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73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

일단, 클래스의 멤버 함수를 가리키는 함수 포인터를 내부에서 호출하는 것은 매우 직관적입니다. 이에 대한 예를 들기 위해 지난 글의,

클래스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받는 표현.
; https://www.sysnet.pe.kr/2/0/147

C/C++ 예제를 다음과 같이 재사용해 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클래스가 있을 때,

template <class T> using Func = long (T::*)();

class Car
{
public:
    long Run1() { printf("Run1\r\n"); return 1; }
    long Run2() { printf("Run2\r\n"); return 2; }
    long Run3() { printf("Run3\r\n"); return 3; }
    long Run4() { printf("Run4\r\n"); return 0; }

    Func<Car> func[4] = { &Car::Run1, &Car::Run2, &Car::Run3, &Car::Run4 };
    Func<Car> func2 = &Car::Run2;
};

같은 Car 클래스의 멤버 함수에서 func를 이용해 호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직관적으로 다음과 같이 호출하면,

class Car
{
public:
    // ...[생략]...

    Func<Car> func[4] = { &Car::Run1, &Car::Run2, &Car::Run3, &Car::Run4 };
    Func<Car> func2 = &Car::Run2;

    void Call(int callIndex)
    {
        // 컴파일 에러: Error C2064 term does not evaluate to a function taking 0 arguments
        func[callIndex]();
    }
};

C2064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다음의 msdn 도움말에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Compiler Error C2064
; https://docs.microsoft.com/en-us/cpp/error-messages/compiler-errors-1/compiler-error-c2064

따라서 다음과 같이 호출해 주면 됩니다.

void Call(int callIndex)
{
    (this->*func[callIndex])();
}

이와 유사하게 외부에서 함수 포인터를 구성해 호출할 때도 같은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nclude "stdafx.h"

template <class T>
using Func = long (T::*)();

class Car
{
public:
    // ...[생략]...
};

void TestCar()
{
    Car carInst;
    Func<Car> funcArray[] = { &Car::Run1, &Car::Run2, &Car::Run3, &Car::Run4 };
    (carInst.*funcArray[0])();

    Car *pCarInst = &carInst;
    (pCarInst->*funcArray[0])();
}




그런데, 내부에서 구성된 함수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경우에는 살짝 상황이 달라집니다. 다음과 같은 모든 시도에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void TestCar()
{
    (carInst.*func[0])(); // Error C2065 'func': undeclared identifier
    (carInst.*func2)(); // Error C2065 'func2': undeclared identifier
    (((Car *)&carInst)->*func2)(); // Error C2065 'func2': undeclared identifier

    carInst.func2(); // Error C2064 term does not evaluate to a function taking 0 arguments
}

다행히 검색해 보면 답이 나옵니다.

Function pointer undeclared identifier
; https://www.daniweb.com/programming/software-development/threads/268553/function-pointer-undeclared-identifier

즉, 다음과 같이 사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carInst.*carInst.func[0])();
(pCarInst->*(pCarInst->func[0]))();

문법적으로 따져보면 오류가 발생했던 호출은 아래처럼 멤버만 접근한 것에 불과합니다.

[클래스 멤버]();

정상적인 멤버 접근은 다음과 같은 형식이기 때문에,

[클래스 인스턴스].[클래스 멤버]();

괄호로 구분하면 좀 더 눈에 잘 들어올 것입니다.

((carInst).*carInst.func[0])();
((pCarInst)->*(pCarInst->func[0]))();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그냥 전통적으로 function과 bind를 이용해도 상관없습니다.

// std::function<long()> func_t = std::bind(carInst.func[0], &carInst);
auto func_t = std::bind(carInst.func[0], &carInst);

func_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1정성태4/19/2024214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283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320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349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1
13597정성태4/15/2024423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793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914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18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50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07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69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3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43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97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56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297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096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49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158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420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588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138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494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629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876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