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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명 클래스 말고 익명 구조체는 불가능한걸까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4061
글쓴 사람
Dev Taeh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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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JsonSerializer.SerializeObject(new {
  property1 = 1,
  property2 = "Hello World!"
}); // System.Text.Json 입니다.

이렇게 해서 JSON Text를 얻고 이걸 소켓으로 보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익명 클래스를 생성할 때 Garbage가 생성되고 있습니다. 게임이라 GC를 최대한 줄여야 합니다.

보다시피 익명 클래스 대신 익명 구조체를 사용한다면 적어도 Object를 생성할 때 쓰레기를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검색을 해봐도 익명 구조체라는 건 찾을 수 없었습니다. 물론 제가 struct를 정의하면 되긴 할텐데 애초에 익명 클래스를 만든 이유가 보내는 구조체에 대한 정의를 일일히 작성하기 싫어서 그런거라 다른 방법이 없을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9/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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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23-01-09 01시39분
없습니다. 현재로써는 아시는 것처럼 직접 정의해야 하고, 그나마 귀찮은 타이핑은 record struct로 줄일 수 있는 정도입니다. 필드명이 중요치 않다면 Value 튜플로 우회할 수는 있지만 그런 경우는 거의 없을 테니 현실성이 없고.

아래와 같은 논의가 있었는데,

Discussion: Anonymous struct types #2551
; 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discussions/2551

딱히 진전은 없는 것 같습니다. 이참에 "Dev Taehui" 님이 한번 강력하게 ^^ 어필해 보시면 C# 13 정도에는 나올 수 있지 않을까요?
정성태
2023-01-09 02시11분
생각해 보니, 그런 경우 struct를 쓴다고 해서 GC Heap 사용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System.Text.Json이라고 했는데, 그 패키지에는 JsonSerializer.SerializeObject가 없습니다. 아마도 JsonSerializer.Serialize를 의미하는 것 같은데, 그 메서드의 인자를 보면 object이기 때문에 struct로 한다고 해도 박싱이 되므로 결국 GC Heap을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그냥 class를 쓰는 것이 성능상 더 좋습니다.

박싱까지 없애고 싶다면 범용적인 Json 직렬화 클래스를 사용하면 안 되고, 특정 구조체 타입에 맞는 직렬화 클래스를 별도로 만들어서 사용해야 합니다. System.Text.Json의 경우 .NET 6부터 JsonTypeInfo를 이용한 SourceGenerator를 제공하므로,

Serialize<TValue>(TValue, JsonTypeInfo<TValue>)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text.json.jsonserializer.serialize#system-text-json-jsonserializer-serialize-1(-0-system-text-json-serialization-metadata-jsontypeinfo((-0)))

그걸 사용해도 좋을 것입니다. 왠지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듯하지만. ^^;
정성태
2023-01-10 02시33분
[Dev Taehui] 명쾌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크리티컬한 부분에서는 JSON 대신 다른걸로 보내는 것도 생각해보아야겠군요
[guest]
2023-01-10 07시47분
다음의 글을 참고하세요.

.NET 6부터 SourceGenerator와 통합된 System.Text.Json
; https://www.sysnet.pe.kr/2/0/13214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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