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socket 종료 시 reveive수신부에서 에러 나는거 처리 문의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7754
글쓴 사람
차가워 (like0430 at nate.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소켓은 별도 스레드에서 구동 됩니다.

Socket socTmp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socTmp.Connect(new IPEndPoint("아이피", 포트));

while (true)
{
    byte[] buffer = new byte[10];
    int offset = 0;
    while (offset < 10)
    {
        offset += socTmp.Receive(buffer, offset, 10 - offset, SocketFlags.None); //에러나는 부분
    }
}

위 코드는 별도 스레드에서 구동되는 코드로
소켓을 아래와 같이 종료 시키면
위 코드의 receive에서 에러가 나는데요.
에러가 나는걸 부드럽데 처리할 방법 문의 드립니다.
try로 묶으면 속도가 저하되는거 같구요.
receive를 먼저 별도로 중지 시킬 수 있지 않을가 하는 생각도 들구요.
아니면 별다른 방법이 없는걸 가요?

socTmp.Shutdown(SocketShutdown.Both);
socTmp.Close();
socTmp.Dispose();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22/2022]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7-22 10시32분
좋은 질문입니다. ^^

원래 C/C++ 레벨의 recv 함수는 소켓이 닫혔다고 해서 예외를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C# 레벨에서 일부러 발생시킨다는 것으로, Receive 메서드의 동작이 그런 것입니다.

하지만, Receive의 경우 오버로드 메서드가 많은데요, 그중에는 예외를 발생시키지 않고 그냥 오류를 반환해 오는 메서드도 있습니다.

Receive(Byte[], Int32, Int32, SocketFlags, [Out] SocketError)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net.sockets.socket.receive#system-net-sockets-socket-receive(system-byte()-system-int32-system-int32-system-net-sockets-socketflags-system-net-sockets-socketerror@)

따라서 저걸로 호출하시면 예외 없이 메서드가 반환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성태
2022-07-22 10시57분
[차가워] 답변 감사합니다.
offset += socTmp.Receive(buffer, offset, 90 - offset, SocketFlags.None, out SocketError tmpErr);
말씀대로 이렇게 바꾸면 될거 같은데요.
궁금한게 있는데요.
매번 수신 시 마다 out 쓰기 작업이 일어나면 속도 저하가 발생할거 같은 느낌입니다.
아니면 정상 수신 시에는 out에 안쓰고, 에러가 발생할 때만 out으로 쓰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guest]
2022-07-22 10시53분
느낌일 뿐입니다. 혹시 눈에 띄는 속도 저하가 발생하면 다시 질문해 주세요. ^^
정성태
2022-07-24 10시35분
[차가워] 아래는 udp용 수신부인데요.
socket.ReceiveFrom(data, ref ep);
이건 out키워드를 넣는 메서드가 없네요.
udp용인데요 ReceiveFrom 대신에 Receive를 사용해야 할가요?
[guest]
2022-07-25 10시24분
그러게요, 말씀하신 것처럼 예외를 피하고 싶다면 어쩔 수 없이 Socket.Receive로 우회를 하는 것이 맞겠습니다.

그렇긴 한데, 원 질문에 올린 TCP 소스 코드도 그렇겠지만 사실 (예외를 발생시키는 버전의) Receive가 정작 예외를 발생한다고 해서 그렇게 성능 손실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개의 통신은 프로토콜이 맞을 것이기 때문에 예외 발생은 그에 비하면 흔한 경우는 아닐 것이므로, 전체적인 성능으로 봐서는 무시해도 될 수준일 것입니다.

더군다나 그것이 클라이언트 측이라면 더욱 무시해도 될 것입니다. 사실상 서버의 부하가 일반적으로는 훨씬 더 크기 때문에.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5748김기헌11/3/20227139안녕하세요 선생님 싱글톤 패턴을 꼭 이렇게 사용해야 하나요? [6]
5747김기헌11/2/20226443안녕하세요 선생님 네트워크 관련 용어 중 IP 주소가 왜 논리적 주소라고 표현되는 건가요? [2]
5746물냉면이...11/2/20226714서로 다른 클래스에 있는 동일 함수의 일괄 호출 방법에 대해 궁금합니다. [3]
5745흰털너부리11/1/20227227.net core web api 사용 제한에 관한 질문 입니다. [2]
5744차가워10/31/20227626윈폼 Console.WriteLine(); 연산 문의 [1]
5743흰털너부리10/27/20226875reflection, static, override 질문입니다. [1]
5742차가워10/27/20226671하나의 socket에 여러 스레드가 접근 하는 경우 [1]
5741조호상10/27/20226991OpenCVSharp4 구현 가능 문의 [1]
5740혜성10/26/20228015Visual Studio 2022 C# 콘솔 프로그램 기본 코드 변경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2]
5739슬픈단잠10/25/20226577조언 주신 방법으로 해봤으나, 여전히 어디가 문제인지 파악을 못했습니다. [2]
5738슬픈단잠10/24/20227142C# 마샬링 관련 질문입니다. [2]
5737감사합니...10/20/20228310찾은 어셈블리의 매니페스트 정의와 어셈블리 참조가 일치하지 않습니다. [8]파일 다운로드1
5736초보 개...10/19/20226750c# winforms 프로그램을 setup 파일로 배포 시, 설정 문의 [2]
5735농상10/17/20227665싱글톤 공부중 질문이 있습니다. [8]
5734mins10/14/20227217델파이 dll을 c#에서 사용하기 관련해서 포인트 관련이라 질문을 올립니다. [2]
5733김경환10/12/20227020선생님 질문하나만드리겠습니다. [1]
5732kss10/8/20227542c# socket.poll 버그인가요? [2]파일 다운로드1
5731kss10/8/20227026c# socket.poll 버그인가요? [3]
5730김재환10/7/20228359WPF에서 디스플레이 배율이 100%가 아닌 경우, Window의 포지션 정보가 부정확해지는 문제 [2]
5729김기헌10/2/20227542안녕하세요 선생님 뮤텍스 관련 질문 드립니다 [2]
5728김경환9/29/20227410그리드뷰관련마지막질문하나드리겠습니다선생님 [5]파일 다운로드1
5727김경환9/26/20227072c# 윈폼 tcp/ip 기반 데이터그리드뷰질문하나드리겟습니다 [3]
5726양승조 donator9/22/20227890C# dll 과 C++ 간 배열 전달. SafeArray [10]파일 다운로드1
5725김기헌9/21/20226635안녕하세요 선생님 윈폼 컨트롤 Dispose 관련 질문드립니다 [2]
5724감사합니...9/19/20226822스레드와 스레드 안전한 객체 사용관련 문의드립니다. [5]
5723드리렁9/13/20226642Pinned Object에 대해서 질문이 있습니다.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