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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ket 종료 시 reveive수신부에서 에러 나는거 처리 문의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3484
글쓴 사람
차가워 (like0430 at 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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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소켓은 별도 스레드에서 구동 됩니다.

Socket socTmp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socTmp.Connect(new IPEndPoint("아이피", 포트));

while (true)
{
    byte[] buffer = new byte[10];
    int offset = 0;
    while (offset < 10)
    {
        offset += socTmp.Receive(buffer, offset, 10 - offset, SocketFlags.None); //에러나는 부분
    }
}

위 코드는 별도 스레드에서 구동되는 코드로
소켓을 아래와 같이 종료 시키면
위 코드의 receive에서 에러가 나는데요.
에러가 나는걸 부드럽데 처리할 방법 문의 드립니다.
try로 묶으면 속도가 저하되는거 같구요.
receive를 먼저 별도로 중지 시킬 수 있지 않을가 하는 생각도 들구요.
아니면 별다른 방법이 없는걸 가요?

socTmp.Shutdown(SocketShutdown.Both);
socTmp.Close();
socTmp.Dispo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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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2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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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22-07-22 10시32분
좋은 질문입니다. ^^

원래 C/C++ 레벨의 recv 함수는 소켓이 닫혔다고 해서 예외를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C# 레벨에서 일부러 발생시킨다는 것으로, Receive 메서드의 동작이 그런 것입니다.

하지만, Receive의 경우 오버로드 메서드가 많은데요, 그중에는 예외를 발생시키지 않고 그냥 오류를 반환해 오는 메서드도 있습니다.

Receive(Byte[], Int32, Int32, SocketFlags, [Out] SocketError)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net.sockets.socket.receive#system-net-sockets-socket-receive(system-byte()-system-int32-system-int32-system-net-sockets-socketflags-system-net-sockets-socketerror@)

따라서 저걸로 호출하시면 예외 없이 메서드가 반환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성태
2022-07-22 10시57분
[차가워] 답변 감사합니다.
offset += socTmp.Receive(buffer, offset, 90 - offset, SocketFlags.None, out SocketError tmpErr);
말씀대로 이렇게 바꾸면 될거 같은데요.
궁금한게 있는데요.
매번 수신 시 마다 out 쓰기 작업이 일어나면 속도 저하가 발생할거 같은 느낌입니다.
아니면 정상 수신 시에는 out에 안쓰고, 에러가 발생할 때만 out으로 쓰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guest]
2022-07-22 10시53분
느낌일 뿐입니다. 혹시 눈에 띄는 속도 저하가 발생하면 다시 질문해 주세요. ^^
정성태
2022-07-24 10시35분
[차가워] 아래는 udp용 수신부인데요.
socket.ReceiveFrom(data, ref ep);
이건 out키워드를 넣는 메서드가 없네요.
udp용인데요 ReceiveFrom 대신에 Receive를 사용해야 할가요?
[guest]
2022-07-25 10시24분
그러게요, 말씀하신 것처럼 예외를 피하고 싶다면 어쩔 수 없이 Socket.Receive로 우회를 하는 것이 맞겠습니다.

그렇긴 한데, 원 질문에 올린 TCP 소스 코드도 그렇겠지만 사실 (예외를 발생시키는 버전의) Receive가 정작 예외를 발생한다고 해서 그렇게 성능 손실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개의 통신은 프로토콜이 맞을 것이기 때문에 예외 발생은 그에 비하면 흔한 경우는 아닐 것이므로, 전체적인 성능으로 봐서는 무시해도 될 수준일 것입니다.

더군다나 그것이 클라이언트 측이라면 더욱 무시해도 될 것입니다. 사실상 서버의 부하가 일반적으로는 훨씬 더 크기 때문에.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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