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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32feet.NET을 이용한 PC 간 Bluetooth 통신 예제 코드

블루투스 통신이 의외로 라이브러리가 많지 않습니다. 검색해 보면, 그나마 가장 많이 나오는 라이브러리가 32feet.NET인데요,

32feet.NET
; https://github.com/inthehand/32feet

일단 사용법은 미리 블루투스 기기 간 Pairing을 해두어야 합니다.

WPF/WinForm에서 UWP의 기능을 이용해 Bluetooth 기기와 Pairing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001

이후, Pairing된 기기를 검색하는 방법으로 DiscoverDevice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http://blogs.microsoft.co.il/shair/2009/06/21/working-with-bluetooth-devices-using-c-part-1/
{
    BluetoothClient bc = new BluetoothClient();

    foreach (BluetoothDeviceInfo bdi in bc.DiscoverDevices())
    {
        Console.WriteLine($"{bdi.DeviceName}");
    }
}

제 경우에, Surface Pro 6와 raspberry pi zero, Galaxy Note 9을 pair시켰을 때 위의 출력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raspberrypi
Galaxy Note9
SURF6PRO

또 다른 메서드로 DiscoverDevicesInRange가 있는데 이것은 결국 DiscoverDevices 메서드를 내부적으로 옵션만 조정해 호출하는 것과 같습니다.

DiscoverDevices
    == DiscoverDevices(255, authenticated: true, remembered: true, unknown: true);

DiscoverDevicesInRange 
    == DiscoverDevices(255, authenticated: false, remembered: false, unknown: false, discoverableOnly: true);

그래서 실제로 호출해 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foreach (BluetoothDeviceInfo bdi in bc.DiscoverDevicesInRange())
{
    Console.WriteLine($"{bdi.DeviceName}");
}

/* 출력 결과: 머신 A의 경우
SURF6PRO
*/

/* 출력 결과: 동일한 블루투스를 연결한 머신 B의 경우
raspberrypi
*/


DiscoverDevicesInRange의 경우 authenticated: false이므로 인증받지 않은 기기만 열람이 되어야 하는데 (나중에 나오지만 모든 기기는 authenticated == true 상태입니다.)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음... 규칙을 모르겠군요. ^^; (혹시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어쨌든, 이런 이유로 인해 아마 대부분의 경우 DiscoverDevices를 호출하게 될 것입니다. ^^




DiscoverDevices의 경우 동기 방식으로 실행하는데 discovering을 위한 일정 시간을 반드시 대기하게 되므로 사용 시 좀 불편합니다. 즉, 내부적으로는 paired 블루투스 장치를 이미 발견했는데도 그 시간이 완료될 때까지 실행이 블록킹되므로 사용자 입장에서 좀 답답함을 느끼게 되는데요. 이 문제를 DiscoverDevicesAsync 메서드를 사용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2701793/how-to-programatically-pair-a-bluetooth-device
{
    BluetoothClient bluetoothClient;
    BluetoothComponent bluetoothComponent;

    bluetoothClient = new BluetoothClient();
    bluetoothComponent = new BluetoothComponent(bluetoothClient);

    bluetoothComponent.DiscoverDevicesProgress += _bluetoothComponent_DiscoverDevicesProgress;
    bluetoothComponent.DiscoverDevicesComplete += _bluetoothComponent_DiscoverDevicesComplete;

    bluetoothComponent.DiscoverDevicesAsync(255, false, true, true, false, null);
}

private static void bluetoothComponent_DiscoverDevicesComplete(object sender, DiscoverDevicesEventArgs e)
{
    Console.WriteLine("_bluetoothComponent_DiscoverDevicesComplete");
}

private static void bluetoothComponent_DiscoverDevicesProgress(object sender, DiscoverDevicesEventArgs e)
{
    foreach (var item in e.Devices)
    {
        Console.WriteLine(item.DeviceName);
        Console.WriteLine($"\tConnected {item.Connected}");
        Console.WriteLine($"\tAuthenticated {item.Authenticated}");
        Console.WriteLine($"\tDeviceAddress {item.DeviceAddress}");
    }
}

위의 코드를 수행하면 제 경우에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Galaxy Note9
        Connected False
        Authenticated True
        DeviceAddress 58AFE9B2E35E
SURF6PRO
        Connected True
        Authenticated True
        DeviceAddress BEA5C3EF3F7D
raspberrypi
        Connected False
        Authenticated True
        DeviceAddress BF32A1CD82EF

이것으로 기기 열람은 끝났고, 이제 통신할 수 있는 Bluetooth 서버, 클라이언트 코드만 만들면 됩니다.




