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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208. WCF - 접속된 클라이언트의 IP 주소 알아내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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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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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CF - 접속된 클라이언트의 IP 주소 알아내는 방법

WCF를 호출한 클라이언트 측의 IP 주소를 얻는 방법은 아래에 잘 답변이 되어 있습니다.

WCF: can't get client endpoint.Address from server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3316906/wcf-cant-get-client-endpoint-address-from-server

그래서, 다음과 같이 쉽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var context = OperationContext.Current;
var prop = context.IncomingMessageProperties;
var endpoint = prop[RemoteEndpointMessageProperty.Name] as RemoteEndpointMessageProperty;

string ipText = endPoint.Address;

단지, 약간의 사소한(?) 문제가 있다면 "wsDualHttpBinding"에서는 RemoteEndpointMessageProperty.Address 속성값이 빈 문자열로 나옵니다.

이에 관해서는 다음의 글이 검색되는데요.

"Message Security Anonymous" example + "Duplex" example = no reply?
; http://www.netframeworkdev.com/windows-communication-foundation/message-security-anonymous-example--duplex-example--no-reply-64193.shtml

현재는 MSDN에 없는 내용을 인용해서 아래와 같이 그 원인을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But according to this: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servicemodel.channels.remoteendpointmessageproperty

"It appears that the RemoteEndpointMessageProperty is not available when using the WSDualHttpBinding.
The RemoteEndpointMessageProperty uses the HttpApplication.Request.UserHostAddress to return the IP;
however, the HttpContext is not available with WSDualHttpBinding, causing a "Request is not available in the context" exception."


그렇다고 하니... 우회 방법을 찾아봐야 할 텐데요. 몇 가지 테스트를 해보니, Dual 채널의 다른 쪽에 맺어져 있는 URI를 구해서 그것의 Host 속성을 접근하면 IP 또는 컴퓨터 이름을 구할 수는 있었습니다.

if (string.IsNullOrEmpty(endpoint.Address) == true)
{
    string clientIpOrName = System.ServiceModel.OperationContext.Current.Channel.RemoteAddress.Uri.Host;
}




마지막으로, RemoteEndpointMessageProperty가 3.0 SP1 이후에 구현되었기 때문에 3.0까지만 설치되어 있는 환경에서 그대로 사용하다가는 다음과 같이 오류가 발생합니다.

 System.ArgumentException: A property with the name 'System.ServiceModel.Channels.RemoteEndpointMessageProperty' is not present.

   at System.ServiceModel.Channels.MessageProperties.get_Item(String name)
   at WebSiteTest.HelloWorld(String connectionString) in d:\Test\WebSiteTest.svc.cs:line 136
   at SyncInvokeHelloWorld(Object , Object[] , Object[] )
   at System.ServiceModel.Dispatcher.SyncMethodInvoker.Invoke(Object instance, Object[] inputs, Object[]& outputs) 

따라서, 어느 환경에서나 적용가능한 프레임워크 코드 같은 곳에서 사용하는 경우라면, 다음과 같이 선행 검사를 거치는 작업과 함께 실제 RemoteEndpointMessageProperty 타입에 대한 사용을 별도의 메서드로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const string RemoteEndpointMessagePropertyName = "System.ServiceModel.Channels.RemoteEndpointMessageProperty";

if (messageProperties.ContainsKey(RemoteEndpointMessagePropertyName) == true)
{
    object result = messageProperties[RemoteEndpointMessagePropertyName];
    if (result != null)
    {
        string text = GetClientIPAddressText(result);
    }
}

[MethodImpl(MethodImplOptions.NoInlining)]
static string GetClientIPAddressText(object result)
{
    RemoteEndpointMessageProperty endpointProperty = result as RemoteEndpointMessageProperty;
    if (endpointProperty == null)
    {
        return string.Empty;
    }

    return endpointProperty.Add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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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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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11-12-31 08시23분
WCF - 접속된 클라이언트의 IP 주소 알아내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www.sysnet.pe.kr/2/0/1213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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