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91. 자식 스레드에 자동 상속되는 TEB의 SubProcessTag 필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48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VC++: 64. x64 Visual C++에서 TEB 주소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7

.NET Framework: 348. .NET x64 응용 프로그램에서 Teb 주소를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8

.NET Framework: 349. .NET Thread 인스턴스로부터 COM Apartment 유형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9

VC++: 91. 자식 스레드에 자동 상속되는 TEB의 SubProcessTag 필드
; https://www.sysnet.pe.kr/2/0/10797

디버깅 기술: 150. windbg - Wow64, x86, x64에서의 커널 구조체(예: TEB) 구조체 확인
; https://www.sysnet.pe.kr/2/0/12097

디버깅 기술: 205. Windbg - KPCR, KPRCB
; https://www.sysnet.pe.kr/2/0/13842




자식 스레드에 자동 상속되는 TEB의 SubProcessTag 필드

"Windows Internals" 책을 보다가,

Windows Internals 제6판 Vol. 1: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커널 공식 가이드 6판 
; http://www.yes24.com/24/goods/7877539

469페이지에 실린 "서비스 태그"라는 내용에서 SubProcessTag 필드의 존재를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내용인 즉, 마이크로소프트 측에서 Vista부터 제공하고 있던 기능인데 이 필드의 내용은 하위 스레드에 자동으로 전달된다는 것입니다. 오호~~~ 재미있는 기능이군요. ^^

일단, windbg로 x64의 windows 8.1에서 _TEB 구조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0x1720 옵셋에 위치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 kd> dt _TEB 
nt!_TEB
   +0x000 NtTib            : _NT_TIB
   +0x038 EnvironmentPointer : Ptr64 Void
   ...[생략]...
   +0x1720 SubProcessTag    : Ptr64 Void
   +0x1818 ReservedForWdf   : Ptr64 Void

실제로 이 값을 확인하려면 다음과 같은 식의 코드를 작성하면 됩니다.

// 첨부 파일에 Visual Studio 프로젝트로 포함됨

#include "stdafx.h"
#include <winternl.h>
#include <intrin.h> 

void showSbt()
{
#if defined WIN32
#define OFFSET_SUBPROCESSTAG 0x0f60
#elif defined _WIN64
#define OFFSET_SUBPROCESSTAG 0x1720
#else
#endif // _WIN32

    unsigned long subProcessTag = 0;

    HANDLE hProcess = GetCurrentProcess();

#if defined(_WIN64) // x64
    auto pTeb = reinterpret_cast<PTEB>(__readgsqword(reinterpret_cast<DWORD>(&static_cast<NT_TIB*>(nullptr)->Self)));
#elif defined(WIN32) // x86
    auto pTeb = reinterpret_cast<PTEB>(__readfsdword(reinterpret_cast<DWORD>(&static_cast<NT_TIB*>(nullptr)->Self)));
#endif
    
    BOOL result = ReadProcessMemory(hProcess, reinterpret_cast<void *>(reinterpret_cast<ULONG_PTR>(pTeb)+OFFSET_SUBPROCESSTAG)
        , reinterpret_cast<void *>(&subProcessTag)
        , sizeof(subProcessTag),
        nullptr);

    if (result == TRUE)
    {
        printf("[TID: %d] %d (0x%x)\n", GetCurrentThreadId(), subProcessTag, subProcessTag);
        // 출력결과: [TID: 10216] 0 (0x0)
    }

    CloseHandle(hProcess);
}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showSbt();
    return 0;
}

기본값은 0입니다. 그렇다면 정말 스레드 간에 자동 상속되는지 확인을 해볼까요? ^^

#include "stdafx.h"
#include <winternl.h>
#include <intrin.h> 

void showSbt(bool setSbt, DWORD newId)
{
#if defined WIN32
#define OFFSET_SUBPROCESSTAG 0x0f60
#elif defined _WIN64
#define OFFSET_SUBPROCESSTAG 0x1720
#else
#endif // _WIN32

    unsigned long subProcessTag = 0;

    HANDLE hProcess = GetCurrentProcess();

#if defined(_WIN64) // x64
    auto pTeb = reinterpret_cast<PTEB>(__readgsqword(reinterpret_cast<DWORD>(&static_cast<NT_TIB*>(nullptr)->Self)));
#elif defined(WIN32) // x86
    auto pTeb = reinterpret_cast<PTEB>(__readfsdword(reinterpret_cast<DWORD>(&static_cast<NT_TIB*>(nullptr)->Self)));
#endif
    
    DWORD written = 0;

    if (setSbt == true)
    {
        subProcessTag = newId;

        WriteProcessMemory(hProcess, reinterpret_cast<void *>(reinterpret_cast<ULONG_PTR>(pTeb)+OFFSET_SUBPROCESSTAG)
            , reinterpret_cast<void *>(&subProcessTag)
            , sizeof(subProcessTag), &written);
    }

    subProcessTag = 0;