우선 서버를 볼까요? 32feet.NET 라이브러리가 이 부분을 잘 추상화했기 때문에 마치 소켓 프로그램처럼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서버 부분은 다음과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using InTheHand.Net;
using InTheHand.Net.Bluetooth;
using InTheHand.Net.Sockets;
using System;
using System.Net.Sockets;

namespace BTServer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Guid serviceUUID = BluetoothService.TcpProtocol; // new Guid("00000004-0000-1000-8000-00805F9B34FB");

            BluetoothEndPoint bep = new BluetoothEndPoint(BluetoothAddress.None, BluetoothService.TcpProtocol);
            BluetoothListener blueListener = new BluetoothListener(bep);

            blueListener.Start();

            Console.WriteLine("accepting...");

            while (true)
            {
                Socket socket = blueListener.AcceptSocket();

                string text = socket.ReadString();
                Console.WriteLine("socket accepted: " + text);
                socket.WriteString("Echo: " + text);
                socket.Close();
                Console.WriteLine("Closed");
            }
        }
    }
}

보는 바와 같이 BluetoothListener가 AcceptSocket 메서드를 이용해 소켓도 반환해 주므로 이후의 프로그래밍은 기존 소켓 지식대로 통신을 하면 됩니다.

클라이언트 프로그램도 방식은 소켓과 유사합니다. 단지 IP 주소가 아닌, Bluetooth 기기의 MAC 주소가 필요하므로 이것을 외우는 방법이 마땅치 않습니다. 바로 이 때문에 위에서 DiscoverDevices / DiscoverDevicesAsync를 이용한 장치 열람을 한 것입니다. 열람했던 각각의 장치에서 다음과 같이 DeviceAddress를 구할 수 있으므로,

Galaxy Note9 - DeviceAddress 58AFE9B2E35E
SURF6PRO - DeviceAddress BEA5C3EF3F7D
raspberrypi - DeviceAddress BF32A1CD82EF

이 값을 (보관해 두고 향후) 그대로 이용하거나,

BluetoothAddress targetMacAddress = BluetoothAddress.Parse("58AFE9B2E35E");

열람했을 때의 DeviceAddress 속성을 그대로 사용해도 됩니다.

private static void bluetoothComponent_DiscoverDevicesProgress(object sender, DiscoverDevicesEventArgs e)
{
    foreach (var item in e.Devices)
    {
        if (item.DeviceName != "SURF6PRO")
        {
            continue;
        }

        Guid serviceUUID = BluetoothService.TcpProtocol; // new Guid("00000004-0000-1000-8000-00805F9B34FB");

        BluetoothClient bluetoothClient = new BluetoothClient();
        bluetoothClient.Connect(item.DeviceAddress, serviceUUID);

        Console.WriteLine("Connected");
        bluetoothClient.Client.WriteString("Hello");
        string result = bluetoothClient.Client.ReadString();
        Console.WriteLine(result);

        bluetoothClient.Close();
        Console.WriteLine("Closed");
    }
}

끝입니다. 이제 서버 측 코드를 SURF6PRO에 실행시키고, 그 기기와 pairing을 완료한 또 다른 머신에서 클라이언트 측 코드를 실행하면 서로 연결이 되고 소켓 통신을 하게 됩니다.

이 정도면 대충 감이 잡히시죠? ^^

관련 코드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각각 다음의 github에 올려 두었습니다.

DotNetSamples/WinConsole/Bluetooth/pc2pc/BTServer
; https://github.com/stjeong/DotNetSamples/tree/master/WinConsole/Bluetooth/pc2pc/BTServer

DotNetSamples/WinConsole/Bluetooth/pc2pc/BTClient
; https://github.com/stjeong/DotNetSamples/tree/master/WinConsole/Bluetooth/pc2pc/BTClient




참고로, Bluetooth의 서비스 방식이 꽤나 다양합니다.

