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91. 자식 스레드에 자동 상속되는 TEB의 SubProcessTag 필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61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VC++: 64. x64 Visual C++에서 TEB 주소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7

.NET Framework: 348. .NET x64 응용 프로그램에서 Teb 주소를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8

.NET Framework: 349. .NET Thread 인스턴스로부터 COM Apartment 유형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9

VC++: 91. 자식 스레드에 자동 상속되는 TEB의 SubProcessTag 필드
; https://www.sysnet.pe.kr/2/0/10797

디버깅 기술: 150. windbg - Wow64, x86, x64에서의 커널 구조체(예: TEB) 구조체 확인
; https://www.sysnet.pe.kr/2/0/12097

디버깅 기술: 205. Windbg - KPCR, KPRCB
; https://www.sysnet.pe.kr/2/0/13842




자식 스레드에 자동 상속되는 TEB의 SubProcessTag 필드

"Windows Internals" 책을 보다가,

Windows Internals 제6판 Vol. 1: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커널 공식 가이드 6판 
; http://www.yes24.com/24/goods/7877539

469페이지에 실린 "서비스 태그"라는 내용에서 SubProcessTag 필드의 존재를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내용인 즉, 마이크로소프트 측에서 Vista부터 제공하고 있던 기능인데 이 필드의 내용은 하위 스레드에 자동으로 전달된다는 것입니다. 오호~~~ 재미있는 기능이군요. ^^

일단, windbg로 x64의 windows 8.1에서 _TEB 구조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0x1720 옵셋에 위치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 kd> dt _TEB 
nt!_TEB
   +0x000 NtTib            : _NT_TIB
   +0x038 EnvironmentPointer : Ptr64 Void
   ...[생략]...
   +0x1720 SubProcessTag    : Ptr64 Void
   +0x1818 ReservedForWdf   : Ptr64 Void

실제로 이 값을 확인하려면 다음과 같은 식의 코드를 작성하면 됩니다.

// 첨부 파일에 Visual Studio 프로젝트로 포함됨

#include "stdafx.h"
#include <winternl.h>
#include <intrin.h> 

void showSbt()
{
#if defined WIN32
#define OFFSET_SUBPROCESSTAG 0x0f60
#elif defined _WIN64
#define OFFSET_SUBPROCESSTAG 0x1720
#else
#endif // _WIN32

    unsigned long subProcessTag = 0;

    HANDLE hProcess = GetCurrentProcess();

#if defined(_WIN64) // x64
    auto pTeb = reinterpret_cast<PTEB>(__readgsqword(reinterpret_cast<DWORD>(&static_cast<NT_TIB*>(nullptr)->Self)));
#elif defined(WIN32) // x86
    auto pTeb = reinterpret_cast<PTEB>(__readfsdword(reinterpret_cast<DWORD>(&static_cast<NT_TIB*>(nullptr)->Self)));
#endif
    
    BOOL result = ReadProcessMemory(hProcess, reinterpret_cast<void *>(reinterpret_cast<ULONG_PTR>(pTeb)+OFFSET_SUBPROCESSTAG)
        , reinterpret_cast<void *>(&subProcessTag)
        , sizeof(subProcessTag),
        nullptr);

    if (result == TRUE)
    {
        printf("[TID: %d] %d (0x%x)\n", GetCurrentThreadId(), subProcessTag, subProcessTag);
        // 출력결과: [TID: 10216] 0 (0x0)
    }

    CloseHandle(hProcess);
}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showSbt();
    return 0;
}

기본값은 0입니다. 그렇다면 정말 스레드 간에 자동 상속되는지 확인을 해볼까요? ^^

#include "stdafx.h"
#include <winternl.h>
#include <intrin.h> 

void showSbt(bool setSbt, DWORD newId)
{
#if defined WIN32
#define OFFSET_SUBPROCESSTAG 0x0f60
#elif defined _WIN64
#define OFFSET_SUBPROCESSTAG 0x1720
#else
#endif // _WIN32

    unsigned long subProcessTag = 0;

    HANDLE hProcess = GetCurrentProcess();

#if defined(_WIN64) // x64
    auto pTeb = reinterpret_cast<PTEB>(__readgsqword(reinterpret_cast<DWORD>(&static_cast<NT_TIB*>(nullptr)->Self)));
#elif defined(WIN32) // x86
    auto pTeb = reinterpret_cast<PTEB>(__readfsdword(reinterpret_cast<DWORD>(&static_cast<NT_TIB*>(nullptr)->Self)));
#endif
    
    DWORD written = 0;

    if (setSbt == true)
    {
        subProcessTag = newId;

        WriteProcessMemory(hProcess, reinterpret_cast<void *>(reinterpret_cast<ULONG_PTR>(pTeb)+OFFSET_SUBPROCESSTAG)
            , reinterpret_cast<void *>(&subProcessTag)
            , sizeof(subProcessTag), &written);
    }

    subProcessTag = 0;

    BOOL result = ReadProcessMemory(hProcess, reinterpret_cast<void *>(reinterpret_cast<ULONG_PTR>(pTeb)+OFFSET_SUBPROCESSTAG)
        , reinterpret_cast<void *>(&subProcessTag)
        , sizeof(subProcessTag),
        nullptr);

    if (result == TRUE)
    {
        printf("[TID: %d] %d (0x%x)\n", GetCurrentThreadId(), subProcessTag, subProcessTag);
    }

    CloseHandle(hProcess);
}

DWORD WINAPI newThreadProc2(PVOID pVoid)
{
    showSbt(false, 0);
    return 0;
}

DWORD WINAPI newThreadProc(PVOID pVoid)
{
    showSbt(false, 0);

    HANDLE newThread = ::CreateThread(nullptr, 0, newThreadProc2, null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newThread, INFINITE);
    ::CloseHandle(newThread);

    return 0;
}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showSbt(false, 0x100);

    HANDLE newThread = ::CreateThread(nullptr, 0, newThreadProc, null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newThread, INFINITE);
    ::CloseHandle(newThread);
    
    return 0;
}

주 스레드가 newThreadProc를 가진 2차 스레드를 생성하고, 다시 newThreadProc 내부에서는 newThreadProc2를 가진 3차 스레드를 생성했는데, 결과는 예상한 대로 상속된 것으로 나옵니다.

