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VS.NET IDE: 60. Output 경로에 매크로 상수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688

개발 환경 구성: 91.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플랫폼(x86/x64)별 빌드
; https://www.sysnet.pe.kr/2/0/963

개발 환경 구성: 93.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다중 어셈블리 출력 빌드
; https://www.sysnet.pe.kr/2/0/965

개발 환경 구성: 102. MSBuild - DefineConstants에 다중 전처리 값 설정
; https://www.sysnet.pe.kr/2/0/988

개발 환경 구성: 115. MSBuild - x86/x64, .NET 2/4, debug/release 빌드에 대한 배치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017

개발 환경 구성: 372. MSBuild - 빌드 전/후, 배포 전/후 실행하고 싶은 Task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1507

개발 환경 구성: 452. msbuild - csproj에 환경 변수 조건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1985

개발 환경 구성: 580. msbuild의 Exec Task에 robocopy를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716

개발 환경 구성: 693. msbuild - .NET Core/5+ 프로젝트에서 resgen을 이용한 리소스 파일 생성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81

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 https://www.sysnet.pe.kr/2/0/13593




MSBuild - x86/x64, .NET 2/4, debug/release 빌드에 대한 배치 처리

예전에 기록해 두었던 빌드 스크립트 관련해서 먼저 몇 가지 소개하고, ^^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플랫폼(x86/x64) 별 빌드
; https://www.sysnet.pe.kr/2/0/963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다중 어셈블리 출력 빌드
; https://www.sysnet.pe.kr/2/0/965

하나의 WPF 프로젝트를 WinExe / Library로 빌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993

MSBuild를 이용한 VC++ 프로젝트 빌드
; https://www.sysnet.pe.kr/2/0/871

빌드 스크립트에 Code Coverage 추가
; https://www.sysnet.pe.kr/2/0/926

배치 파일로 팀 빌드 구성
; https://www.sysnet.pe.kr/2/0/905

그래도 여전히 소개되지 않은 빌드 타겟이 있었군요. 바로 ".NET 3.5" / ".NET 4.0"용 빌드 결과물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기왕 이렇게 된거, ^^ 이참에 정리도 할 겸 다음과 같은 모든 빌드 결과물을 산출해내는 배치 파일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 x86 debug .NET 3.5
  • x86 release .NET 3.5
  • x64 debug .NET 3.5
  • x64 release .NET 3.5
  • x86 debug .NET 4.0
  • x86 release .NET 4.0
  • x64 debug .NET 4.0
  • x64 release .NET 4.0

테스트 유효성 검사를 위해 콘솔 프로그램을 하나 만들고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코드를 추가해 보았습니다.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f (IntPtr.Size == 4)
        {
            Console.Write("x86 ");
            Trace.Assert(args[0] == "x86");
        }
        else
        {
            Console.Write("x64 ");
            Trace.Assert(args[0] == "x64");
        }

#if DEBUG
        Console.Write("debug ");
        Trace.Assert(args[2] == "debug");
#else
        Console.Write("release ");
        Trace.Assert(args[2] == "release");
#endif

        Console.WriteLine(".NET Framework: " + Environment.Version.ToString());

        if (Environment.Version.Major == 4)
        {
            Trace.Assert(args[1] == "4");
        }
        else
        {
            Trace.Assert(args[1] == "2");
        }
    }
}

이렇게 한 번에 빌드를 하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려면 우선 app.config에서 supportedRuntime 설정을 제거해야 합니다.

<?xml version="1.0"?>
<configuration>
    <!--<startup><supportedRuntime version="v4.0" sku=".NETFramework,Version=v4.0"/></startup>-->
</configuration>

그런 후, 다음과 같이 PlatformTarget, Platform, TargetFrameworkVersion 속성값을 조정해서 빌드를 시원하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FOR /F %%I IN ("%0") DO SET CURRENTDIR=%%~dpI
SET SOLUTIONDIR=%CURRENTDIR%

SET PROJECTPATH=%SOLUTIONDIR%ConsoleApplication1\ConsoleApplication1.csproj

REM ================== .NET 3.5 ======================

REM x86 / Debug
msbuild "%PROJECTPATH%" /t:rebuild /p:Configuration=Debug /p:PlatformTarget=x86;Platform=x86;TargetFrameworkVersion=v3.5

:Net35x86Release
REM x86 / Release
msbuild "%PROJECTPATH%" /t:rebuild /p:Configuration=Release /p:PlatformTarget=x86;Platform=x86;TargetFrameworkVersion=v3.5

:Net35x64Debug
REM x64 / Debug
msbuild "%PROJECTPATH%" /t:rebuild /p:Configuration=Debug /p:PlatformTarget=x64;Platform=x64;TargetFrameworkVersion=v3.5 

:Net35x64Release
REM x64 / Release
msbuild "%PROJECTPATH%" /t:rebuild /p:Configuration=Release /p:PlatformTarget=x64;Platform=x64;TargetFrameworkVersion=v3.5 

"%SOLUTIONDIR%ConsoleApplication1\bin\Debug\ConsoleApplication1.exe" x86 2 debug
"%SOLUTIONDIR%ConsoleApplication1\bin\Release\ConsoleApplication1.exe" x86 2 release
"%SOLUTIONDIR%ConsoleApplication1\bin\x64\Debug\ConsoleApplication1.exe" x64 2 debug
"%SOLUTIONDIR%ConsoleApplication1\bin\x64\Release\ConsoleApplication1.exe" x64 2 release

pause

REM ================== .NET 4.0 ======================

:Net40x86Debug
REM x86 / Debug
msbuild "%PROJECTPATH%" /t:rebuild /p:Configuration=Debug /p:PlatformTarget=x86;Platform=x86;TargetFrameworkVersion=v4.0

:Net40x86Release
REM x86 / Release
msbuild "%PROJECTPATH%" /t:rebuild /p:Configuration=Release /p:PlatformTarget=x86;Platform=x86;TargetFrameworkVersion=v4.0

:Net40x64Debug
REM x64 / Debug
msbuild "%PROJECTPATH%" /t:rebuild /p:Configuration=Debug /p:PlatformTarget=x64;Platform=x64;TargetFrameworkVersion=v4.0

:Net40x64Release
REM x64 / Release
msbuild "%PROJECTPATH%" /t:rebuild /p:Configuration=Release /p:PlatformTarget=x64;Platform=x64;TargetFrameworkVersion=v4.0

"%SOLUTIONDIR%ConsoleApplication1\bin\Debug\ConsoleApplication1.exe" x86 4 debug
"%SOLUTIONDIR%ConsoleApplication1\bin\Release\ConsoleApplication1.exe" x86 4 release
"%SOLUTIONDIR%ConsoleApplication1\bin\x64\Debug\ConsoleApplication1.exe" x64 4 debug
"%SOLUTIONDIR%ConsoleApplication1\bin\x64\Release\ConsoleApplication1.exe" x64 4 release

:EndOfBuild

위의 스크립트에 문제가 하나 있다면? bin 폴더 하위에 .NET 3.5 결과물과 .NET 4.0 결과물이 모두 덮어써지게 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을 보시고 개선해 주시면 됩니다. (SolutionDir 속성을 정의하고 외부에서 지정)

Output 경로에 매크로 상수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688

첨부된 파일은 이에 대한 테스트용 프로젝트 및 배치파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278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04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69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694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51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60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67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5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3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6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03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1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4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3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5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5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87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3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35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34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6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1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0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39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06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8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