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socket 종료 시 reveive수신부에서 에러 나는거 처리 문의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275
글쓴 사람
차가워 (like0430 at nate.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소켓은 별도 스레드에서 구동 됩니다.

Socket socTmp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socTmp.Connect(new IPEndPoint("아이피", 포트));

while (true)
{
    byte[] buffer = new byte[10];
    int offset = 0;
    while (offset < 10)
    {
        offset += socTmp.Receive(buffer, offset, 10 - offset, SocketFlags.None); //에러나는 부분
    }
}

위 코드는 별도 스레드에서 구동되는 코드로
소켓을 아래와 같이 종료 시키면
위 코드의 receive에서 에러가 나는데요.
에러가 나는걸 부드럽데 처리할 방법 문의 드립니다.
try로 묶으면 속도가 저하되는거 같구요.
receive를 먼저 별도로 중지 시킬 수 있지 않을가 하는 생각도 들구요.
아니면 별다른 방법이 없는걸 가요?

socTmp.Shutdown(SocketShutdown.Both);
socTmp.Close();
socTmp.Dispose();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22/2022]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7-22 10시32분
좋은 질문입니다. ^^

원래 C/C++ 레벨의 recv 함수는 소켓이 닫혔다고 해서 예외를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C# 레벨에서 일부러 발생시킨다는 것으로, Receive 메서드의 동작이 그런 것입니다.

하지만, Receive의 경우 오버로드 메서드가 많은데요, 그중에는 예외를 발생시키지 않고 그냥 오류를 반환해 오는 메서드도 있습니다.

Receive(Byte[], Int32, Int32, SocketFlags, [Out] SocketError)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net.sockets.socket.receive#system-net-sockets-socket-receive(system-byte()-system-int32-system-int32-system-net-sockets-socketflags-system-net-sockets-socketerror@)

따라서 저걸로 호출하시면 예외 없이 메서드가 반환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성태
2022-07-22 10시57분
[차가워] 답변 감사합니다.
offset += socTmp.Receive(buffer, offset, 90 - offset, SocketFlags.None, out SocketError tmpErr);
말씀대로 이렇게 바꾸면 될거 같은데요.
궁금한게 있는데요.
매번 수신 시 마다 out 쓰기 작업이 일어나면 속도 저하가 발생할거 같은 느낌입니다.
아니면 정상 수신 시에는 out에 안쓰고, 에러가 발생할 때만 out으로 쓰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guest]
2022-07-22 10시53분
느낌일 뿐입니다. 혹시 눈에 띄는 속도 저하가 발생하면 다시 질문해 주세요. ^^
정성태
2022-07-24 10시35분
[차가워] 아래는 udp용 수신부인데요.
socket.ReceiveFrom(data, ref ep);
이건 out키워드를 넣는 메서드가 없네요.
udp용인데요 ReceiveFrom 대신에 Receive를 사용해야 할가요?
[guest]
2022-07-25 10시24분
그러게요, 말씀하신 것처럼 예외를 피하고 싶다면 어쩔 수 없이 Socket.Receive로 우회를 하는 것이 맞겠습니다.

그렇긴 한데, 원 질문에 올린 TCP 소스 코드도 그렇겠지만 사실 (예외를 발생시키는 버전의) Receive가 정작 예외를 발생한다고 해서 그렇게 성능 손실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개의 통신은 프로토콜이 맞을 것이기 때문에 예외 발생은 그에 비하면 흔한 경우는 아닐 것이므로, 전체적인 성능으로 봐서는 무시해도 될 수준일 것입니다.

더군다나 그것이 클라이언트 측이라면 더욱 무시해도 될 것입니다. 사실상 서버의 부하가 일반적으로는 훨씬 더 크기 때문에.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5808근우1/30/202310730WPF 에서 UserControl 과 ControlTemplate 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6]
5807궁금맨1/28/202313054C# 10 책에 나온 예제의 결과가 제 컴에서는 좀 달라서요. 이유가 궁금합니다. [1]
5806스레드1/25/202310303총정리 - 다양한 스레드들 [초안] [1]파일 다운로드1
5805어웨이트1/25/202310045Taskcontinuewith vs Async/Await [2]파일 다운로드1
5804나이많은...1/25/20239885MS의 Dependency Injection(DI)에 AddSingleton으로 등록된 객체의 Event 등록후 사용시 앱 종료시 별도로 Event를 해지해야 하나요? [2]
5803dssc...1/24/202310253드라이브 문자를 통해서 물리 디스크 명칭을 알아내고 싶습니다. [1]
5802모바일앱1/22/202310741XAMARINE vs Android Studio [7]
5801블루투스1/19/202311407WPF 은행지폐계수기 개조 후 결과값 서버 전송 [2]파일 다운로드1
5800김민아1/19/202311565안녕하세요 가비지 컬렉터 동작 원리 중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5]
5799guest1/19/202310876C# 공유폴더 내 Acess 디비 공유 [2]
5798kss1/19/202310058책 오탈인가요? [1]
5797이거비버1/19/20239864C# 공부 이후 MS 프레임워크.. 어느것을 공부해야할까요? 너무 많아서 정신이 없네요 [5]
5796guest1/19/20239642해킹 test [3]
5795동기1/18/20238972동기 스레드와 메서드와 While [2]
5794박규동1/18/20239173.net publish 할때마다 runtimeconfig 값이 바뀌는 현상 [1]
5793후후훗1/18/20239653.NET Core 에서 사용중인 함수 후킹 방법 [2]
5792Will...1/18/20239532소스코드 Log Write 기능을 리스트업 질문 [9]
5791PLC1/16/202310173C# - 실시간 5개 룸 모니터링 [15]
5790집으로 ...1/13/20239808[UI 멈춤 현상]deadlock 관련 글을 보고 혹시나 하고 문의 드립니다. [4]
5789guest1/10/20239705스레드와 Async Task [2]파일 다운로드1
5788kr11/10/202310154C# 에서 제공하는 컬렉션들의 차이점이 궁금합니다. [3]
5787stack1/10/202310039STACKOVERFLOW [1]
5786Dev ...1/9/202311853익명 클래스 말고 익명 구조체는 불가능한걸까요? [4]
5785음성인식1/8/202311548음성인식 System.Speech - 문법에 사용된 언어가 음성 인식기의 언어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2]
5784MS워드1/8/202310815MS워드에서 ctrl Z는 클립보드를 이용하나요? 아니면 참조자 이용하나요? [7]
5783구직자1/7/202310095C#개발자 구인광고와 초급개발자 [3]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