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홈페이지
첨부 파일

한글이 포함된 바이트 배열을 나눈 경우 한글이 깨지지 않도록 다시 조합하는 방법(두 번째 이야기)

지난 글에서 Decoder 타입의 사용법을 알아봤는데요.

한글이 포함된 바이트 배열을 나눈 경우 한글이 깨지지 않도록 다시 조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78

그런데, 실제 통신 환경에서 Decoder 타입을 유지하는 것은 왠지 오버헤드 같습니다. 그보다, 한글 조합이 안된 상태의 바이트 배열을 다음 번 조합으로 미루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Decoder 타입을 보면, GetChars 메서드의 호출로 미완성의 char가 있는 경우 내부의 HasState 속성 값이 true로 바뀌면서 bits 필드로 상태 값을 유지하는데 모두 internal 접근자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Reflection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처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static void Test()
{
    int bits = 0;

    {
        Decoder utf8Decoder = Encoding.UTF8.GetDecoder();
        SendBuffer(utf8Decoder, buf1);
        bits = GetBits(utf8Decoder);
    }

    {
        Decoder utf8Decoder = Encoding.UTF8.GetDecoder();
        SetBits(utf8Decoder, bits);

        SendBuffer(utf8Decoder, buf2);
    }
}

private static void SetBits(Decoder utf8Decoder, int bits)
{
    FieldInfo fi = GetFieldInfo(utf8Decoder);
    fi.SetValue(utf8Decoder, bits);
}

private static FieldInfo GetFieldInfo(Decoder decoder)
{
    return decoder.GetType().GetField("bits", System.Reflection.BindingFlags.NonPublic | System.Reflection.BindingFlags.Instance);
}

private static int GetBits(Decoder utf8Decoder)
{
    FieldInfo fi = GetFieldInfo(utf8Decoder);
    return (int)fi.GetValue(utf8Decoder);
}

보는 바와 같이 decoder 인스턴스를 유지하지 않아도 bits 값을 보존하는 것만으로 디코딩을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왠지 public 접근자가 아닌 것이 좀 걸립니다. 그런 경우라면 그냥 Decoder 인스턴스를 직렬화해서 통신 간에 들고 있으면 됩니다.

byte[] buf = null;
{
    Decoder utf8Decoder = Encoding.UTF8.GetDecoder();
    SendBuffer(utf8Decoder, buf1);

    MemoryStream ms = new MemoryStream();
    BinaryFormatter formatter = new BinaryFormatter();
    formatter.Serialize(ms, utf8Decoder);

    buf = ms.ToArray();
}

{
    BinaryFormatter formatter = new BinaryFormatter();
    Decoder utf8Decoder = formatter.Deserialize(new MemoryStream(buf)) as Decoder;

    SendBuffer(utf8Decoder, buf2);
}

유지해야 할 값이 직접적인 Decoder 인스턴스에서 byte 배열로 바뀌었습니다.




그 외에, 또 다른 방법으로는 디코딩 시에 아직 char로 변환되지 못한 바이트 배열(UTF8의 경우 최대 6개의 바이트)이 있는 경우 다음 번 디코딩 과정에 참여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대충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치는 것입니다.

byte[] remains = null;

{
    remains = SendBuffer(buf1);
}

{
    List<byte> buf = new List<byte>();

    if (remains != null)
    {
        buf.AddRange(remains);
    }

    buf.AddRange(buf2);

    SendBuffer(buf.ToArray());
}

이 글을 쓰기 위해 급조한 코드라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아 이것은 첨부 파일로 대신합니다. 나중에 실제로 쓰게 되면 그때나 다듬어야 겠습니다. ^^; 끝!




첨부 파일은 위의 예제 순서에 따라 decoder_sample1, decoder_sample2, decoder_sample3 폴더로 나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30/2017 ]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쓴 사람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04정성태9/29/20184134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10/16/20182627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1]
11702정성태9/26/20181581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863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45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804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05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069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146.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21/20183584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629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622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8/20182837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1769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3252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1827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12/20/20191799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877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655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98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931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1897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1688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11681정성태9/5/20183111Windows: 149. 다른 컴퓨터의 윈도우 이벤트 로그를 구독하는 방법 [2]
11680정성태9/2/20182829Graphics: 21. shader - _Time 내장 변수를 이용한 UV 변동 효과파일 다운로드1
11679정성태8/31/20182212.NET Framework: 792. C# COM 서버에 구독한 COM 이벤트를 C++에서 받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