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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DLL 과 C# 연동 문의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645
글쓴 사람
우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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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C# 에서 C++ DLL 사용방법을 검색해보니 P/Invoke, 마샬링, C++/CLI 세가지 방법을 알게되었습니다

P/Invoke 는 C형태의 함수를 호출할때만 사용이 가능하고
DLL 에 있는 C++ 클래스를 쓰고싶을때엔 C++/CLI 를 사용해야한다 라고 이해하고있습니다

주로 C++/CLI 를 추천하는것같아서 이것을 공부해보려는데 이부분에 대해서 자세히 나온 책도 없는것같고
인터넷 검색으로만 알아보고있습니다..




여기서 궁금한건

1. C++/CLI 을 사용하는이유
   C#에서는 문법이 다른 C++ 객체를 생성할 수 없으므로
   C++ 문법을 인식할 수 있는 C++/CLI 로 C++ 객체를 생성한다
   라고 이해했는데 이게 맞는건가요?

2. C++ DLL 을 닷넷 DLL 로 wrapping
   c++/cli 를 사용하면 native dll 을 래핑하여 컴파일하면
   MSIL 형태의 닷넷 DLL 을 생성하므로
   응용프로그램에서는 이것을 일반적인 닷넷 DLL 사용하듯이 사용하면된다
   라고 이해했는데 이것도 맞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7/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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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22-09-07 04시00분
우선, C#과 C++ 간의 interop은 다음과 같이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P/Invoke
2. COM
3. C++/CLI

마샬링은 저 3가지 방법을 사용하는 중에 인자 값이 primitive 타입이 아닌 경우 CLR 또는 개발자가 직접 해줘야 하는 부분입니다.

C++ 클래스는 C#이 아니더라도 다른 언어와의 호환을 하는데 문제가 많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C++ 클래스를 interop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그보다는, C++ 클래스의 사용을 돕는 C-export 함수를 노출해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그것을 C#에서 P/Invoke로 호출하는 형식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단지 C++ 클래스의 사용을 C-export 함수로 풀어내는 것이 귀찮다면 그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C++/CLI입니다.

C++/CLI는 일반적인 C++ 컴파일러와 같습니다. 확장된 예약어로 만들어진 코드를 컴파일할 수 있는 능력이 부과된 것이고, 그것들을 Native 바이너리와 함께 IL 코드도 추가하는 능력을 가진 정도로 보면 됩니다.

따라서 "1. C++/CLI를 사용하는 이유"는 기존에 만들어진 C++ 코드를 래핑하는 C++/CLI 확장 클래스를 만들어 제공하는 것이 쉽기 때문입니다.

"2. C++ DLL을 닷넷 DLL로 wrapping"은 무슨 의도로 물어본 것인지 모르겠으나, C++/CLI를 사용한다고 해서 native dll과 managed dll이 별도로 생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같은 C++ 프로젝트에서 기존의 C++로 작성한 것은 native code로 컴파일 돼 DLL 안에 포함되고, C++/CLI 문법으로 작성한 클래스는 IL 코드로 변환돼 같은 DLL에 포함됩니다.

언급하신 것처럼, C++/CLI로 컴파일한 경우 IL 코드가 위치한 포맷은 닷넷 DLL의 형식과 같기 때문에 사실상 그 IL 코드에 한해서는 일반적인 C# 언어로 작성한 DLL과 같은 취급이 되는 것은 맞습니다.
정성태
2022-09-07 04시47분
[우종] 클래스에 함수가 몇개 안되는데
그렇다면 이걸 그냥 함수형태로 만들어서 P/Invoke 를 사용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겠네요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손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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