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40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3D 공간에서 면과 점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angle_between_two_0.png
(오른손 좌표계 시스템의 x-y-z 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때 점 C와 점 A가 이루는 각도는 어떻게 될까요? 간단하게 점과 점의 위치를 빼서 벡터를 만들고,

점 C와 카메라의 벡터 = 점 C - 점 A
                    = (-1.4, -2.9, -5)

그 벡터가 이루는 각을 3차원에 따라 각 축 별로 3개의 각도를 구할 수 있습니다.

  • x-축을 기준으로 y-z 평면의 각
  • y-축을 기준으로 x-z 평면의 각
  • z-축을 기준으로 x-y 평면의 각

역시 시각화를 해보는 게 좋겠지요? ^^ GeoGebra 앱에서 "Home"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angle_between_two_1.png

차례대로 "y축을 기준으로 x-z 평면", "z축을 기준으로 x-y 평면", "x축을 기준으로 y-z 평면" 상에서의 물체를 볼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자... 멋진 툴이 있으니, 그럼 우선 첫 번째 아이콘인 "y축을 기준으로 x-z 평면"을 다음과 같이 볼 수 있습니다. ^^

angle_between_two_2_y.png

보는 바와 같이 x-z 평면에서 벡터가 이루는 각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점 A에서 x-축으로 수선의 발을 그렸을 때,

angle_between_two_3.png

직각 삼각형이 되고 이때 우리가 아는 벡터 A의 x, z 성분의 값으로 인해 아크 탄젠트 함수를 사용하면 점 A에서 이루는 각도를 구할 수 있습니다.

각 A = arc_tangent(vx, vz);

C# 코드로 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Vector3 v3 = new Vector3(-1.4f, -2.9f, -5f);

{
    double yAngle = Math.Atan2(v3.X, v3.Z);
    Console.WriteLine(RadianToDegree(yAngle));
}

실행해 보면, -164.357753796137도가 나오는데, 벡터가 음의 방향이어서 그런 것일 뿐 180도를 빼면 약 15.6도가 나옵니다. 동일한 각도를 Geogebra 기하를 이용해서도 구해 볼까요? ^^

2차원 좌표계에서 x, z의 성분으로 점을 표시한 후 그와 연결한 벡터를 그리고 그 사잇각을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angle_between_two_4.png

잘 맞아 들어가는군요. ^^




마찬가지 방식으로 "z축을 기준으로 x-y 평면"과,

angle_between_two_2_z.png

"x축을 기준으로 y-z 평면" 상의 모습을 확인하며,

angle_between_two_2_x.png

각도를 구해 보면 이렇습니다.

Vector3 v3 = new Vector3(-1.4f, -2.9f, -5f);
Console.WriteLine("xAngle");
{
    double xAngle = Math.Atan2(v3.Y, v3.Z);
    Console.WriteLine(RadianToDegree(xAngle));
}

Console.WriteLine("yAngle");
{
    double yAngle = Math.Atan2(v3.X, v3.Z);
    Console.WriteLine(RadianToDegree(yAngle));
}

Console.WriteLine("zAngle");
{
    double zAngle = Math.Atan2(v3.Y, v3.X);
    Console.WriteLine(RadianToDegree(zAngle));
}

/*
출력 결과

xAngle
-149.886266031276
yAngle
-164.357753796137
zAngle
-115.769326504636
*/

(첨부 파일은 이 글에서 예제로 사용한 geogebra 파일입니다.)




참고로, 2개의 벡터가 이루는 각은 아크코사인을 이용해 구할 수 있습니다.

vector v1 = ...;
vector v2 = ...;

vector nv1 = normalize(v1);
vector nv2 = normalize(v2);

float angle = acos(mul(nv1, nv2));

일반적으로 acos의 정의역이 -1 ~ 1이기 때문에 정규화된 벡터의 내적 연산으로 NaN 값을 반환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문제는 0 벡터인 경우 normalize 하는 과정에서 NaN이 나온다는 것입니다.

vector v = vector(0, 0, 0, 0);
vector normal = normalize(v); // normal == NaN

왜냐하면 정규화라는 것이 벡터 크기로 나누는 것인데,

${
\hat v = \left ( \frac{ v_x }{ \Vert v \Vert }, \frac{ v_y }{ \Vert v \Vert }, \frac{ v_z }{ \Vert v \Vert } \right )
}$

