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socket 종료 시 reveive수신부에서 에러 나는거 처리 문의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4292
글쓴 사람
차가워 (like0430 at nate.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소켓은 별도 스레드에서 구동 됩니다.

Socket socTmp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socTmp.Connect(new IPEndPoint("아이피", 포트));

while (true)
{
    byte[] buffer = new byte[10];
    int offset = 0;
    while (offset < 10)
    {
        offset += socTmp.Receive(buffer, offset, 10 - offset, SocketFlags.None); //에러나는 부분
    }
}

위 코드는 별도 스레드에서 구동되는 코드로
소켓을 아래와 같이 종료 시키면
위 코드의 receive에서 에러가 나는데요.
에러가 나는걸 부드럽데 처리할 방법 문의 드립니다.
try로 묶으면 속도가 저하되는거 같구요.
receive를 먼저 별도로 중지 시킬 수 있지 않을가 하는 생각도 들구요.
아니면 별다른 방법이 없는걸 가요?

socTmp.Shutdown(SocketShutdown.Both);
socTmp.Close();
socTmp.Dispose();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22/2022]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7-22 10시32분
좋은 질문입니다. ^^

원래 C/C++ 레벨의 recv 함수는 소켓이 닫혔다고 해서 예외를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C# 레벨에서 일부러 발생시킨다는 것으로, Receive 메서드의 동작이 그런 것입니다.

하지만, Receive의 경우 오버로드 메서드가 많은데요, 그중에는 예외를 발생시키지 않고 그냥 오류를 반환해 오는 메서드도 있습니다.

Receive(Byte[], Int32, Int32, SocketFlags, [Out] SocketError)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net.sockets.socket.receive#system-net-sockets-socket-receive(system-byte()-system-int32-system-int32-system-net-sockets-socketflags-system-net-sockets-socketerror@)

따라서 저걸로 호출하시면 예외 없이 메서드가 반환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성태
2022-07-22 10시57분
[차가워] 답변 감사합니다.
offset += socTmp.Receive(buffer, offset, 90 - offset, SocketFlags.None, out SocketError tmpErr);
말씀대로 이렇게 바꾸면 될거 같은데요.
궁금한게 있는데요.
매번 수신 시 마다 out 쓰기 작업이 일어나면 속도 저하가 발생할거 같은 느낌입니다.
아니면 정상 수신 시에는 out에 안쓰고, 에러가 발생할 때만 out으로 쓰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guest]
2022-07-22 10시53분
느낌일 뿐입니다. 혹시 눈에 띄는 속도 저하가 발생하면 다시 질문해 주세요. ^^
정성태
2022-07-24 10시35분
[차가워] 아래는 udp용 수신부인데요.
socket.ReceiveFrom(data, ref ep);
이건 out키워드를 넣는 메서드가 없네요.
udp용인데요 ReceiveFrom 대신에 Receive를 사용해야 할가요?
[guest]
2022-07-25 10시24분
그러게요, 말씀하신 것처럼 예외를 피하고 싶다면 어쩔 수 없이 Socket.Receive로 우회를 하는 것이 맞겠습니다.

그렇긴 한데, 원 질문에 올린 TCP 소스 코드도 그렇겠지만 사실 (예외를 발생시키는 버전의) Receive가 정작 예외를 발생한다고 해서 그렇게 성능 손실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개의 통신은 프로토콜이 맞을 것이기 때문에 예외 발생은 그에 비하면 흔한 경우는 아닐 것이므로, 전체적인 성능으로 봐서는 무시해도 될 수준일 것입니다.

더군다나 그것이 클라이언트 측이라면 더욱 무시해도 될 것입니다. 사실상 서버의 부하가 일반적으로는 훨씬 더 크기 때문에.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5828김재영2/19/20233122장기적으로는 this 구문을 안쓰는게 맞을까요? [2]
5827lee2/18/20233040파이썬 설치 오류 질문입니다 [1]
5826Syong2/14/20233617Socket 관련 Leak (OverlappedAsyncResult, OverlappedData) 관련 문의 [7]파일 다운로드1
5825박성원2/14/20233190Listview 컨트롤의 화면 전환 시 갱신 속도 [1]
5823검은콩2/13/20233792catch(Exception ex)의 line번호를 쉽게 알 수 없는지요? [7]
5822김지우2/11/20233066책을 보면서 sync, async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5]파일 다운로드2
5821검은콩2/9/20233087Async 신뢰성과 소켓데이터 [4]
5820차가워2/8/20233156다른 프로세스 실행 후 포커스 가져오기 [3]
5819취준생2/7/20233308WPF 관련 실무가 궁금합니다. [3]
5818윤길2/7/20232760ObservableCollection 에서 INotifyPropertyChanged 구현해야하나요? [2]
5817흰털너부리2/7/20232896배포 시 winform 실행 콘솔로그 보는 방법 [1]
5816흰털너부리2/6/20232708.net core json array validation 질문 드립니다. [1]
5815김재영2/6/20232833종단간 암호화에 대해 시나리오인데 타당한 시나리오일까요? [2]
5814한예지 donator2/6/20233163decompile? [9]
5813김재영2/5/20233069openssl genrsa 2048시 키 생성이 다르게 됩니다. - 파일첨부 [4]파일 다운로드1
5812김재영2/5/20233352openssl genrsa 2048시 키 생성이 다르게 됩니다. [2]
5811치르바2/3/20233179MiniDumpWriteDump API로 덤프수집을 했는데요.. [3]
5810이건우1/31/20233285윈도우서비스를 통한 웹통신관련 질문입니다 [3]
5809이상훈1/31/20233719다채널 영상 디스플레이어 개발 관련 질문입니다. [3]
5808근우1/30/20233403WPF 에서 UserControl 과 ControlTemplate 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6]
5807궁금맨1/28/20234555C# 10 책에 나온 예제의 결과가 제 컴에서는 좀 달라서요. 이유가 궁금합니다. [1]
5806스레드1/25/20233072총정리 - 다양한 스레드들 [초안] [1]파일 다운로드1
5805어웨이트1/25/20232940Taskcontinuewith vs Async/Await [2]파일 다운로드1
5804나이많은...1/25/20232796MS의 Dependency Injection(DI)에 AddSingleton으로 등록된 객체의 Event 등록후 사용시 앱 종료시 별도로 Event를 해지해야 하나요? [2]
5803dssc...1/24/20233028드라이브 문자를 통해서 물리 디스크 명칭을 알아내고 싶습니다. [1]
5802모바일앱1/22/20232898XAMARINE vs Android Studio [7]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