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oomail.com으로부터 온 "'...'님이 쪽지를 보냈습니다."는 twoo.com의 스팸 메일입니다.
메일이 하나 왔습니다.
... 님이 쪽지를 보냈습니다.
심지어 수신인 주소로 된 제 이메일 주소가 평소 외부에는 전혀 공개하지 않던 것입니다. (지인들만 알고 있는 것입니다.)
어쨌든 "쪽지 확인하기" 버튼을 눌러봤는데요. 그랬더니, 다음의 주소로 연결됩니다.
https://www.twoo.com/welcome/friends
아는 분이 새로운 SNS 서비스에 가입했나~~~ 라는 생각이 스쳐갑니다.
그 페이지에는 "페이스북" 계정 연동을 이용해 로그인하거나, 새롭게 계정을 만들어 들어갈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는데요. 사실 요즘 같은 바쁜 세상에 누가 계정을 만들겠습니까? 아마도 다들 무심코 "페이스북을 이용해 작성하기" 버튼으로 로그인할 것입니다. 게다가 안심하라는 듯이 페이스북 로그인 버튼에는 다음과 같은 문구도 있습니다.
(쪽지를 간편하게 확인하세요. 페이스북에는 게재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가 나름 개발자 아니겠습니까? 이런 것에는 꼭 확인을 거쳐야 합니다. 다행히 구글링을 하니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What ever you do, don’t sign up to Twoo
; http://dailydoseofexcel.com/archives/2014/01/11/what-ever-you-do-dont-sign-up-to-twoo/
저 글을 쓴 사람은, 로그인을 했고 gmail 연락처 연동을 허락했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자신의 gmail 연락처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Jeff has sent you a message via Twoo"라는 메일이 전송되었다는 것입니다.
아하~~~ 이제야 상황 파악이 되는군요. 정리해 보면, 저한테 쪽지를 보낸 그분도 저런 식으로 당했던 것입니다. ^^;;; 그러니, 지인들만 알고 있던 제 메일 주소가 수신인 주소로 사용될 수 있었던 것이고.
(그나저나, 구글 검색에서도 나오지 않는 제 개인 메일 주소가 이렇게도 털릴 수 있는 거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