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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스 커서의 움직이는 속도 알아내는 좋은 방법은?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7742
글쓴 사람
이준영 (dozob78 at 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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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처음으로 올리는 글이 질문이네요 ^^;

여기저기 질문도 올려보고 해봤지만... 답변하나 나오는 게 없네요 ㅠㅠ

질문에 대한 공지사항을 읽어봤지만... 회사에서 짜는 코드의 일부분이라 첨부할 수가 없네요.

문제의 요점은 마우스 커서의 움직이는 속도를 실시간으로 알아내는 것입니다.

마우스 커서의 속도는 다른 미디어를 일정한 주기(10ms 정도)로 제어하기 위해 참조됩니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타이머와 같은 정밀도가 높은 타이머를 사용해서 주기적으로 제어하죠.

헌데, 그래픽과 미디어를 제어하기 위해 이것저것 사용하다보니 엄청 버벅거립니다. ㅠㅠ

여기서 가장 애먹는 부분이 마우스 커서의 속도를 알아내는 루틴이죠.


처음엔 주기적으로 호출되는 멀티미디어 타이머 콜백 함수에서 마우스 커서의 위치를 얻어

거리차를 구하고 주기 시간으로 나눠 속도를 계산했습니다. 당근 마우스 이벤트가 발생하는

타이밍이 산발적이라 뒤죽박죽이었죠. (바보 같은 삽질이었죠 ㅠㅠ)


결국 멀티미디어 타이머를 두 개 만들고, QueryPerformanceCount()를 사용해

각 마우스 이벤트(WM_MOUSE_MOVE)가 발생할 때마다 시간차와, 거리차를 구해 속도를 계산하고

멤버변수에 저장하면, 미디어를 제어해야 하는 멀티미디어 타이머에서 그 속도값을 참조했습니다.

나머지 멀티미디어 타이머 한 개는 WM_MOUSE_MOVE 이벤트가 발생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도

마우스 관련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으면 사용자가 움직임을 멈춘 것으로 간주하기 위해 사용했죠.

역시, 엄청 버벅거립니다. ㅠㅠ 그래픽 처리 루틴이 GDI+로 작성되어서 더 그렇죠.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못드려 죄송합니다만 이해해 주시길...)


그래서 생각한 것이 마우스 드라이버쪽을 건드릴 수 있으면, 그래서 마우스 커서의 속도를

안정적으로 받아 올 수 있다면 지금보다 훨씬 안정적으로 돌릴 수 있겠다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드라이버 쪽에 문외한이라...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어설픈 지식으로는 무슨 필터 드라이버를 중간에 끼워넣어 어찌어찌 하면 될 것 같긴한데...

그렇게 되면 드라이버 제작 전문 컴파일러 같은 걸 사용해야 하는 건 아닌지,

마우스 후킹만으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는 아닌지... 알고 싶습니다.


마우스 이벤트 발생시 이벤트 발생 시간을 어느정도까지 정확하게 알 수 있나요?

이벤트에 달려오는 시간정보를 사용한다면 QueryPerformanceCount()를 사용하지 않아도 될 것 같고,

그러면 조금이나마 처리 시간을 좀 더 줄일 수 있을 것 같기도 한데...


제가 아는 것이 없어서 제 머리 속에서 나오는 아이디어는 위에 것들이 다네요;;;

다른 방법이나, 구현 방법에 대한 힌트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현재까지 구현된 간략한 소스만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네요 ^^;;;)


double        m_dToMeterX;    // 수평 정밀도, 화면 픽셀당 cm
double        m_dToMeterY;    // 수직 정밀도, 화면 픽셀당 cm

double        m_dPeriod;    // high-resolution performance counter 주기
LARGE_INTEGER    m_liStart;    // 시간 카운터
LARGE_INTEGER    m_liEnd;        // 끝 카운터
MMRESULT        m_nExpiryTimer;    // 마우스 정지를 체크하는 멀티미디어 타이머 아이디
double        m_dVelocity;    // 마우스 커서의 속도

// 시간간격을 계산
double CalcTimeInterval(BOOL bReset = TRUE)
{
    QueryPerformanceCounter(&m_liEnd);
    double dInterval = (double)(m_liEnd.QuadPart - m_liStart.QuadPart) * m_dPeriod;
    if ( bReset ) m_liStart = m_liEnd;
    return dInterval;
}

void UpdateVelocity(CPoint& point)
{
    double dx = double(m_lastPoint.X - point.x) * m_dToMeterX; // [cm]
    double dy = double(m_lastPoint.Y - point.y) * m_dToMeterY; // [cm]
    double dDistance = sqrt(dx*dx + dy*dy); // [cm]
    double dInterval = CalcTimeInterval(); // [second]

    m_dVelocity = dDistance / dInterval;    // [cm/s]
}

void OnLButtonDown(UINT nFlags, CPoint point)
{
    QueryPerformanceCounter(&m_liStart);

    // m_ctrlTimer는 멀티미디어 타이머 래핑 클래스
    m_ctrlTimer.SetTimer(JY_CTRL_PERIOD, 0, jyMediaCtrlProc, (DWORD)this);

    m_dVelocity = 0;

    CDialog::OnLButtonDown(nFlags, point);
}

void OnMouseMove(UINT nFlags, CPoint point)
{
    if ( m_nExpiryTimer ) timeKillEvent(m_nExpiryTimer);

    UpdateVelocity(point);

    m_nExpiryTimer = timeSetEvent(JY_POSCHK_TIME, 0,
                 jyStopCheckProc, (DWORD)this,
                 TIME_ONESHOT | TIME_CALLBACK_FUNCTION);

    CDialog::OnMouseMove(nFlags, point);
}

void OnLButtonUp(UINT nFlags, CPoint point)
{
    if ( m_nExpiryTimer )
    {
        timeKillEvent(m_nExpiryTimer);
        m_nExpiryTimer = 0;
    }
    m_ctrlTimer.KillTimer();

    CDialog::OnLButtonUp(nFlags, point);
}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13/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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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07-09-13 01시16분
일단, 원하시는 바가 Win32 API 차원에서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그런 구조를 취할 수밖에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말씀하시는 것 중에,

"마우스 이벤트 발생시 이벤트 발생 시간을 어느 정도까지 정확하게 알 수 있나요?"

라고 물어보셨는데요.
어느 정도인지는 확실치 않으나 ms 단위로 구해질 수는 있습니다.

Win32의 Message Loop에 보시면, GetMessage로 가져오는 부분이 있지요?
그 API에 전달되는 인자 중의 하나가 바로 다음과 같은 MSG 구조체입니다.

typedef struct {
    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DWORD time;
    POINT pt;
} MSG, *PMSG;

time 값이 보이시죠?

User 모드에서는 위의 값을 이용하시는 것이 최선의 방법일 것 같습니다.

그 외, 문의하신 Device Driver 단에서는 저도 장담할 수 없군요. ^^ 저는 Kernel Driver를 개발해 본 경험이 없답니다.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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