]
1030궁빈2/2/201219837msbuild를 이용한 웹게시 및 자동 Dist 방법론에 대해 질문 드립니다!! [6]
1028신정환1/30/201216886기존 legacy Windows application이 WoA 환경에서 동작되지 않는 이유가 무얼까요? [2]
1026노현철1/19/201219063WPF가 XP에서 느리게 로딩되는 현상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4]
1025궁그미1/18/201220054네이버 소켓 로그인 이해가 안되는점이 있는데요 [2]
1022선무당1/11/201217996TFS 에서 공통 Assembly 공유 방법에 대해서 해결책이 없을까요? [2]
1021김재영1/8/201217135대리자를 메소드 파라메터로 넘겨도 됩니까? [2]파일 다운로드1
1019남산골11/13/201919942안녕하세요!! 성태님~~ [3]
1018강한구12/29/201123228WPF ClickOnce 배포시 콤포넌트 dll 다운로드 문제에 대하여 질문 있습니다. [1]
1017임동찬12/28/201120072smart client와 xbop, silverlight [6]
1015개똥이12/22/201117527RMCLOCK 설정 관련 질문이요ㅜ [2]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