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08. WCF - 접속된 클라이언트의 IP 주소 알아내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457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CF - 접속된 클라이언트의 IP 주소 알아내는 방법

WCF를 호출한 클라이언트 측의 IP 주소를 얻는 방법은 아래에 잘 답변이 되어 있습니다.

WCF: can't get client endpoint.Address from server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3316906/wcf-cant-get-client-endpoint-address-from-server

그래서, 다음과 같이 쉽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var context = OperationContext.Current;
var prop = context.IncomingMessageProperties;
var endpoint = prop[RemoteEndpointMessageProperty.Name] as RemoteEndpointMessageProperty;

string ipText = endPoint.Address;

단지, 약간의 사소한(?) 문제가 있다면 "wsDualHttpBinding"에서는 RemoteEndpointMessageProperty.Address 속성값이 빈 문자열로 나옵니다.

이에 관해서는 다음의 글이 검색되는데요.

"Message Security Anonymous" example + "Duplex" example = no reply?
; http://www.netframeworkdev.com/windows-communication-foundation/message-security-anonymous-example--duplex-example--no-reply-64193.shtml

현재는 MSDN에 없는 내용을 인용해서 아래와 같이 그 원인을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But according to this: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servicemodel.channels.remoteendpointmessageproperty

"It appears that the RemoteEndpointMessageProperty is not available when using the WSDualHttpBinding.
The RemoteEndpointMessageProperty uses the HttpApplication.Request.UserHostAddress to return the IP;
however, the HttpContext is not available with WSDualHttpBinding, causing a "Request is not available in the context" exception."


그렇다고 하니... 우회 방법을 찾아봐야 할 텐데요. 몇 가지 테스트를 해보니, Dual 채널의 다른 쪽에 맺어져 있는 URI를 구해서 그것의 Host 속성을 접근하면 IP 또는 컴퓨터 이름을 구할 수는 있었습니다.

if (string.IsNullOrEmpty(endpoint.Address) == true)
{
    string clientIpOrName = System.ServiceModel.OperationContext.Current.Channel.RemoteAddress.Uri.Host;
}




마지막으로, RemoteEndpointMessageProperty가 3.0 SP1 이후에 구현되었기 때문에 3.0까지만 설치되어 있는 환경에서 그대로 사용하다가는 다음과 같이 오류가 발생합니다.

 System.ArgumentException: A property with the name 'System.ServiceModel.Channels.RemoteEndpointMessageProperty' is not present.

   at System.ServiceModel.Channels.MessageProperties.get_Item(String name)
   at WebSiteTest.HelloWorld(String connectionString) in d:\Test\WebSiteTest.svc.cs:line 136
   at SyncInvokeHelloWorld(Object , Object[] , Object[] )
   at System.ServiceModel.Dispatcher.SyncMethodInvoker.Invoke(Object instance, Object[] inputs, Object[]& outputs) 

따라서, 어느 환경에서나 적용가능한 프레임워크 코드 같은 곳에서 사용하는 경우라면, 다음과 같이 선행 검사를 거치는 작업과 함께 실제 RemoteEndpointMessageProperty 타입에 대한 사용을 별도의 메서드로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const string RemoteEndpointMessagePropertyName = "System.ServiceModel.Channels.RemoteEndpointMessageProperty";

if (messageProperties.ContainsKey(RemoteEndpointMessagePropertyName) == true)
{
    object result = messageProperties[RemoteEndpointMessagePropertyName];
    if (result != null)
    {
        string text = GetClientIPAddressText(result);
    }
}

[MethodImpl(MethodImplOptions.NoInlining)]
static string GetClientIPAddressText(object result)
{
    RemoteEndpointMessageProperty endpointProperty = result as RemoteEndpointMessageProperty;
    if (endpointProperty == null)
    {
        return string.Empty;
    }

    return endpointProperty.Address;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1-12-31 08시23분
WCF - 접속된 클라이언트의 IP 주소 알아내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www.sysnet.pe.kr/2/0/1213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61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28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72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29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33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79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19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4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4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6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9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3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6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9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7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15.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9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4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91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00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8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10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7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933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6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60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