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69. .NET Framework 및 .NET 5 - UnmanagedCallersOnly 특성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12

.NET Framework: 970. .NET 5 / .NET Core -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을 사용한 함수 내보내기
; https://www.sysnet.pe.kr/2/0/12413

.NET Framework: 971. UnmanagedCallersOnly 특성과 DNNE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15

.NET Framework: 972. DNNE가 출력한 NE DLL을 직접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421

.NET Framework: 973. .NET 5, .NET Framework에서만 허용하는 UnmanagedCallersOnly 사용예
; https://www.sysnet.pe.kr/2/0/12422

.NET Framework: 976. UnmanagedCallersOnly + C# 9.0 함수 포인터 사용 시 x86 빌드에서 오동작하는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2431

닷넷: 2174. C# - .NET 7부터 UnmanagedCallersOnly 함수 export 기능을 AOT 빌드에 통합
; https://www.sysnet.pe.kr/2/0/13464




.NET 5 / .NET Core -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을 사용한 함수 내보내기

지난 글에서,

.NET Framework 및 .NET Core 3.1 이하 - UnmanagedCallersOnly 특성 사용
.NET Framework 및 .NET 5 - UnmanagedCallersOnly 특성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12

다룬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은, .NET Core와 .NET 5 환경에서 추가적인 의미를 갖는데, 바로 해당 함수를 export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사실 이에 대해서는 약간의 이력이 있는데요, 원래는 그런 용도로 예전에 NativeCallable 특성이 있었습니다.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884

당시, myget.org에서 배포하던 Microsoft.DotNet.ILCompiler 구성 요소는 NativeCallable 특성을 이용해 함수 내보내기를 구현했는데 이후 CoreRT 측으로 넘어가면서,

dotnet / corert
; https://github.com/dotnet/corert

배포 피드도 "https://dotnetfeed.blob.core.windows.net/dotnet-core/index.json"로 변경됩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해당 팀이 NativeAOT로 바뀌면서,

dotnet / runtimelab
; https://github.com/dotnet/runtimelab/tree/feature/NativeAOT

최종 배포 피드는 "https://pkgs.dev.azure.com/dnceng/public/_packaging/dotnet-experimental/nuget/v3/index.json"로 바뀌고 버전도 6.0.0-*으로 바뀌었습니다.

새롭게 바뀌었으니, 예제도 새롭게 ^^ 실습을 해보겠습니다.




프로젝트는 .NET Core, .NET Standard, 또는 .NET 5 대상으로 생성합니다. 이 글에서는 .NET Standard 1.1로 실습을 하겠습니다. 그런 다음, Microsoft.DotNet.ILCompiler 참조를 6.0 버전으로 추가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TargetFramework>netstandard1.1</TargetFramework>
  </PropertyGroup>

  <ItemGroup>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DotNet.ILCompiler" Version="6.0.0-*" />
  </ItemGroup>
</Project>

그리고, (명령행에서 "dotnet new nuget" 등으로 만들거나, 직접 메모장을 이용해 생성한) nuget.config 파일에 Microsoft.DotNet.ILCompiler 구성 요소를 내려받을 수 있는 피드를 추가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configuration>
    <packageSources>
        <!--To inherit the global NuGet package sources remove the <clear/> line below -->
        <clear />
        <add key="nuget.org" value="https://api.nuget.org/v3/index.json" />
        <add key="dotnet-experimental" value="https://pkgs.dev.azure.com/dnceng/public/_packaging/dotnet-experimental/nuget/v3/index.json" />
    </packageSources>
</configuration>

환경 준비는 끝났고, 이제 다음과 같이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을 이용해 코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public class Class1
{
    // 반드시 EntryPoint 속성에 값을 설정!
    [UnmanagedCallersOnly(EntryPoint = "mymethod")]
    public static void MyMethod(IntPtr ptrText)
    {
        string text = Marshal.PtrToStringUni(ptrText);
        // Console.WriteLine($"{DateTime.Now} {text}");
    }
}

namespace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
#if !NET5_0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Method)]
    public sealed class UnmanagedCallersOnlyAttribute : Attribute
    {
        public string EntryPoint;
        public CallingConvention CallingConvention;
        public UnmanagedCallersOnlyAttribute() { }
    }
#endif
}

남은 작업은, "dotnet publish" 명령어로 바이너리를 생성하는 것으로 끝!

dotnet publish /p:NativeLib=Shared -r win-x64 -c Release

이후 depends.exe 또는 dumpbin.exe 등의 도구로 export시킨 함수가 잘 나열되어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해당 DLL 파일이 "AOT(Ahead-of-time)" 빌드가 되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자체 실행 가능한 native 모듈이므로 이 DLL과 관련해서는 어떠한 부가 모듈도 필요가 없습니다. 덕분에, C++에서 사용할 때도 사용법이 다음과 같이 매우 간단합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windows.h>

typedef void(__stdcall* mymethod_proc)(intptr_t text);

static void* load_library(const char* path)
{
    HMODULE h = LoadLibraryA(path);
    return (void*)h;
}

static void* get_export(void* h, const char* name)
{
    void* f = GetProcAddress((HMODULE)h, name);
    return f;
}

int main()
{
    const wchar_t* pText = L"Hello World";

    void* mod = load_library("ClassLibrary.dll");
    mymethod_proc mymethod = (mymethod_proc)get_export(mod, "mymethod");
    mymethod((intptr_t)pText);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599정성태4/17/2024224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251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1
13597정성태4/15/2024314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582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682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886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14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197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61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1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37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90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41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280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092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45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146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220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566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133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493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624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856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3576정성태3/8/20241540닷넷: 2228. .NET Profiler - IMetaDataEmit2::DefineMethodSpec 사용법
13575정성태3/7/20241668닷넷: 2227. 최신 C# 문법을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 쓸 수 있을까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