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06. XML/XSD - 외래키처럼 참조 제한 거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000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XML/XSD - 외래키처럼 참조 제한 거는 방법

DB처럼, XML 노드 사이에서 primary/foreign key와 같은 제약 사항을 거는 방법에 대해서 기록을 남겨봅니다. 사실, xs:key/xs:keyref가 그러한 역할을 하는데, 네임스페이스 여부에 따라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더군요.

아래의 MSDN 웹 사이트의 내용으로 한번 시작해 볼까요?

Understanding the Interrelationship between Constraints and Relationships
; https://docs.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dotnet/netframework-1.1/5z124f36(v=vs.71)

위에서 소개된 XSD 예제대로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XSD를 만들고,

==== test.xsd ====

<xs:schema id="Root" xmlns="" xmlns:xs="http://www.w3.org/2001/XMLSchema">

    <xs:element name="Root">        
         <xs:complexType>            
             <xs:sequence>                
                 <xs:element name="PKItem" minOccurs="0" maxOccurs="unbounded">                    
                     <xs:complexType>                        
                         <xs:attribute name="id" use="required" type="xs:string" />                    
                     </xs:complexType>                
                 </xs:element>                
                 <xs:element name="FKItem" minOccurs="0" maxOccurs="unbounded">                    
                     <xs:complexType>                        
                         <xs:attribute name="id" use="required" type="xs:string" />                    
                     </xs:complexType>                
                 </xs:element>            
             </xs:sequence>        
         </xs:complexType>
     
         <xs:key name="ID">   
             <xs:selector xpath="./PKItem" />
             <xs:field xpath="@id" />
         </xs:key>
         <xs:keyref name="IDREF" refer="ID"> 
             <xs:selector xpath="./FKItem" />    
             <xs:field xpath="@id" />
         </xs:keyref>
    </xs:element>
    
</xs:schema>

그다음, XML을 일부러 참조값 하나를 틀리게 만들어 줍니다.

==== test.xml ====

<?xml version="1.0"?>

<Root xmlns:xsi="http://www.w3.org/2001/XMLSchema-instance">   
 <PKItem id="1" /> 
 <PKItem id="4" />   
    
 <FKItem id="1" /> 
 <FKItem id="5" />
</Root>

이제 유효성 확인을 하는 코드를 제작해도 되지만, 간단하게 Visual Studio 2010에서 test.xsd, test.xml을 로드해서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2개의 파일을 로드한 다음 "XML" / "Schemas" 메뉴를 선택하고 아래와 같이 test.xsd를 명시적으로 유효성 확인에 사용할 스키마로 지정해 주면 줍니다. (대개의 경우, 로드되어 있는 xsd 파일이 선택되어져 있긴 합니다.)

xsd_key_keyref_1.png

그럼, 곧바로 다음과 같이 파란색의 물결 무늬로 유효성에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게 되고, 마우스로 가져가면 그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xsd_key_keyref_2.png

"The key sequence '5' in Keyref fails to refer to some key."





이번에는 XML에 네임스페이스를 추가시켜 볼까요?

<?xml version="1.0"?>

<Root xmlns:xsi="http://www.w3.org/2001/XMLSchema-instance"
      xmlns="https://www.sysnet.pe.kr/test.xsd">   
 <PKItem id="1" /> 
...[생략]...
</Root>

그럼, XSD에도 네임스페이스를 동일하게 추가시켜 주어야 합니다.

<xs:schema id="Root" elementFormDefault="qualified"
           xmlns="https://www.sysnet.pe.kr/test.xsd"
           xmlns:xs="http://www.w3.org/2001/XMLSchema">

    <xs:element name="Root">        
         ...[생략]...
    </xs:element>
    
</xs:schema>

어찌된 일인지, 위와 같이만 해주면 더 이상의 참조 관계 제약에 대한 체크가 되지 않습니다. 이 문제 해결하느라 ^^; 시간이 좀 흘렀는데요. 답을 다음의 글에서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XSD key/keyref beginner question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2015059/xsd-key-keyref-beginner-question

그리하여 해결책은, key/keyref에 지정하는 selector/@xpath의 경로에도 동일하게 네임스페이스를 지정해 주어야 한다는 것! 따라서 XSD의 key/keyref를 다음과 같이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xs:schema id="Root" elementFormDefault="qualified"
           xmlns:my="https://www.sysnet.pe.kr/test.xsd"
           xmlns="https://www.sysnet.pe.kr/test.xsd"
           targetNamespace="https://www.sysnet.pe.kr/test.xsd"
           xmlns:xs="http://www.w3.org/2001/XMLSchema">

    <xs:element name="Root">        
        ...[생략]...
     
         <xs:key name="ID">   
             <xs:selector xpath="./my:PKItem" />
             <xs:field xpath="@id" />
         </xs:key>
         <xs:keyref name="IDREF" refer="ID"> 
             <xs:selector xpath="./my:FKItem" />    
             <xs:field xpath="@id" />
         </xs:keyref>
    </xs:element>
    
</xs:schema>

첨부한 파일은 위의 테스트 XSD/XML 파일과 유효성 체크를 하는 C# 콘솔 프로그램 소스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2정성태8/14/201820803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6969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20701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22030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3178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5465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9781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22913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6766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6038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3539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9227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632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4578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22750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742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3850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317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697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893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281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359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897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864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918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391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