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91. 자식 스레드에 자동 상속되는 TEB의 SubProcessTag 필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81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VC++: 64. x64 Visual C++에서 TEB 주소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7

.NET Framework: 348. .NET x64 응용 프로그램에서 Teb 주소를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8

.NET Framework: 349. .NET Thread 인스턴스로부터 COM Apartment 유형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9

VC++: 91. 자식 스레드에 자동 상속되는 TEB의 SubProcessTag 필드
; https://www.sysnet.pe.kr/2/0/10797

디버깅 기술: 150. windbg - Wow64, x86, x64에서의 커널 구조체(예: TEB) 구조체 확인
; https://www.sysnet.pe.kr/2/0/12097

디버깅 기술: 205. Windbg - KPCR, KPRCB
; https://www.sysnet.pe.kr/2/0/13842




자식 스레드에 자동 상속되는 TEB의 SubProcessTag 필드

"Windows Internals" 책을 보다가,

Windows Internals 제6판 Vol. 1: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커널 공식 가이드 6판 
; http://www.yes24.com/24/goods/7877539

469페이지에 실린 "서비스 태그"라는 내용에서 SubProcessTag 필드의 존재를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내용인 즉, 마이크로소프트 측에서 Vista부터 제공하고 있던 기능인데 이 필드의 내용은 하위 스레드에 자동으로 전달된다는 것입니다. 오호~~~ 재미있는 기능이군요. ^^

일단, windbg로 x64의 windows 8.1에서 _TEB 구조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0x1720 옵셋에 위치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 kd> dt _TEB 
nt!_TEB
   +0x000 NtTib            : _NT_TIB
   +0x038 EnvironmentPointer : Ptr64 Void
   ...[생략]...
   +0x1720 SubProcessTag    : Ptr64 Void
   +0x1818 ReservedForWdf   : Ptr64 Void

실제로 이 값을 확인하려면 다음과 같은 식의 코드를 작성하면 됩니다.

// 첨부 파일에 Visual Studio 프로젝트로 포함됨

#include "stdafx.h"
#include <winternl.h>
#include <intrin.h> 

void showSbt()
{
#if defined WIN32
#define OFFSET_SUBPROCESSTAG 0x0f60
#elif defined _WIN64
#define OFFSET_SUBPROCESSTAG 0x1720
#else
#endif // _WIN32

    unsigned long subProcessTag = 0;

    HANDLE hProcess = GetCurrentProcess();

#if defined(_WIN64) // x64
    auto pTeb = reinterpret_cast<PTEB>(__readgsqword(reinterpret_cast<DWORD>(&static_cast<NT_TIB*>(nullptr)->Self)));
#elif defined(WIN32) // x86
    auto pTeb = reinterpret_cast<PTEB>(__readfsdword(reinterpret_cast<DWORD>(&static_cast<NT_TIB*>(nullptr)->Self)));
#endif
    
    BOOL result = ReadProcessMemory(hProcess, reinterpret_cast<void *>(reinterpret_cast<ULONG_PTR>(pTeb)+OFFSET_SUBPROCESSTAG)
        , reinterpret_cast<void *>(&subProcessTag)
        , sizeof(subProcessTag),
        nullptr);

    if (result == TRUE)
    {
        printf("[TID: %d] %d (0x%x)\n", GetCurrentThreadId(), subProcessTag, subProcessTag);
        // 출력결과: [TID: 10216] 0 (0x0)
    }

    CloseHandle(hProcess);
}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showSbt();
    return 0;
}

기본값은 0입니다. 그렇다면 정말 스레드 간에 자동 상속되는지 확인을 해볼까요? ^^

#include "stdafx.h"
#include <winternl.h>
#include <intrin.h> 

void showSbt(bool setSbt, DWORD newId)
{
#if defined WIN32
#define OFFSET_SUBPROCESSTAG 0x0f60
#elif defined _WIN64
#define OFFSET_SUBPROCESSTAG 0x1720
#else
#endif // _WIN32

    unsigned long subProcessTag = 0;

    HANDLE hProcess = GetCurrentProcess();

#if defined(_WIN64) // x64
    auto pTeb = reinterpret_cast<PTEB>(__readgsqword(reinterpret_cast<DWORD>(&static_cast<NT_TIB*>(nullptr)->Self)));
#elif defined(WIN32) // x86
    auto pTeb = reinterpret_cast<PTEB>(__readfsdword(reinterpret_cast<DWORD>(&static_cast<NT_TIB*>(nullptr)->Self)));
#endif
    
    DWORD written = 0;

    if (setSbt == true)
    {
        subProcessTag = newId;

        WriteProcessMemory(hProcess, reinterpret_cast<void *>(reinterpret_cast<ULONG_PTR>(pTeb)+OFFSET_SUBPROCESSTAG)
            , reinterpret_cast<void *>(&subProcessTag)
            , sizeof(subProcessTag), &written);
    }

    subProcessTag = 0;

    BOOL result = ReadProcessMemory(hProcess, reinterpret_cast<void *>(reinterpret_cast<ULONG_PTR>(pTeb)+OFFSET_SUBPROCESSTAG)
        , reinterpret_cast<void *>(&subProcessTag)
        , sizeof(subProcessTag),
        nullptr);

    if (result == TRUE)
    {
        printf("[TID: %d] %d (0x%x)\n", GetCurrentThreadId(), subProcessTag, subProcessTag);
    }

    CloseHandle(hProcess);
}

DWORD WINAPI newThreadProc2(PVOID pVoid)
{
    showSbt(false, 0);
    return 0;
}

DWORD WINAPI newThreadProc(PVOID pVoid)
{
    showSbt(false, 0);

    HANDLE newThread = ::CreateThread(nullptr, 0, newThreadProc2, null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newThread, INFINITE);
    ::CloseHandle(newThread);

    return 0;
}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showSbt(false, 0x100);

    HANDLE newThread = ::CreateThread(nullptr, 0, newThreadProc, null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newThread, INFINITE);
    ::CloseHandle(newThread);
    
    return 0;
}

주 스레드가 newThreadProc를 가진 2차 스레드를 생성하고, 다시 newThreadProc 내부에서는 newThreadProc2를 가진 3차 스레드를 생성했는데, 결과는 예상한 대로 상속된 것으로 나옵니다.

