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Xamarin - 기존 리모컨 기능을 핸드폰의 적외선 송신으로 구현

집에 있는 리모컨의 기능을 핸드폰으로 복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기존 리모컨들의 신호 값을 알아야 하는데, 다음의 글에 따라 아두이노를 이용하면 가능합니다.

아두이노에서 적외선 수신기 기본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1670

사실 송신 기능도 핸드폰 대신 아두이노를 이용한 송신기로 구현할 수는 있습니다.

아두이노에서 적외선 송신기 기본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1671

문제는 저런 식으로 아두이노로 구현하는 것은 불편한 면이 많습니다. 가령, 현실적으로 쓰기 위해선 기능에 따른 버튼도 더 늘려야 하고 브레드보드가 아닌 만능 기판에, ... 케이스까지 만들기 위해 3D 프린터라든가 기타 여러 도구들까지 장만을 해야 합니다. (사실, 언젠가는 저도 ^^ 그렇게까지 해보고 싶습니다.) 그런데, 생각해 보면 마감 잘 된 도구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휴대폰입니다. 검색해 보면 마침 API 19(KitKat)부터 적외선 송신 기능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Using Infrared port
; https://forums.xamarin.com/discussion/12205/using-infrared-port

Xamarin의 경우 ConsumerIrManager 타입을 이용해,

Android.Hardware.ConsumerIrManager Class
; https://developer.xamarin.com/api/type/Android.Hardware.ConsumerIrManager/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럼 뭐, 다 준비된 거죠. ^^ Visual Studio에서 Xamarin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해당 App에서 적외선 송신 기능을 사용하겠다는 요구를 manifest에 기록하고,

<?xml version="1.0" encoding="utf-8"?>
<manifes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android:versionCode="1"
          android:versionName="1.0"
          package="IRController.IRController">
    <uses-sdk android:minSdkVersion="21" android:targetSdkVersion="27" />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TRANSMIT_IR"></uses-permission>

    <application android:allowBackup="true" android:icon="@mipmap/ic_launcher" android:label="@string/app_name" android:roundIcon="@mipmap/ic_launcher_round" android:supportsRtl="true" android:theme="@style/AppTheme">
    </application>

</manifest>

다음과 같이 리모컨 기능을 대신할 버튼을 만든 다음,

<?xml version="1.0" encoding="utf-8"?>
<Relative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Button
        android:text="Button"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minWidth="25px"
        android:minHeight="25px"
        android:id="@+id/btnTurnLightOnOff"
    />
</RelativeLayout>

이것을 누르면 그에 해당하는 적외선 송신을 하면 됩니다.

using Android.App;
using Android.OS;
using Android.Support.V7.App;
using Android.Runtime;
using Android.Widget;
using Android.Content;

namespace IRController
{
    [Activity(Label = "@string/app_name", Theme = "@style/AppTheme", MainLauncher = true)]
    public class Ma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Android.Hardware.ConsumerIrManager _ir;

        protected override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base.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esource.Layout.activity_main);

            Button button = FindViewById<Button>(Resource.Id.btnTurnLightOnOff);
            button.Click += btnTurnLightOnOff_Click;

        }

        private void btnTurnLightOnOff_Click(object sender, System.EventArgs e)
        {
            _ir = ApplicationContext.GetSystemService(Context.ConsumerIrService)
                as Android.Hardware.ConsumerIrManager;

            int [] light_onoff_signal_buf = { 3550, 1750, 600, 400, 600, 1800, 550, 450, 600, 450, 600, 1800, 550, 450, 600, 450, 600, 500, 600, 450, 600, 400, 650, 400, 550 };
            _ir.Transmit(38, light_onoff_signal_buf);
        }
    }
}

위의 코드에서 Transmit 메서드를 보면,

Android.Hardware.ConsumerIrManager.Transmit Method
; https://developer.xamarin.com/api/member/Android.Hardware.ConsumerIrManager.Transmit/p/System.Int32/System.Int32[]/

지난번 "아두이노에서 적외선 송신기 기본 사용법"의 코드와 거의 똑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Raw Data와 함께 주파수만 지정하면 되는 것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핸드폰이 LG V20인데 다행히 적외선 송신 기능이 있는 제품입니다. 위의 앱을 설치해서 실행해 보면, 와~~~ ^^ 정말 핸드폰으로 형광등을 On/Off 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있습니다. V20 핸드폰의 적외선 송신기가 원래의 형광등을 제어하던 리모컨의 출력보다 약한 것 같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동일 높이의 정면에서 하면 핸드폰으로 잘 동작을 하는데 높이가 달라지거나 사잇각이 커지면 핸드폰으로는 대상 수신기에서 잘 잡아내지 못합니다.

종합해 보면, 어떤 적외선 수신 제품을 (현실적으로) 제어하고 싶은 경우라면 직접 핸드폰에서 신호를 보내는 것보다는 네트워크 기능이 있는 아두이노를 상시 켜 놓고 그 아두이노의 적외선 송신기를 (잘 수신이 되도록 위치를 잡아 놓고)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튼, 좀 아쉽군요. ^^ 핸드폰 하나로 다 될 것 같아서 기대에 부풀었는데.

(첨부 파일은 이 글의 Android/Xamarin 프로젝트입니다.)




적외선 통신을 다루면서 왜 38Khz를 고정 상수로 전달할까... 하는 의문이 있었는데요, 다음의 글에서 이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적외선 통신을 알아보자.
; http://dokkodai.tistory.com/106

즉, 적외선 통신은 37 ~ 42 Khz로 변조를 한다는데, 리모컨의 경우 38Khz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가 발생한다면?

Unhandled Exception:

Java.Lang.SecurityException: <Timeout exceeded getting exception details> occurred

"Timeout"이긴 하지만 예외의 종류가 SecurityException인 것이 더 중요합니다. 즉, IR 기능 사용에 대한 사용자 허락을 받을 수 있도록 manifest에 "android.permission.TRANSMIT_IR" 권한 요구를 명시하지 않아서 그런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9/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02정성태3/30/20234285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4381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4022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3791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3749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4410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3766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4041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4208.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4251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4387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4800.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4301.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3480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3595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3759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6정성태3/15/20234199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13285정성태3/14/20233790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4정성태3/13/20234012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3정성태3/12/20233548오류 유형: 852. 파이썬 - TypeError: coercing to Unicode: need string or buffer, NoneType found
13282정성태3/12/20233884Linux: 58. WSL - nohup 옵션이 필요한 경우
13281정성태3/12/20233806Windows: 225. 윈도우 바탕화면의 아이콘들이 넓게 퍼지는 경우 [2]
13280정성태3/9/20234566개발 환경 구성: 670. WSL 2에서 호스팅 중인 TCP 서버를 외부에서 접근하는 방법
13279정성태3/9/20234084오류 유형: 851. 파이썬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_cffi_backend'
13278정성태3/8/20234103개발 환경 구성: 669. WSL 2의 (init이 아닌) systemd 지원 [1]
13277정성태3/6/20234729개발 환경 구성: 668. 코드 사인용 인증서 신청 및 적용 방법(예: Digicert)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