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디버깅 기술: 11. (Managed) Main Method에 Break Point 걸기
; https://www.sysnet.pe.kr/2/0/469

디버깅 기술: 11.1. (Managed) Main Method에 Break Point 걸기 - 내용 보강
; https://www.sysnet.pe.kr/2/0/470

디버깅 기술: 35. windbg - 분석 예: 시작하자마자 비정상 종료하는 프로세스 - NullReferenceException
; https://www.sysnet.pe.kr/2/0/996

디버깅 기술: 37. .NET 4.0 응용 프로그램의 Main 함수에 BreakPoint 걸기
; https://www.sysnet.pe.kr/2/0/1021

디버깅 기술: 59. NT 서비스가 시작하자마자 디버거를 연결시키는 방법 (1)
; https://www.sysnet.pe.kr/2/0/1586

디버깅 기술: 60. NT 서비스가 시작하자마자 디버거를 연결시키는 방법 (2)
; https://www.sysnet.pe.kr/2/0/1587

디버깅 기술: 61. NT 서비스 시작 단계에서 닷넷 메서드에 BP를 걸어 디버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598

디버깅 기술: 100. windbg - .NET 4.0 응용 프로그램의 Main 메서드에 Breakpoint 걸기
; https://www.sysnet.pe.kr/2/0/11322

디버깅 기술: 125. WinDbg로 EXE의 EntryPoint에서 BP 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859




.NET 4.0 응용 프로그램의 Main 함수에 BreakPoint 걸기

예전에 CLR 2.0 응용 프로그램의 Main 함수에 중지점(BreakPoint)를 거는 방법을 설명했었지요.

(Managed) Main Method에 Break Point 걸기
; https://www.sysnet.pe.kr/2/0/469

.NET 4.0을 대상으로 한다면 위의 설명에서 다소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 '개정판' 차원에서 ^^ 언급해 보겠습니다.

우선, mscorwks.dll 로딩 시에 BP를 걸었던 것을 clr.dll로 바꿔주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01: 0:000> sxe ld clr

'g' 명령어로 이제 clr.dll이 로드될 때까지 진행합니다.

0:000> g
ModLoad: 70070000 706e0000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clr.dll
eax=00000000 ebx=00000000 ecx=00000000 edx=00000000 esi=7efdd000 edi=001ef400
eip=7778fc52 esp=001ef2d4 ebp=001ef328 iopl=0         nv up ei pl zr na pe nc
cs=0023  ss=002b  ds=002b  es=002b  fs=0053  gs=002b             efl=00000246
ntdll!ZwMapViewOfSection+0x12:
7778fc52 83c404          add     esp,4

clr이 로드되었으니, 안전하게 sos.dll을 로드해 주고,

0:000> .loadby sos clr
0:000> .chain
Extension DLL search Path:
    C:\Program Files (x86)\...[생략]...\COMMON
Extension DLL chain: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sos: image 4.0.30319.225, API 1.0.0, built Thu Feb 10 13:49:57 2011
        [path: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sos.dll]
    dbghelp: image 6.12.0002.633, API 6.1.6, built Tue Feb 02 05:08:26 2010
        [path: C:\...[생략]...\dbghelp.dll]
    ext: image 6.12.0002.633, API 1.0.0, built Tue Feb 02 05:08:31 2010
        [path: C:\...[생략]...\ext.dll]
    wow64exts: image 6.1.7650.0, API 1.0.0, built Tue Feb 02 05:08:04 2010
        [path: C:\...[생략]...\wow64exts.dll]
    exts: image 6.12.0002.633, API 1.0.0, built Tue Feb 02 05:08:24 2010
        [path: C:\...[생략]...\exts.dll]
    uext: image 6.12.0002.633, API 1.0.0, built Tue Feb 02 05:08:23 2010
        [path: C:\...[생략]...\uext.dll]
    ntsdexts: image 6.1.7650.0, API 1.0.0, built Tue Feb 02 05:08:08 2010
        [path: C:\...[생략]...\ntsdexts.dll]

RunMain 함수에 BP를 걸어주고, 해당 함수에서 멈출 때까지 'g' 키를 눌러 진행합니다.

0:000> bp clr!ClassLoader::RunMain
0:000> g
(10e0.1074): Unknown exception - code 04242420 (first chance)
ModLoad: 73750000 737b0000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clrjit.dll
eax=00000000 ebx=00000000 ecx=00000002 edx=00000000 esi=7efdd000 edi=001ee164
eip=7778fc52 esp=001ee038 ebp=001ee08c iopl=0         nv up ei pl zr na pe nc
cs=0023  ss=002b  ds=002b  es=002b  fs=0053  gs=002b             efl=00000246
ntdll!ZwMapViewOfSection+0x12:
7778fc52 83c404          add     esp,4

0:000> g
Breakpoint 0 hit
eax=001ef104 ebx=00000000 ecx=700f5b79 edx=80000001 esi=002a33f0 edi=00000000
eip=7012212f esp=001ef0cc ebp=001ef330 iopl=0         nv up ei pl nz na pe nc
cs=0023  ss=002b  ds=002b  es=002b  fs=0053  gs=002b             efl=00000206
clr!ClassLoader::RunMain:
7012212f 6838010000      push    138h

마지막으로 예와 다름없이 Main 메서드에 bp를 걸어주면 끝!

!bpmd ConsoleApplication1 ConsoleApplication1.Program.Main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8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5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2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9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7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3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