[TID: 12536] 256 (0x100)
[TID: 13384] 256 (0x100)
[TID: 14884] 256 (0x100)

이 기능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스레드 풀에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즉, 현재 스레드에서 스레드 풀의 스레드에 작업을 던진 경우, 그 동작 간에는 SubProcessTag 값의 전달이 없습니다. 아마도, 스레드 생성 시에 부모 스레드의 SubProcessTag값을 전달하는 식으로 구현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생성된 스레드 풀의 스레드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이고!




이 기능을, 마이크로소프트 측에서는 다중 서비스를 호스팅하는 프로세스 내의 스레드에 적용한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을 참고하세요. ^^

ScTagQuery: Mapping Service Hosting Threads With Their Owner Service
; http://www.alex-ionescu.com/?p=52

제가 구현한 예제 코드에서는 단순히 DWORD 값을 넣었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설정한 정보의 구조는 좀 다릅니다. 문서화되지 않은(undocumented) 기능이지만, 다음과 같이 잘 공개(?)되어 있습니다. ^^

HOWTO: Use I_QueryTagInformation
; http://wj32.org/wp/2010/03/30/howto-use-i_querytaginformation/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3/201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03정성태12/21/201125641제니퍼 .NET: 18. MEF가 적용된 ASP.NET 웹 사이트를 제니퍼 닷넷으로 모니터링 해본 결과! [6]
1202정성태12/21/201126107오류 유형: 144. The database '...' cannot be opened because it is version 661.
1201정성태12/14/201141151디버깅 기술: 47. .NET Reflector를 이용한 "소스 코드가 없는" 어셈블리 디버깅 [4]
1200정성태12/11/201127052디버깅 기술: 46. Windbg 확장 DLL 만들기 (2) - Debugger Extension API 사용파일 다운로드1
1199정성태12/11/201128378VC++: 55. JNI DLL 컴파일 시 x86과 x64의 Export된 함수의 이름이 왜 다를까요? [2]파일 다운로드1
1198정성태12/9/201132208디버깅 기술: 45. Windbg 확장 DLL 만들기 (1) - 스레드를 강제 종료시키는 명령어 [2]파일 다운로드1
1197정성태12/9/201129991.NET Framework: 282.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2) - RenderMonkey의 Shader/Model 파일 연동파일 다운로드2
1196정성태12/9/201133172.NET Framework: 281.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1) - 기초 프로그램 구조 [3]파일 다운로드2
1195정성태12/8/201147813오류 유형: 143. DXSDK_Jun10.exe 설치 시 "Error Code: S1023" 오류 해결하는 방법 [4]
1194정성태12/8/201135603개발 환경 구성: 137. Visual C++ 런타임 구성요소에 대한 디버그 버전 설치하는 방법
1193정성태12/8/201122700오류 유형: 142. Windows Phone SDK 7.1 설치 시 Expression Blend 제거를 요구하는 경우
1192정성태12/8/201125738개발 환경 구성: 136. Windows 7 SP1의 IIS에서 사용자 프로파일을 로드하는 방법
1191정성태12/6/201126839.NET Framework: 280. MVC3에서 JavaScriptSerializer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90정성태12/6/201130047오류 유형: 141. Visual C++ 컴파일 오류 - error C2275: 'xxxxx' : illegal use of this type as an expression [1]
1189정성태12/6/201137084VS.NET IDE: 70. Visual Studio에서 프로젝트 로드가 안된다면?
1188정성태12/3/201126188개발 환경 구성: 135. 마이크로소프트 TFS 호스팅 서비스 - Preview [3]
1187정성태12/2/201130841개발 환경 구성: 134. Robocopy 오류 및 종료 코드
1186정성태12/1/201132727.NET Framework: 279. WPF - 그리기 성능 및 Blurring 문제파일 다운로드1
1185정성태11/29/201123406.NET Framework: 278. WPF - Content의 Changed 이벤트에 해당하는게 뭔가요?파일 다운로드1
1184정성태11/29/201126216.NET Framework: 277. F#과 WPF가 어울리지 못하는 근본적인 이유 [2]
1183정성태11/26/201121738오류 유형: 140. Visual Studio 2010 - Floating된 에디트 윈도우가 사라지지 않는 경우 [2]
1182정성태11/25/201157439.NET Framework: 276. 중복 없는 숫자를 랜덤으로 배열하는 방법 [5]파일 다운로드1
1181정성태11/24/201127928디버깅 기술: 44. windbg의 mscordacwks DLL 로드 문제
1180정성태11/23/201137715.NET Framework: 275. 레지스트리 등록 및 Interop DLL 없이 COM 개체 사용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79정성태11/22/201128304.NET Framework: 274. ReaderWriterLockSlim은 언제 쓰는 걸까요? [4]파일 다운로드1
1178정성태11/19/201124828.NET Framework: 273. 설치된 .NET 버전에 민감한 코드를 포함하는 경우, 다중으로 어셈블리를 만들어야 할까요?파일 다운로드1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