[TID: 12536] 256 (0x100)
[TID: 13384] 256 (0x100)
[TID: 14884] 256 (0x100)

이 기능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스레드 풀에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즉, 현재 스레드에서 스레드 풀의 스레드에 작업을 던진 경우, 그 동작 간에는 SubProcessTag 값의 전달이 없습니다. 아마도, 스레드 생성 시에 부모 스레드의 SubProcessTag값을 전달하는 식으로 구현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생성된 스레드 풀의 스레드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이고!




이 기능을, 마이크로소프트 측에서는 다중 서비스를 호스팅하는 프로세스 내의 스레드에 적용한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을 참고하세요. ^^

ScTagQuery: Mapping Service Hosting Threads With Their Owner Service
; http://www.alex-ionescu.com/?p=52

제가 구현한 예제 코드에서는 단순히 DWORD 값을 넣었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설정한 정보의 구조는 좀 다릅니다. 문서화되지 않은(undocumented) 기능이지만, 다음과 같이 잘 공개(?)되어 있습니다. ^^

HOWTO: Use I_QueryTagInformation
; http://wj32.org/wp/2010/03/30/howto-use-i_querytaginformation/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3/201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2정성태3/1/201225398Windows: 55. 윈도우 8 베타 설치 과정 [1]
1251정성태2/27/201229340VC++: 60. C/C++ Native 스레드 콜 스택 덤프를 얻는 공개 라이브러리 [2]파일 다운로드1
1250정성태2/27/201231479VC++: 59. C/C++ 프로젝트 빌드 속도 개선 - UnityBuild를 아세요? [3]
1249정성태2/26/201231135.NET Framework: 311. .NET 스레드 콜 스택 덤프 (5) - ICorDebug 인터페이스 사용법 [2]파일 다운로드3
1248정성태2/25/201242633.NET Framework: 310. C#의 Shift 비트 연산 정리파일 다운로드1
1247정성태2/25/201225332.NET Framework: 309. .NET 응용 프로그램에 기본 생성되는 스레드들에 대한 탐구 [1]파일 다운로드1
1246정성태2/25/201224883개발 환경 구성: 145. 한영 변환은 되지만, 정작 한글 입력이 안되는 경우
1245정성태2/25/201235597개발 환경 구성: 144. 윈도우에서도 유닉스처럼 명령행으로 원격 접속하는 방법
1244정성태2/24/201232791.NET Framework: 308. .NET System.Threading.Thread 개체에서 Native Thread Id를 구할 수 있을까? [1]파일 다운로드1
1243정성태2/23/201232744개발 환경 구성: 143. Visual Studio 2010 - .NET Framework 소스 코드 디버깅 - 두 번째 이야기 [1]
1242정성태2/20/201239602VC++: 58. API Hooking - 64비트를 고려해야 한다면? EasyHook! [7]파일 다운로드1
1241정성태2/20/201226423.NET Framework: 307. .NET 4.0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ILMerge
1240정성태2/19/201232715디버깅 기술: 48. C/C++ JNI DLL을 Visual Studio로 디버깅하는 방법 [2]
1239정성태2/19/201224355.NET Framework: 306. 컴퓨터에 실행된 프로세스 중에 닷넷 응용 프로그램임을 알 수 있는 방법 - C# [1]파일 다운로드1
1238정성태2/19/201228220.NET Framework: 305. GetPrivateProfileSection / WritePrivateProfileSection의 C# 버전파일 다운로드1
1237정성태2/18/201232546개발 환경 구성: 142. Windows Embedded POSReady 7 설치 [1]
1236정성태2/17/201228375개발 환경 구성: 141. Windows 2008 R2 RDP 라이선스 서버 설치하는 방법
1235정성태2/16/201226803.NET Framework: 304. Hyper-V의 가상 머신을 C#으로 제어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234정성태2/16/201227223.NET Framework: 303. 원본 파일의 공백/라인을 유지한 체 XML 파일을 저장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233정성태2/16/201233333.NET Framework: 302. supportedRuntime 옵션과 System.BadImageFormatException 예외 [5]
1232정성태2/9/201229219VC++: 57. 웹 브라우저에서 Flash만 빼고 다른 ActiveX를 차단할 수 있을까? [3]파일 다운로드1
1231정성태2/8/201238736VC++: 56. Win32 API 후킹 - Trampoline API Hooking [5]파일 다운로드1
1230정성태2/6/201224077개발 환경 구성: 140. 프로젝트 생성 시부터 "Enable the Visual Studio hosting process" 옵션을 끄는 방법
1229정성태2/4/201229096.NET Framework: 301. P/Invoke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 C++/CLI가 선택되려면? [5]파일 다운로드1
1228정성태2/4/201278406.NET Framework: 300. C#으로 만드는 음성인식/TTS 프로그램 [47]파일 다운로드1
1227정성태2/3/201229280.NET Framework: 299. 해당 어셈블리가 Debug 빌드인지, Release 빌드인지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