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파일 잠금 없이 .NET 어셈블리의 버전을 구하는 방법
(**** 모두 읽어보신 다음에 댓글 필히 확인!!!! ****)

가끔, .NET 어셈블리의 버전을 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또 가끔은 어셈블리 버전만 구하고 해당 파일을 잠그면 안 될 때가 있습니다. 아시겠지만, .NET은 어셈블리 단위로 Unload 할 수 없어서 Reflection 등으로 로드하면 일단 그 파일은 잠기게 되고, 이를 풀기 위해서는 바로 그 어셈블리를 소유한 AppDomain 자체를 내려야만 합니다.

결국, AppDomain을 별도로 생성한 후 그 안에서 버전을 구하는 코드를 작성해야 하는데, 이 때 AppDomain 경계를 넘어서 제어하기 위해 대상 개체를 MarshalByRef 개체로 만들어야 하는 수고로움이 있습니다.

물론, 복잡한 코드를 수행해야 한다면 MarshalByRef가 답이겠지만, 단순히 어셈블리의 버전을 구하는 용도라면 AppDomain.DoCallBack 메서드로도 충분히 수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이를 위한 대략적인 코드입니다.

AppDomain appDomain = AppDomain.CreateDomain("testDomain");
appDomain.SetData("filePath", filePath);

appDomain.DoCallBack(
    new CrossAppDomainDelegate(
        () =>
        {
            string targetPath = AppDomain.CurrentDomain.GetData("filePath") as string;

            Assembly asm = Assembly.LoadFile(targetPath);
            Version version = asm.GetName().Version;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version.ToString());

            AppDomain.CurrentDomain.SetData("fileVersion", version);
        }
        ));

Version dllVersion = appDomain.GetData("fileVersion") as Version;
AppDomain.Unload(appDomain);

답은 이미 나왔지만, 그냥 끝내기 아쉬우니 약간의 부가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

위에서 보면, 특이한 점이 있는데 바로 Callback 메서드와 주고 받을 인자를 AppDomain.SetData/GetData로 전달하는 것입니다. 만약, 그렇지 않고 다음과 같이 "captured variables" 방식으로 넘기면 어떻게 될까요?

AppDomain appDomain = AppDomain.CreateDomain("testDomain");

appDomain.DoCallBack(
    new CrossAppDomainDelegate(
        () =>
        {
            string targetPath = filePath;

실행해 보면 금방 답이 나오겠지요. ^^ 예상한 대로 다음과 같이 예외가 발생합니다.

how_to_get_assemblyver_without_lock_1.png

SerializationException occurred

Type 'WindowsFormsApplication1.Form1+<>c__DisplayClass3' in assembly 'WindowsFormsApplication1, Version=1.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null' is not marked as serializable.


이런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captured variables"가 C#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C#의 문법적인 측면으로 보면 filePath는 직렬화 가능한 string 값이 넘겨지는 것 같지만, 실제로 이 값은 컴파일러가 생성해 주는 '래퍼 클래스'의 인스턴스에 속성값으로 담겨진 후, 그 속성값을 사용하는 코드를 담은 메서드가 delegate 인자로 전달됩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NET Reflector로 보면 filePath를 'capture'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클래스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ompilerGenerated]
private sealed class <>c__DisplayClass3
{
    // Fields
    public string filePath;

    // Methods
    public <>c__DisplayClass3();
    public void <InvalidGetFileVersion>b__2();
}

그런데, 정작 .NET Reflector도 그러한 capture 변수에 대한 사용 코드를 다음과 같이 보여주어서 <>c__DisplayClass3 타입이 실제적으로 사용되었는지에 대해서 모호하게 만듭니다.

{
    AppDomain appDomain = AppDomain.CreateDomain("testDomain");
    appDomain.DoCallBack(delegate {
        Version version = Assembly.LoadFile(filePath).GetName().Version;
        Trace.WriteLine(version.ToString());
        AppDomain.CurrentDomain.SetData("fileVersion", version);
    });
    Version dllVersion = appDomain.GetData("fileVersion") as Version;
    AppDomain.Unload(appDomain);
    return dllVersion;
}

제 생각에, 위와 같이 보여지는 데에는 단지 .NET Reflector에서 서비스 차원으로 조작해 주는 것 같고, 이에 대해 정확히 확인하려면 해당 코드를 "IL"로 놓고 봐야 합니다.

{
    .maxstack 4
    .locals init (
        [0] class [mscorlib]System.AppDomain appDomain,
        [1] class [mscorlib]System.Version dllVersion,
        [2] class WindowsFormsApplication1.Form1/<>c__DisplayClass3 CS$<>8__locals4,
        [3] class [mscorlib]System.Version CS$1$0000)
    L_0000: newobj instance void WindowsFormsApplication1.Form1/<>c__DisplayClass3::.ctor()
    L_0005: stloc.2 
    L_0006: ldloc.2 
    L_0007: ldarg.1 
    L_0008: stfld string WindowsFormsApplication1.Form1/<>c__DisplayClass3::filePath
    L_000d: nop 
    L_000e: ldstr "testDomain"
    L_0013: call class [mscorlib]System.AppDomain [mscorlib]System.AppDomain::CreateDomain(string)
    L_0018: stloc.0 
    L_0019: ldloc.0 
    L_001a: ldloc.2 
    L_001b: ldftn instance void WindowsFormsApplication1.Form1/<>c__DisplayClass3::<InvalidGetFileVersion>b__2()
    L_0021: newobj instance void [mscorlib]System.CrossAppDomainDelegate::.ctor(object, native int)
    L_0026: callvirt instance void [mscorlib]System.AppDomain::DoCallBack(class [mscorlib]System.CrossAppDomainDelegate)
    L_002b: nop 
    L_002c: ldloc.0 
    L_002d: ldstr "fileVersion"
    L_0032: callvirt instance object [mscorlib]System.AppDomain::GetData(string)
    L_0037: isinst [mscorlib]System.Version
    L_003c: stloc.1 
    L_003d: ldloc.0 
    L_003e: call void [mscorlib]System.AppDomain::Unload(class [mscorlib]System.AppDomain)
    L_0043: nop 
    L_0044: ldloc.1 
    L_0045: stloc.3 
    L_0046: br.s L_0048
    L_0048: ldloc.3 
    L_0049: ret 
}

위에서 '굵은 글씨'로 나타낸 코드를 알기 쉽게 C#으로 재구성을 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c__DisplayClass3 CS$<>8__locals4 = new <>c__DisplayClass3();
CS$<>8__locals4.filePath = filePath;

System.CrossAppDomainDelegate func 
    = System.CrossAppDomainDelegate(CS$<>8__locals4.<InvalidGetFileVersion>b__2);

이 때문에 사실상, <>c__DisplayClass3 클래스에 [Serializable] 특성이 정의되어야 하지만 C# 컴파일러는 이런 식으로 생성되는 내부 클래스에 대해 기본적으로 직렬화 특성을 부여하지 않기 때문에 AppDomain을 가로질러 전달하려면 오류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 첨부된 코드는 위의 예제 코드를 담고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1-05-04 09시31분
[lancers] 응? 단순히 버전만 구하는 거라면 이거 쓰면 안되나요?

AssemblyName.GetAssemblyName(assemblyFile).Version
[guest]
2011-05-04 10시09분
덕분에... 제목을 바꿔야겠군요. ^^ (이래서 모르면 손발이 고생한다는 말이 나오는군요. ^^)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1정성태8/3/201826942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621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30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54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52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03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1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4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54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48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07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2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39.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4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7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1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07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56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43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1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79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35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01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5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390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48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