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디버깅 기술: 11. (Managed) Main Method에 Break Point 걸기
; https://www.sysnet.pe.kr/2/0/469

디버깅 기술: 11.1. (Managed) Main Method에 Break Point 걸기 - 내용 보강
; https://www.sysnet.pe.kr/2/0/470

디버깅 기술: 35. windbg - 분석 예: 시작하자마자 비정상 종료하는 프로세스 - NullReferenceException
; https://www.sysnet.pe.kr/2/0/996

디버깅 기술: 37. .NET 4.0 응용 프로그램의 Main 함수에 BreakPoint 걸기
; https://www.sysnet.pe.kr/2/0/1021

디버깅 기술: 59. NT 서비스가 시작하자마자 디버거를 연결시키는 방법 (1)
; https://www.sysnet.pe.kr/2/0/1586

디버깅 기술: 60. NT 서비스가 시작하자마자 디버거를 연결시키는 방법 (2)
; https://www.sysnet.pe.kr/2/0/1587

디버깅 기술: 61. NT 서비스 시작 단계에서 닷넷 메서드에 BP를 걸어 디버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598

디버깅 기술: 100. windbg - .NET 4.0 응용 프로그램의 Main 메서드에 Breakpoint 걸기
; https://www.sysnet.pe.kr/2/0/11322

디버깅 기술: 125. WinDbg로 EXE의 EntryPoint에서 BP 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859




.NET 4.0 응용 프로그램의 Main 함수에 BreakPoint 걸기

예전에 CLR 2.0 응용 프로그램의 Main 함수에 중지점(BreakPoint)를 거는 방법을 설명했었지요.

(Managed) Main Method에 Break Point 걸기
; https://www.sysnet.pe.kr/2/0/469

.NET 4.0을 대상으로 한다면 위의 설명에서 다소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 '개정판' 차원에서 ^^ 언급해 보겠습니다.

우선, mscorwks.dll 로딩 시에 BP를 걸었던 것을 clr.dll로 바꿔주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01: 0:000> sxe ld clr

'g' 명령어로 이제 clr.dll이 로드될 때까지 진행합니다.

0:000> g
ModLoad: 70070000 706e0000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clr.dll
eax=00000000 ebx=00000000 ecx=00000000 edx=00000000 esi=7efdd000 edi=001ef400
eip=7778fc52 esp=001ef2d4 ebp=001ef328 iopl=0         nv up ei pl zr na pe nc
cs=0023  ss=002b  ds=002b  es=002b  fs=0053  gs=002b             efl=00000246
ntdll!ZwMapViewOfSection+0x12:
7778fc52 83c404          add     esp,4

clr이 로드되었으니, 안전하게 sos.dll을 로드해 주고,

0:000> .loadby sos clr
0:000> .chain
Extension DLL search Path:
    C:\Program Files (x86)\...[생략]...\COMMON
Extension DLL chain: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sos: image 4.0.30319.225, API 1.0.0, built Thu Feb 10 13:49:57 2011
        [path: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sos.dll]
    dbghelp: image 6.12.0002.633, API 6.1.6, built Tue Feb 02 05:08:26 2010
        [path: C:\...[생략]...\dbghelp.dll]
    ext: image 6.12.0002.633, API 1.0.0, built Tue Feb 02 05:08:31 2010
        [path: C:\...[생략]...\ext.dll]
    wow64exts: image 6.1.7650.0, API 1.0.0, built Tue Feb 02 05:08:04 2010
        [path: C:\...[생략]...\wow64exts.dll]
    exts: image 6.12.0002.633, API 1.0.0, built Tue Feb 02 05:08:24 2010
        [path: C:\...[생략]...\exts.dll]
    uext: image 6.12.0002.633, API 1.0.0, built Tue Feb 02 05:08:23 2010
        [path: C:\...[생략]...\uext.dll]
    ntsdexts: image 6.1.7650.0, API 1.0.0, built Tue Feb 02 05:08:08 2010
        [path: C:\...[생략]...\ntsdexts.dll]

RunMain 함수에 BP를 걸어주고, 해당 함수에서 멈출 때까지 'g' 키를 눌러 진행합니다.

0:000> bp clr!ClassLoader::RunMain
0:000> g
(10e0.1074): Unknown exception - code 04242420 (first chance)
ModLoad: 73750000 737b0000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clrjit.dll
eax=00000000 ebx=00000000 ecx=00000002 edx=00000000 esi=7efdd000 edi=001ee164
eip=7778fc52 esp=001ee038 ebp=001ee08c iopl=0         nv up ei pl zr na pe nc
cs=0023  ss=002b  ds=002b  es=002b  fs=0053  gs=002b             efl=00000246
ntdll!ZwMapViewOfSection+0x12:
7778fc52 83c404          add     esp,4

0:000> g
Breakpoint 0 hit
eax=001ef104 ebx=00000000 ecx=700f5b79 edx=80000001 esi=002a33f0 edi=00000000
eip=7012212f esp=001ef0cc ebp=001ef330 iopl=0         nv up ei pl nz na pe nc
cs=0023  ss=002b  ds=002b  es=002b  fs=0053  gs=002b             efl=00000206
clr!ClassLoader::RunMain:
7012212f 6838010000      push    138h

마지막으로 예와 다름없이 Main 메서드에 bp를 걸어주면 끝!

!bpmd ConsoleApplication1 ConsoleApplication1.Program.Main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0정성태7/15/20181739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07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969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99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38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741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868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24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097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58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316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627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506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616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49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03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689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19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47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603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878.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347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8950.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38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307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292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