분모가 0이 되므로 normalize의 결과가 NaN이 나옵니다. 이 때문에 mul 연산도 NaN이 되고, acos까지 NaN으로 끝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26정성태1/17/20227156오류 유형: 787. AKS - pod 배포 시 ErrImagePull/ImagePullBackOff 오류
12925정성태1/17/20227243개발 환경 구성: 627. AKS의 준비 단계 - ACR(Azure Container Registry)에 docker 이미지 배포
12924정성태1/15/20228727.NET Framework: 1134.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2]파일 다운로드1
12923정성태1/15/20227642개발 환경 구성: 626. ffmpeg.exe를 사용해 비디오 파일을 MPEG1 포맷으로 변경하는 방법
12922정성태1/14/20226692개발 환경 구성: 625. AKS - Azure Kubernetes Service 생성 및 SLO/SLA 변경 방법
12921정성태1/14/20225653개발 환경 구성: 624. Docker Desktop에서 별도 서버에 설치한 docker registry에 이미지 올리는 방법
12920정성태1/14/20226428오류 유형: 786. Camtasia - An error occurred with the camera: Failed to Add Video Sampler.
12919정성태1/13/20226253Windows: 199. Host Network Service (HNS)에 의해서 점유되는 포트
12918정성태1/13/20226485Linux: 47. WSL - shell script에서 설정한 환경 변수가 스크립트 실행 후 반영되지 않는 문제
12917정성태1/12/20225711오류 유형: 785. C# - The type or namespace name '...' could not be found (are you missing a using directive or an assembly reference?)
12916정성태1/12/20225440오류 유형: 784. TFS - One or more source control bindings for this solution are not valid and are listed below.
12915정성태1/11/20225721오류 유형: 783. Visual Studio - We didn't find any interpreters
12914정성태1/11/20227644VS.NET IDE: 172. 비주얼 스튜디오 2022의 파이선 개발 환경 지원
12913정성태1/11/20228180.NET Framework: 1133. C# - byte * (바이트 포인터)를 FileStream으로 쓰는 방법 [1]
12912정성태1/11/20228807개발 환경 구성: 623. ffmpeg.exe를 사용해 비디오 파일의 이미지를 PGM(Portable Gray Map) 파일 포맷으로 출력하는 방법 [1]
12911정성태1/11/20226142VS.NET IDE: 171. 비주얼 스튜디오 - 더 이상 만들 수 없는 "ASP.NET Core 3.1 Web Application (.NET Framework)" 프로젝트
12910정성태1/10/20226615제니퍼 .NET: 30. 제니퍼 닷넷 적용 사례 (8) - CPU high와 DB 쿼리 성능에 문제가 함께 있는 사이트
12909정성태1/10/20228020오류 유형: 782. Visual Studio 2022 설치 시 "Couldn't install Microsoft.VisualCpp.Redist.14.Latest"
12908정성태1/10/20225869.NET Framework: 1132. C# - ref/out 매개변수의 IL 코드 처리
12907정성태1/9/20226311오류 유형: 781. (youtube-dl.exe) 실행 시 "This app can't run on your PC" / "Access is denied." 오류 발생
12906정성태1/9/20226933.NET Framework: 1131. C# - 네임스페이스까지 동일한 타입을 2개의 DLL에서 제공하는 경우 충돌을 우회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2905정성태1/8/20226587오류 유형: 780.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Microsoft.VisualStudio.TextTemplating.VSHost.15.0, Version=1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or one of its dependencies.
12904정성태1/8/20228619개발 환경 구성: 623. Visual Studio 2022 빌드 환경을 위한 github Actions 설정 [1]
12903정성태1/7/20227221.NET Framework: 1130. C# - ELEMENT_TYPE_INTERNAL 유형의 사용 예
12902정성태1/7/20227258오류 유형: 779. SQL 서버 로그인 에러 - provider: Shared Memory Provider, error: 0 - No process is on the other end of the pipe.
12901정성태1/5/20227326오류 유형: 778. C# - .NET 5+에서 warning CA1416: This call site is reachable on all platforms. '...' is only supported on: 'windows' 경고 발생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