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06. XML/XSD - 외래키처럼 참조 제한 거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53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XML/XSD - 외래키처럼 참조 제한 거는 방법

DB처럼, XML 노드 사이에서 primary/foreign key와 같은 제약 사항을 거는 방법에 대해서 기록을 남겨봅니다. 사실, xs:key/xs:keyref가 그러한 역할을 하는데, 네임스페이스 여부에 따라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더군요.

아래의 MSDN 웹 사이트의 내용으로 한번 시작해 볼까요?

Understanding the Interrelationship between Constraints and Relationships
; https://docs.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dotnet/netframework-1.1/5z124f36(v=vs.71)

위에서 소개된 XSD 예제대로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XSD를 만들고,

==== test.xsd ====

<xs:schema id="Root" xmlns="" xmlns:xs="http://www.w3.org/2001/XMLSchema">

    <xs:element name="Root">        
         <xs:complexType>            
             <xs:sequence>                
                 <xs:element name="PKItem" minOccurs="0" maxOccurs="unbounded">                    
                     <xs:complexType>                        
                         <xs:attribute name="id" use="required" type="xs:string" />                    
                     </xs:complexType>                
                 </xs:element>                
                 <xs:element name="FKItem" minOccurs="0" maxOccurs="unbounded">                    
                     <xs:complexType>                        
                         <xs:attribute name="id" use="required" type="xs:string" />                    
                     </xs:complexType>                
                 </xs:element>            
             </xs:sequence>        
         </xs:complexType>
     
         <xs:key name="ID">   
             <xs:selector xpath="./PKItem" />
             <xs:field xpath="@id" />
         </xs:key>
         <xs:keyref name="IDREF" refer="ID"> 
             <xs:selector xpath="./FKItem" />    
             <xs:field xpath="@id" />
         </xs:keyref>
    </xs:element>
    
</xs:schema>

그다음, XML을 일부러 참조값 하나를 틀리게 만들어 줍니다.

==== test.xml ====

<?xml version="1.0"?>

<Root xmlns:xsi="http://www.w3.org/2001/XMLSchema-instance">   
 <PKItem id="1" /> 
 <PKItem id="4" />   
    
 <FKItem id="1" /> 
 <FKItem id="5" />
</Root>

이제 유효성 확인을 하는 코드를 제작해도 되지만, 간단하게 Visual Studio 2010에서 test.xsd, test.xml을 로드해서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2개의 파일을 로드한 다음 "XML" / "Schemas" 메뉴를 선택하고 아래와 같이 test.xsd를 명시적으로 유효성 확인에 사용할 스키마로 지정해 주면 줍니다. (대개의 경우, 로드되어 있는 xsd 파일이 선택되어져 있긴 합니다.)

xsd_key_keyref_1.png

그럼, 곧바로 다음과 같이 파란색의 물결 무늬로 유효성에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게 되고, 마우스로 가져가면 그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xsd_key_keyref_2.png

"The key sequence '5' in Keyref fails to refer to some key."





이번에는 XML에 네임스페이스를 추가시켜 볼까요?

<?xml version="1.0"?>

<Root xmlns:xsi="http://www.w3.org/2001/XMLSchema-instance"
      xmlns="https://www.sysnet.pe.kr/test.xsd">   
 <PKItem id="1" /> 
...[생략]...
</Root>

그럼, XSD에도 네임스페이스를 동일하게 추가시켜 주어야 합니다.

<xs:schema id="Root" elementFormDefault="qualified"
           xmlns="https://www.sysnet.pe.kr/test.xsd"
           xmlns:xs="http://www.w3.org/2001/XMLSchema">

    <xs:element name="Root">        
         ...[생략]...
    </xs:element>
    
</xs:schema>

어찌된 일인지, 위와 같이만 해주면 더 이상의 참조 관계 제약에 대한 체크가 되지 않습니다. 이 문제 해결하느라 ^^; 시간이 좀 흘렀는데요. 답을 다음의 글에서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XSD key/keyref beginner question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2015059/xsd-key-keyref-beginner-question

그리하여 해결책은, key/keyref에 지정하는 selector/@xpath의 경로에도 동일하게 네임스페이스를 지정해 주어야 한다는 것! 따라서 XSD의 key/keyref를 다음과 같이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xs:schema id="Root" elementFormDefault="qualified"
           xmlns:my="https://www.sysnet.pe.kr/test.xsd"
           xmlns="https://www.sysnet.pe.kr/test.xsd"
           targetNamespace="https://www.sysnet.pe.kr/test.xsd"
           xmlns:xs="http://www.w3.org/2001/XMLSchema">

    <xs:element name="Root">        
        ...[생략]...
     
         <xs:key name="ID">   
             <xs:selector xpath="./my:PKItem" />
             <xs:field xpath="@id" />
         </xs:key>
         <xs:keyref name="IDREF" refer="ID"> 
             <xs:selector xpath="./my:FKItem" />    
             <xs:field xpath="@id" />
         </xs:keyref>
    </xs:element>
    
</xs:schema>

첨부한 파일은 위의 테스트 XSD/XML 파일과 유효성 체크를 하는 C# 콘솔 프로그램 소스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78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1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80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8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3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6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6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85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10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5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9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3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1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3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43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1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6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5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2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40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7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2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4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8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