[안드로이드] 블루투스 프로토콜 UUID 리스트
; https://dsnight.tistory.com/13

아직 저도 블루투스에는 초보자라, 이 중에서 제 글에서 설명한 것은 단지 TCP_PROTOCOL_UUID 하나에 불과합니다. ^^

SDP_PROTOCOL_UUID                = '{00000001-0000-1000-8000-00805F9B34FB}';
UDP_PROTOCOL_UUID                = '{00000002-0000-1000-8000-00805F9B34FB}';
RFCOMM_PROTOCOL_UUID             = '{00000003-0000-1000-8000-00805F9B34FB}';
TCP_PROTOCOL_UUID                = '{00000004-0000-1000-8000-00805F9B34FB}';
TCSBIN_PROTOCOL_UUID             = '{00000005-0000-1000-8000-00805F9B34FB}';
TCSAT_PROTOCOL_UUID              = '{00000006-0000-1000-8000-00805F9B34FB}';
OBEX_PROTOCOL_UUID               = '{00000008-0000-1000-8000-00805F9B34FB}';
IP_PROTOCOL_UUID                 = '{00000009-0000-1000-8000-00805F9B34FB}';
FTP_PROTOCOL_UUID                = '{0000000A-0000-1000-8000-00805F9B34FB}';
HTTP_PROTOCOL_UUID               = '{0000000C-0000-1000-8000-00805F9B34FB}';
WSP_PROTOCOL_UUID                = '{0000000E-0000-1000-8000-00805F9B34FB}';
BNEP_PROTOCOL_UUID               = '{0000000F-0000-1000-8000-00805F9B34FB}';
UPNP_PROTOCOL_UUID               = '{00000010-0000-1000-8000-00805F9B34FB}';
HID_PROTOCOL_UUID                = '{00000011-0000-1000-8000-00805F9B34FB}';
HCCC_PROTOCOL_UUID               = '{00000012-0000-1000-8000-00805F9B34FB}';
HCDC_PROTOCOL_UUID               = '{00000014-0000-1000-8000-00805F9B34FB}';
HN_PROTOCOL_UUID                 = '{00000016-0000-1000-8000-00805F9B34FB}';
AVCTP_PROTOCOL_UUID              = '{00000017-0000-1000-8000-00805F9B34FB}';
AVDTP_PROTOCOL_UUID              = '{00000019-0000-1000-8000-00805F9B34FB}';
CMPT_PROTOCOL_UUID               = '{0000001B-0000-1000-8000-00805F9B34FB}';
UDI_C_PLANE_PROTOCOL_UUID        = '{0000001D-0000-1000-8000-00805F9B34FB}';
L2CAP_PROTOCOL_UUID              = '{00000100-0000-1000-8000-00805F9B34FB}';

