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P 구현시 Socket 에서 Send 함수 사용시에 부분 전송 처리를 해야한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1. 먼저 winsock에서 Send함수의 반환 값에 설명을 보면 "오류가 발생하지 않으면 send는 전송 된 총 바이트 수를 반환하며, 이는 len 매개 변수에서 전송하도록 요청된 수보다 작을 수 있습니다." 되어 있습니다.
--(
https://learn.microsoft.com/ko-kr/windows/win32/api/winsock2/nf-winsock2-send)
2. 다음은 닷넷Framework 4.8.1에서 Socket에 대한 예제가 아래와 같이 작성이 되어있습니다
// Send the request.
// For the tiny amount of data in this example, the first call to Send() will likely deliver the buffer completely,
// however this is not guaranteed to happen for larger real-life buffers.
// The best practice is to iterate until all the data is sent.
int bytesSent = 0;
while (bytesSent < requestBytes.Length)
{
bytesSent += socket.Send(requestBytes, bytesSent, requestBytes.Length - bytesSent, SocketFlags.None);
}
--(
https://learn.microsoft.com/ko-kr/dotnet/api/system.net.sockets.socket?view=netframework-4.8.1)
3. 마지막으로 닷넷Framework 4.8.1에서 Socket의 Send 함수의 설명에는 아래와 같이 작성이 되어있습니다.
연결 지향 프로토콜 Send 을 사용하는 경우 를 사용하여 Socket.SendTimeout시간 초과를 설정하지 않는 한 버퍼의 모든 바이트가 전송될 때까지 가 차단됩니다. 제한 시간 값을 초과하면 호출에서 Send 을 throw합니다 SocketException. 비 차단 모드 Send 에서 는 버퍼의 바이트 수보다 적게 보내는 경우에도 성공적으로 완료될 수 있습니다.
--(
https://learn.microsoft.com/ko-kr/dotnet/api/system.net.sockets.socket.send?view=netframework-4.8.1)
각각의 글을 정리하면
1. winsock에서 Send함수는 반환 값이 입력 버퍼의 길이 보다 작은 값을 리턴 할 수 있다.
2. 닷넷Framework Socket Send함수는 반환 값이 입력 버퍼의 길이 보다 작은 값을 리턴 할 수 있으니 부분 전송 처리를 해라는 주석
3. 닷넷Framework Socket Send함수는 blocking모드에서는 입력 버퍼를 모두 전송될 때까지 block되며, nonblocking모드에서는 작은 값을 리턴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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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닷넷Framework 4.8.1, C#으로 TCP통신을 하면서 단 한번도 일부분만 전송되는 현상을 본 적이 없습니다.
부분 전송이 일어나지 않은 원인이 3번에서 말하는 것처럼 blocking모드여서 그런것이라 생각되어
아래와 같이 간단한 예제를 작성했는데도 재현에는 실패했습니다.
송신측은 nonblocking모드, SendBuffersize=8192, 10mb 데이터를 while문으로 딜레이 없이 전송, 수신측은 Thread.Sleep(1000)지연
--(예제도 올려놨습니다)
일단은 제 질문은 이렇습니다.
1. blocking모드에서 Send 함수의 반환 값이 입력 버퍼 길이보다 작은 값을 리턴 할 수 있는지
2. nonblocking모드에서 Send 함수의 반환 값이 입력 버퍼 길이보다 작은 값을 리턴 할 수 있는지
3. 비동기 Send 함수 즉 BenginSend, SendAsync 함수에서도 부분전송이 일어날 수 있는지
4. 닷넷, 닷넷Framework, winsock, 리눅스 Socket에서 차이가 있는지
=> 이부분은 최소한 닷넷, 닷넷Framework, winsock은 같아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다르다면 이유도 알 수 있을까요?
5. 만약 부분전송이 일어난다면 어떻게 하면 재현할 수 있는지
참고로 저는 blocking모드에서 Send 함수, 비동기 Send 함수(BenginSend, SendAsync), 의 경우 부분전송이 일어나지 않을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nonblocking모드에서 Send 함수만 부분전송이 일어날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단지 재현이 잘 안될뿐
이렇게 생각한 이유는 C#에서 제공해주는 TcpClient 때문인데 TcpClient에서 전송의 경우 NetworkStream의 Write함수와 WriteAsync함수를 사용하는데
해당 함수를 디컴파일해서 확인한 결과 Socket Send와 BenginSend를 사용하고 있고, 부분전송을 대비한 코드가 전혀 작성되어있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Write함수와 WriteAsync함수는 반환 값이 없는데, 만약 부분전송이 일어난다면 유저 입장에서 부분전송을 대비한 코드를 작성할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NetworkStream은 Position과 Length또한 NotSupportedException 으로 지원되지도 않고요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5/2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