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디버깅 기술: 11. (Managed) Main Method에 Break Point 걸기
; https://www.sysnet.pe.kr/2/0/469

디버깅 기술: 11.1. (Managed) Main Method에 Break Point 걸기 - 내용 보강
; https://www.sysnet.pe.kr/2/0/470

디버깅 기술: 35. windbg - 분석 예: 시작하자마자 비정상 종료하는 프로세스 - NullReferenceException
; https://www.sysnet.pe.kr/2/0/996

디버깅 기술: 37. .NET 4.0 응용 프로그램의 Main 함수에 BreakPoint 걸기
; https://www.sysnet.pe.kr/2/0/1021

디버깅 기술: 59. NT 서비스가 시작하자마자 디버거를 연결시키는 방법 (1)
; https://www.sysnet.pe.kr/2/0/1586

디버깅 기술: 60. NT 서비스가 시작하자마자 디버거를 연결시키는 방법 (2)
; https://www.sysnet.pe.kr/2/0/1587

디버깅 기술: 61. NT 서비스 시작 단계에서 닷넷 메서드에 BP를 걸어 디버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598

디버깅 기술: 100. windbg - .NET 4.0 응용 프로그램의 Main 메서드에 Breakpoint 걸기
; https://www.sysnet.pe.kr/2/0/11322

디버깅 기술: 125. WinDbg로 EXE의 EntryPoint에서 BP 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859




.NET 4.0 응용 프로그램의 Main 함수에 BreakPoint 걸기

예전에 CLR 2.0 응용 프로그램의 Main 함수에 중지점(BreakPoint)를 거는 방법을 설명했었지요.

(Managed) Main Method에 Break Point 걸기
; https://www.sysnet.pe.kr/2/0/469

.NET 4.0을 대상으로 한다면 위의 설명에서 다소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 '개정판' 차원에서 ^^ 언급해 보겠습니다.

우선, mscorwks.dll 로딩 시에 BP를 걸었던 것을 clr.dll로 바꿔주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01: 0:000> sxe ld clr

'g' 명령어로 이제 clr.dll이 로드될 때까지 진행합니다.

0:000> g
ModLoad: 70070000 706e0000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clr.dll
eax=00000000 ebx=00000000 ecx=00000000 edx=00000000 esi=7efdd000 edi=001ef400
eip=7778fc52 esp=001ef2d4 ebp=001ef328 iopl=0         nv up ei pl zr na pe nc
cs=0023  ss=002b  ds=002b  es=002b  fs=0053  gs=002b             efl=00000246
ntdll!ZwMapViewOfSection+0x12:
7778fc52 83c404          add     esp,4

clr이 로드되었으니, 안전하게 sos.dll을 로드해 주고,

0:000> .loadby sos clr
0:000> .chain
Extension DLL search Path:
    C:\Program Files (x86)\...[생략]...\COMMON
Extension DLL chain: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sos: image 4.0.30319.225, API 1.0.0, built Thu Feb 10 13:49:57 2011
        [path: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sos.dll]
    dbghelp: image 6.12.0002.633, API 6.1.6, built Tue Feb 02 05:08:26 2010
        [path: C:\...[생략]...\dbghelp.dll]
    ext: image 6.12.0002.633, API 1.0.0, built Tue Feb 02 05:08:31 2010
        [path: C:\...[생략]...\ext.dll]
    wow64exts: image 6.1.7650.0, API 1.0.0, built Tue Feb 02 05:08:04 2010
        [path: C:\...[생략]...\wow64exts.dll]
    exts: image 6.12.0002.633, API 1.0.0, built Tue Feb 02 05:08:24 2010
        [path: C:\...[생략]...\exts.dll]
    uext: image 6.12.0002.633, API 1.0.0, built Tue Feb 02 05:08:23 2010
        [path: C:\...[생략]...\uext.dll]
    ntsdexts: image 6.1.7650.0, API 1.0.0, built Tue Feb 02 05:08:08 2010
        [path: C:\...[생략]...\ntsdexts.dll]

RunMain 함수에 BP를 걸어주고, 해당 함수에서 멈출 때까지 'g' 키를 눌러 진행합니다.

0:000> bp clr!ClassLoader::RunMain
0:000> g
(10e0.1074): Unknown exception - code 04242420 (first chance)
ModLoad: 73750000 737b0000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clrjit.dll
eax=00000000 ebx=00000000 ecx=00000002 edx=00000000 esi=7efdd000 edi=001ee164
eip=7778fc52 esp=001ee038 ebp=001ee08c iopl=0         nv up ei pl zr na pe nc
cs=0023  ss=002b  ds=002b  es=002b  fs=0053  gs=002b             efl=00000246
ntdll!ZwMapViewOfSection+0x12:
7778fc52 83c404          add     esp,4

0:000> g
Breakpoint 0 hit
eax=001ef104 ebx=00000000 ecx=700f5b79 edx=80000001 esi=002a33f0 edi=00000000
eip=7012212f esp=001ef0cc ebp=001ef330 iopl=0         nv up ei pl nz na pe nc
cs=0023  ss=002b  ds=002b  es=002b  fs=0053  gs=002b             efl=00000206
clr!ClassLoader::RunMain:
7012212f 6838010000      push    138h

마지막으로 예와 다름없이 Main 메서드에 bp를 걸어주면 끝!

!bpmd ConsoleApplication1 ConsoleApplication1.Program.Main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61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580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30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064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74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99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309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52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588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71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90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37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64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89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7009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62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34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780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20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46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70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34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14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645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47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1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