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CF - 접속된 클라이언트의 IP 주소 알아내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지난번 이야기에 이어서,

WCF - 접속된 클라이언트의 IP 주소 알아내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012

실제 적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을 기록차원에서 남겨봅니다.

Windows 2003에서는 현상이 나타나지 않았고 2008부터 발생했던 문제인데요. "가끔씩" wsDualHttpBinding의 경우 OperationContext.Current.IncomingMessageProperties[RemoteEndpointMessageProperty.Name] 값이 null이 나올 때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IP를 구하는 코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해야 합니다.

var context = OperationContext.Current;
var prop = context.IncomingMessageProperties;
var endpoint = prop[RemoteEndpointMessageProperty.Name] as RemoteEndpointMessageProperty;

string clientIpOrName = string.Empty;

if (endpoint != null)
{
    clientIpOrName = endPoint.Address;
}

if (string.IsNullOrEmpty(clientIpOrName) == true)
{
    clientIpOrName = System.ServiceModel.OperationContext.Current.Channel.RemoteAddress.Uri.Host;
}

그런데, 테스트가 진행되면서 System.ServiceModel.OperationContext.Current.Channel.RemoteAddress.Uri.Host 값을 과연 클라이언트 측 정보라고 믿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겼습니다.

왜냐하면, netTcpBinding인 경우 (비록 endPoint.Address는 문제없이 구해지긴 했지만) System.ServiceModel.OperationContext.Current.Channel.RemoteAddress.Uri.Host 값이 클라이언트 정보와는 전혀 상관없는 "schemas.microsoft.com"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해결할 수 없었던 문제가 있는데요. netTcpBinding의 경우 가끔씩 endPoint.Address에 값이 나오지 않았다는 점!

현재는 이 정도 선에서 끝을 냈지만... 아직은 뭔가 아쉬운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무언가 확실하게 클라이언트 IP 정보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을 마이크로소프트 측에서 제공해 주는 것이 가장 깨끗한 해결책일 것 같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265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00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62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681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4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59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61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4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2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6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58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49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29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2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5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55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8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3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2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14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63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14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0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385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04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7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