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820 - 그래픽 카드 오버 클럭.
미리 말해 두자면, 개인적으로 오버 클럭을 그다지 좋아라 하지는 않습니다. 예전에 한때 오버 클럭 붐(!)이 일었을 때에도... 실험 차원에서 해볼 뿐, 일단 확인을 한 이후에는 다시 예전 값으로 돌려 놓고 사용을 하곤 했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 그렇게 한번 해봤습니다.
제 D820의 경우 그래픽 카드가 "NVIDIA Quadro NVS 120M"입니다.
요걸, 어떻게 오버클럭을 해볼까... 하고 웹 검색을 했더니, 다음의 토픽이 눈에 띄었습니다.
TX의 오버클럭? (번외편)
; http://www.notegear.com/Community/E_View.asp?E_Code=846&gotopage=1&E_Kind=gstxview
위의 글을 쓴 이와는 달리, 저는 막강 A/S-Complete Cover-를 자랑하는 Dell이었기 때문에, 그다지 고민되지 않았습니다. ^^;
그건 그렇고, 최근에는 위와 같이 coolbits를 통하지 않고, 별도의 프로그램을 통해서 오버클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아래의 nTune 프로그램입니다.
NVIDIA nTune
; http://www.nvidia.com/object/ntune_5.05.38.00.html
설치 후,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화면에서 오버 클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비스타 때문인지, 아니면 D820의 노트북 전용 그래픽 카드에 대한 지원이 없는 것인지는 알 수 없으나, "Custom clock frequencies"를 선택하고 Core bus/Memory bus 값을 직접 설정한 다음 재부팅을 하면 다시 초기값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직접 해당 값들을 저장하는 파일을 변경해야 하는데요. 변경 내용을 담은 파일은 다음의 경로에 있습니다. (비스타의 경우.)
경로: C:\Users\[로그인 계정]\AppData\Local\NVIDIA Corporation\nTune\Profiles
파일명: sysdflt.nsu
텍스트 파일이므로 그냥 열면 됩니다. 그럼, "[ClockSettings]"의 "GPUCOREMHZ" 값과 "GPUMEMMHZ" 값을 수정한 후 재부팅을 해주시면 설정값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ClockSettings]
FSBMHZ=0
AGPMHZ=0
PCIe2MHZ=0
TRAS=0
TRCD=0
TRP=0
GPUCOREMHZ=450
GPUMEMMHZ=700
테스트를 좀 해봤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Core bus 값이 600, Memory bus 값이 800까지 높여도 이상이 없었습니다. 정확한 임계값은 알 수 없으나,,, 조금 더 높이면 화면이 맛이 가더군요. ^^;
이쯤 되면... 결과가 궁금하실 텐데요.
예전의 "
Windows Experience Index"의 "Gaming graphics" 값이 3.1이었던 반면, 위와 같이 오버클럭을 한 이후 측정을 해보니 3.3으로 오른 정도입니다. 다소 실망스러운 수치입니다.
근데... ^^; 다시 값을 돌려놓고 재부팅한 후 다시 측정해도 3.3이네요. 왠지 오버 클럭해서 올라갔다기보다는, 며칠 전 업데이트되었던 비디오 드라이버 때문인 것 같기도 합니다. 그건 그렇고, 분명히 그래픽 속도 향상은 있는 듯 싶습니다. 예전에는 Aero 환경에서 대형 윈도우를 마우스로 드래그 하는 경우 약간 밀리는 느낌이 들었는데, 3.3 수치를 보이고 있는 지금은 그 현상이 체감할 정도로 개선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평상시에는 Aero의 "transparency" 속성은 꺼두지만, 이 때의 테스트는 특별히 transparency 속성을 켠 상태입니다.)
암튼,,, 혹시나 관심있으신 분들은,,, 심심할 때 오버 클럭 한번 해보시지요. (혹시나 싶어서, 지금 다시 해봤는데도 3.3이 나오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