ServiceDiscoveryServerServiceClassID_UUID           = '{00001000-0000-1000-8000-00805F9B34FB}';
BrowseGroupDescriptorServiceClassID_UUID            = '{00001001-0000-1000-8000-00805F9B34FB}';
PublicBrowseGroupServiceClass_UUID                  = '{00001002-0000-1000-8000-00805F9B34FB}';
SerialPortServiceClass_UUID                         = '{00001101-0000-1000-8000-00805F9B34FB}';
LANAccessUsingPPPServiceClass_UUID                  = '{00001102-0000-1000-8000-00805F9B34FB}';
DialupNetworkingServiceClass_UUID                   = '{00001103-0000-1000-8000-00805F9B34FB}';
IrMCSyncServiceClass_UUID                           = '{00001104-0000-1000-8000-00805F9B34FB}';
OBEXObjectPushServiceClass_UUID                     = '{00001105-0000-1000-8000-00805F9B34FB}';
OBEXFileTransferServiceClass_UUID                   = '{00001106-0000-1000-8000-00805F9B34FB}';
IrMCSyncCommandServiceClass_UUID                    = '{00001107-0000-1000-8000-00805F9B34FB}';
HeadsetServiceClass_UUID                            = '{00001108-0000-1000-8000-00805F9B34FB}';
CordlessTelephonyServiceClass_UUID                  = '{00001109-0000-1000-8000-00805F9B34FB}';
AudioSourceServiceClass_UUID                        = '{0000110A-0000-1000-8000-00805F9B34FB}';
AudioSinkServiceClass_UUID                          = '{0000110B-0000-1000-8000-00805F9B34FB}';
AVRemoteControlTargetServiceClass_UUID              = '{0000110C-0000-1000-8000-00805F9B34FB}';
AdvancedAudioDistributionServiceClass_UUID          = '{0000110D-0000-1000-8000-00805F9B34FB}';
AVRemoteControlServiceClass_UUID                    = '{0000110E-0000-1000-8000-00805F9B34FB}';
VideoConferencingServiceClass_UUID                  = '{0000110F-0000-1000-8000-00805F9B34FB}';
IntercomServiceClass_UUID                           = '{00001110-0000-1000-8000-00805F9B34FB}';
FaxServiceClass_UUID                                = '{00001111-0000-1000-8000-00805F9B34FB}';
HeadsetAudioGatewayServiceClass_UUID                = '{00001112-0000-1000-8000-00805F9B34FB}';
WAPServiceClass_UUID                                = '{00001113-0000-1000-8000-00805F9B34FB}';
WAPClientServiceClass_UUID                          = '{00001114-0000-1000-8000-00805F9B34FB}';
PANUServiceClass_UUID                               = '{00001115-0000-1000-8000-00805F9B34FB}';
NAPServiceClass_UUID                                = '{00001116-0000-1000-8000-00805F9B34FB}';
GNServiceClass_UUID                                 = '{00001117-0000-1000-8000-00805F9B34FB}';
DirectPrintingServiceClass_UUID                     = '{00001118-0000-1000-8000-00805F9B34FB}';
ReferencePrintingServiceClass_UUID                  = '{00001119-0000-1000-8000-00805F9B34FB}';
ImagingServiceClass_UUID                            = '{0000111A-0000-1000-8000-00805F9B34FB}';
ImagingResponderServiceClass_UUID                   = '{0000111B-0000-1000-8000-00805F9B34FB}';
ImagingAutomaticArchiveServiceClass_UUID            = '{0000111C-0000-1000-8000-00805F9B34FB}';
ImagingReferenceObjectsServiceClass_UUID            = '{0000111D-0000-1000-8000-00805F9B34FB}';
HandsfreeServiceClass_UUID                          = '{0000111E-0000-1000-8000-00805F9B34FB}';
HandsfreeAudioGatewayServiceClass_UUID              = '{0000111F-0000-1000-8000-00805F9B34FB}';

