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안녕하세요 GC를 일시적으로 중단시키는 방법이 있을까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3284
글쓴 사람
gamecsharp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항상 좋은 글 잘 읽고 있습니다.

C#으로 게임을 하나 만들고 있습니다. 게임에서는 GC Peak이 굉장히 큰 영향을 끼치는데요 게임 플레이 중에는 GC를 중단하고 게임이 끝나고 메뉴로 돌아오면 그 때 GC를 한번에 수행하고자 합니다.

Unity 에서는 Incremental GC 라고 해서 프레임 시간 (60Hz, 16.7ms) 내로 GC 작업을 분할하여 수행하는 좋은 기능이 있는데 .NET Core 기반으로 만든 일반 C# 프로젝트는 그런 GC 방식이 없더군요

GC.TryStartNoGCRegion 메서드를 발견하긴 했습니다만 문제는 저걸 수행하는 동안 메모리가 일정 할당을 넘어버리면 EndStartNoGCRegion을 할 때 예외가 발생해버립니다.

남은 방법이라곤 .NET Core 2.0에서 추가된 Custom GC를 통한 방법 같은데 C++ 경험이 거의 없어서 힘들군요 ㅜㅜ

물론 가장 좋은건 게임에서 할당을 자제하는 것이지만 문제는 제 로직은 할당이 적은데 기반 프레임워크가 할당이 많아서 (WPF와 Win2D를 조합하여 개발하고 있는데 WPF가 할당이 좀 많습니다) 한계가 있습니다. 성능 프로파일링을 해보면 할당의 90% 이상이 presentationframework.il 입니다.

혹시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3/2022]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5-23 06시28분
최선의 방법이라면 GCLatencyMode.SustainedLowLatency를 쓰는 것일 듯합니다.

Latency modes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standard/garbage-collection/latency

Gen2 컬렉션을 시스템 메모리 부하 시(어차피 숨이 꼴딱꼴딱 넘어가는 상황에서 GC를 안 할 수도 없죠.)에만 실행하는 모드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아마도 Unity에 포함된 .NET 런타임은 .NET Core만큼 최적화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GC도 마찬가지일 텐데요, 기존의 Background GC만 해도 Stop-the-world 시간이 꽤나 줄어들 것이므로, 면밀하게 성능 테스트와 병행하시면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요? ^^;
정성태
2022-05-23 11시37분
[gamecsharp] 사실 그 방법도 이미 해보았습니다. 그런데 SustainedLowLatency는 정확히는 Gen2 백그라운드 컬렉션은 그대로 하고 포그라운드 컬렉션만 시스템 메모리 부하시 안하는 거라서 효과가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여전히 Gen2는 하더군요)

그냥 LowLatency를 하면 Gen2 백그라운드도 안하지만 문제는 문서대로 Gen0과 Gen1이 엄청 빈번해져서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합니다.

일단, .NET 6를 기대하는 중입니다. 현재는 .NET Core 3.1을 사용중인데 (XamlIslands 때문) .NET 6에서 성능이 크게 개선되었다고 하니 기대됩니다. (궁극적으로는 WPF에서 Windows App SDK로 옮기는 것입니다)
[guest]
2022-05-24 09시50분
그럼 TryStartNoGCRegion으로 16GB까지 확보할 수 있으니, 그걸로 한 번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설마 그 이상 쓸 때까지 GC를 안 해야 한다면 답이 없군요. ^^; 참고로 EndStartNoGCRegion에서 예외가 발생하는 것은 단순히 try/catch로 처리하면 되지 않을까요?
정성태
2022-05-24 05시02분
[gamecsharp] TryStartNoGCRegion의 매개변수는 임시 세그먼트 크기를 넘을 수 없다고 되어있는데 테스를 해보니 제 PC에서는 255648868이 최대치인것 같습니다. (해당 값을 초과하면 예외가 발생합니다) 문서대로 256 MB 보다 약간 안되는 것 같은데 (워크스테이션 GC) 혹시 16 GB는 어떻게 설정하신건지 알 수 있을까요?

게임은 64비트 전용이고 제 노트북의 메모리는 32GB 입니다. 감사합니다.
[guest]
2022-05-24 07시06분
다음의 글을 참고하세요.

C# - 일정 크기를 할당하는 동안 GC를 (가능한) 멈추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068
정성태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674황태욱7/5/200716616utf-8 환경에서 파라미터 값에 한글이 있을 경우 깨지는 현상이.. [1]
672땡초7/4/200715830Remoting 객체를 호출하는 순간 Timer 의 Elapsed 이벤트가 멈추는 현상 [2]
670조성택7/3/200715234.Net에서 Timer클래스.. [1]
667홍석헌6/29/200714468[c#] 윈도우 활성화에 관한 질문
669정성태6/30/200714784    답변글 [답변]: [c#] 윈도우 활성화에 관한 질문
666오야6/25/200713481System.Transactions 에서 트랜잭션 실패를 체크하는 방법 [1]
665김성태6/20/200713177안녕하세요^^
668정성태6/30/200714432    답변글 [답변]: 안녕하세요^^
663모름이6/19/200712743Microsoft.Framework 에서 OLE DB 사용하려면.. [1]
664모름이6/20/200713663    답변글 [추가질문]: 다른 OLE DB 를 사용하려면..
662조성택6/13/200714285C#에서 string클래스.. [1]
660신동열6/11/200715501ClickOnce 업데이트시 이전 버젼 제거오류 [1]
659한귀순6/11/200716770윈폼 프로그램 및 디자인. [2]
661한귀순6/12/200714241    답변글 [추가질문]: 윈폼 프로그램 및 디자인. [3]
657정해봉6/8/200725013요청 시간 초과 오류 [2]
655이방은5/28/200715314성태님 UML 도구 뭐 쓰십니까??? [1]
654임정훈5/23/200714177카드스페이스 관련질문
658정성태6/9/200714869    답변글 [답변]: 카드스페이스 관련질문 [1]
653사다수스5/22/200735775아래한글(HwpCtrl) ocx 메모리 릭 문제입니다. [4]파일 다운로드1
645송원석5/15/200717078ASP 의 ByVal 과 ByRef 특성
646정성태5/15/200716786    답변글 [답변]: ASP 의 ByVal 과 ByRef 특성
647송원석5/16/200717188        답변글 [답변]: [답변]: ASP 의 ByVal 과 ByRef 특성 [1]
648정성태5/16/200715934            답변글 [답변]: [답변]: [답변]: ASP의 ByVal과 ByRef 특성 [1]
649장윤태5/16/200715000                답변글 [답변]: [답변]: [답변]: [답변]: ASP 의 ByVal 과 ByRef 특성
650정성태5/16/200713178                    답변글 [답변]: [답변]: [답변]: [답변]: [답변]: ASP의 ByVal과 ByRef 특성 [2]
643해운대끓...5/15/200712555Singleton 패턴 테스트중 하나의 윈폼만 열기 오류파일 다운로드1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