DirectPrintingReferenceObjectsServiceClass_UUID     = '{00001120-0000-1000-8000-00805F9B34FB}';
ReflectedUIServiceClass_UUID                        = '{00001121-0000-1000-8000-00805F9B34FB}';
BasicPringingServiceClass_UUID                      = '{00001122-0000-1000-8000-00805F9B34FB}';
PrintingStatusServiceClass_UUID                     = '{00001123-0000-1000-8000-00805F9B34FB}';
HumanInterfaceDeviceServiceClass_UUID               = '{00001124-0000-1000-8000-00805F9B34FB}';
HardcopyCableReplacementServiceClass_UUID           = '{00001125-0000-1000-8000-00805F9B34FB}';
HCRPrintServiceClass_UUID                           = '{00001126-0000-1000-8000-00805F9B34FB}';
HCRScanServiceClass_UUID                            = '{00001127-0000-1000-8000-00805F9B34FB}';
CommonISDNAccessServiceClass_UUID                   = '{00001128-0000-1000-8000-00805F9B34FB}';
VideoConferencingGWServiceClass_UUID                = '{00001129-0000-1000-8000-00805F9B34FB}';
UDIMTServiceClass_UUID                              = '{0000112A-0000-1000-8000-00805F9B34FB}';
UDITAServiceClass_UUID                              = '{0000112B-0000-1000-8000-00805F9B34FB}';
AudioVideoServiceClass_UUID                         = '{0000112C-0000-1000-8000-00805F9B34FB}';
PnPInformationServiceClass_UUID                     = '{00001200-0000-1000-8000-00805F9B34FB}';
GenericNetworkingServiceClass_UUID                  = '{00001201-0000-1000-8000-00805F9B34FB}';
GenericFileTransferServiceClass_UUID                = '{00001202-0000-1000-8000-00805F9B34FB}';
GenericAudioServiceClass_UUID                       = '{00001203-0000-1000-8000-00805F9B34FB}';
GenericAudioServiceClass_UUID                       = '{00001203-0000-1000-8000-00805F9B34FB}';
GenericTelephonyServiceClass_UUID                   = '{00001204-0000-1000-8000-00805F9B34FB}';
UPnPServiceClass_UUID                               = '{00001205-0000-1000-8000-00805F9B34FB}';
UPnPIpServiceClass_UUID                             = '{00001206-0000-1000-8000-00805F9B34FB}';
ESdpUPnPIpPanServiceClass_UUID                      = '{00001300-0000-1000-8000-00805F9B34FB}';
ESdpUPnPIpLapServiceClass_UUID                      = '{00001301-0000-1000-8000-00805F9B34FB}';
EdpUPnpIpL2CAPServiceClass_UUID                     = '{00001302-0000-1000-8000-00805F9B34F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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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3/20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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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37정성태10/15/201985.NET Framework: 867. C# - Encoding.Default 값을 바꿀 수 있을까요?파일 다운로드1
12036정성태10/14/201936예약
12035정성태10/13/201968개발 환경 구성: 461. C# 8.0의 #nulable 관련 특성을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034정성태10/12/201987개발 환경 구성: 460. .NET Core 환경에서 (프로젝트가 아닌) C# 코드 파일을 입력으로 컴파일하는 방법 [1]
12033정성태10/11/201978개발 환경 구성: 459.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서 C# 8.0 컴파일러를 사용하는 방법
12032정성태10/8/201968.NET Framework: 865. .NET Core 2.2/3.0 웹 프로젝트를 IIS에서 호스팅(Inproc, out-of-proc)하는 방법 - AspNetCoreModuleV2 소개
12031정성태10/7/201927오류 유형: 569. Azure Site Extension 업그레이드 시 "System.IO.IOException: There is not enough space on the disk" 예외 발생
12030정성태10/13/2019800.NET Framework: 864. .NET Conf 2019 Korea - "닷넷 17년의 변화 정리 및 닷넷 코어 3.0" 발표 자료 [1]파일 다운로드1
12029정성태9/27/201996제니퍼 .NET: 29. Jennifersoft provides a trial promotion on its APM solution such as JENNIFER, PHP, and .NET in 2019 and shares the examples of their application.
12028정성태9/26/2019120.NET Framework: 863. C# - Thread.Suspend 호출 시 응용 프로그램 hang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시도파일 다운로드1
12027정성태9/26/201942오류 유형: 568. Consider app.config remapping of assembly "..." from Version "..." [...] to Version "..." [...] to solve conflict and get rid of warning.
12026정성태9/26/201947.NET Framework: 862. C# - Active Directory의 LDAP 경로 및 정보 조회
12025정성태9/25/2019138제니퍼 .NET: 28. APM 솔루션 제니퍼, PHP, .NET 무료 사용 프로모션 2019 및 적용 사례 (8)
12024정성태9/20/2019127.NET Framework: 861. HttpClient와 HttpClientHandler의 관계
12023정성태9/19/2019174.NET Framework: 860. ServicePointManager.DefaultConnectionLimit와 HttpClient의 관계파일 다운로드1
12022정성태9/12/2019337개발 환경 구성: 458. C# 8.0 (Preview) 신규 문법을 위한 개발 환경 구성 [3]
12021정성태9/12/2019155[예약]
12020정성태9/11/2019121VC++: 134. SYSTEMTIME 값 기준으로 특정 시간이 지났는지를 판단하는 함수
12019정성태9/11/2019120Linux: 23. .NET Core + 리눅스 환경에서 Environment.CurrentDirectory 접근 시 주의 사항
12018정성태9/25/201974오류 유형: 567. IIS - Unrecognized attribute 'targetFramework'. Note that attribute names are case-sensitive. (D:\lowSite4\web.config line 11)
12017정성태9/11/2019256오류 유형: 566. 비주얼 스튜디오 - Failed to register URL "http://localhost:6879/" for site "..." application "/". Error description: Access is denied. (0x80070005)
12016정성태9/5/2019281오류 유형: 565. git fetch - warning: 'C:\ProgramData/Git/config' has a dubious owner: '(unknown)'.
12015정성태9/3/2019268개발 환경 구성: 457.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의 Socket 연결 시 time-out 시간 제어
12014정성태9/3/2019347개발 환경 구성: 456. 명령행에서 AWS, Azure 등의 원격 저장소에 파일 관리하는 방법 - cyberduck/duck 소개
12013정성태8/28/2019278개발 환경 구성: 455. 윈도우에서 (테스트) 인증서 파일 만드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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