    BOOL result = ReadProcessMemory(hProcess, reinterpret_cast<void *>(reinterpret_cast<ULONG_PTR>(pTeb)+OFFSET_SUBPROCESSTAG)
        , reinterpret_cast<void *>(&subProcessTag)
        , sizeof(subProcessTag),
        nullptr);

    if (result == TRUE)
    {
        printf("[TID: %d] %d (0x%x)\n", GetCurrentThreadId(), subProcessTag, subProcessTag);
    }

    CloseHandle(hProcess);
}

DWORD WINAPI newThreadProc2(PVOID pVoid)
{
    showSbt(false, 0);
    return 0;
}

DWORD WINAPI newThreadProc(PVOID pVoid)
{
    showSbt(false, 0);

    HANDLE newThread = ::CreateThread(nullptr, 0, newThreadProc2, null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newThread, INFINITE);
    ::CloseHandle(newThread);

    return 0;
}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showSbt(false, 0x100);

    HANDLE newThread = ::CreateThread(nullptr, 0, newThreadProc, null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newThread, INFINITE);
    ::CloseHandle(newThread);
    
    return 0;
}

주 스레드가 newThreadProc를 가진 2차 스레드를 생성하고, 다시 newThreadProc 내부에서는 newThreadProc2를 가진 3차 스레드를 생성했는데, 결과는 예상한 대로 상속된 것으로 나옵니다.

[TID: 12536] 256 (0x100)
[TID: 13384] 256 (0x100)
[TID: 14884] 256 (0x100)

이 기능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스레드 풀에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즉, 현재 스레드에서 스레드 풀의 스레드에 작업을 던진 경우, 그 동작 간에는 SubProcessTag 값의 전달이 없습니다. 아마도, 스레드 생성 시에 부모 스레드의 SubProcessTag값을 전달하는 식으로 구현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생성된 스레드 풀의 스레드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이고!




이 기능을, 마이크로소프트 측에서는 다중 서비스를 호스팅하는 프로세스 내의 스레드에 적용한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을 참고하세요. ^^

ScTagQuery: Mapping Service Hosting Threads With Their Owner Service
; http://www.alex-ionescu.com/?p=52

제가 구현한 예제 코드에서는 단순히 DWORD 값을 넣었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설정한 정보의 구조는 좀 다릅니다. 문서화되지 않은(undocumented) 기능이지만, 다음과 같이 잘 공개(?)되어 있습니다. ^^

HOWTO: Use I_QueryTagInformation
; http://wj32.org/wp/2010/03/30/howto-use-i_querytaginformation/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3/201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88정성태3/2/202212189오류 유형: 795. CI 환경에서 Docker build 시 csproj의 Link 파일에 대한 빌드 오류
12987정성태3/1/202214437.NET Framework: 116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demuxing_decoding.c 예제 포팅
12986정성태2/28/202216421.NET Framework: 1168. C# -IIncrementalGenerator를 적용한 Version 2 Source Generator 실습 [1]
12985정성태2/28/202215806.NET Framework: 1167. C# -Version 1 Source Generator 실습
12984정성태2/24/202214942.NET Framework: 1166.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filtering_video.c 예제 포팅
12983정성태2/24/202215033.NET Framework: 1165. .NET Core/5+ 빌드 시 runtimeconfig.json에 설정을 반영하는 방법
12982정성태2/24/202215002.NET Framework: 1164. HTTP Error 500.31 - ANCM Failed to Find Native Dependencies
12981정성태2/23/202213788VC++: 154. C/C++ 언어의 문자열 Literal에 인덱스 적용하는 구문 [1]
12980정성태2/23/202215249.NET Framework: 1163. C# - 윈도우 환경에서 usleep을 호출하는 방법 [2]
12979정성태2/22/202220802.NET Framework: 1162. C# - 인텔 CPU의 P-Core와 E-Core를 구분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2
12978정성태2/21/202215884.NET Framework: 116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resampling_audio.c 예제 포팅
12977정성태2/21/202220619.NET Framework: 116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qsv 디코딩
12976정성태2/21/202214450VS.NET IDE: 174. Visual C++ - "External Dependencies" 노드 비활성화하는 방법
12975정성태2/20/202216460.NET Framework: 115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qsvdec.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74정성태2/20/202214410.NET Framework: 1158. C# - SqlConnection의 최소 Pooling 수를 초과한 DB 연결은 언제 해제될까요?
12973정성태2/16/202217591개발 환경 구성: 639. ffmpeg.exe - Intel Quick Sync Video(qsv)를 이용한 인코딩 [3]
12972정성태2/16/202216004Windows: 200. Intel CPU의 내장 그래픽 GPU가 작업 관리자에 없다면? [4]
12971정성태2/15/202219004.NET Framework: 115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muxing.c 예제 포팅 [7]파일 다운로드2
12970정성태2/15/202215620.NET Framework: 1156.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h264 형식의 파일로 쓰기 [1]파일 다운로드1
12969정성태2/14/202213813개발 환경 구성: 638. Visual Studio의 Connection Manager 기능(Remote SSH 관리)을 위한 명령행 도구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2968정성태2/14/202214464오류 유형: 794. msbuild 에러 - error NETSDK1005: Assets file '...\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
12967정성태2/14/202214664VC++: 153. Visual C++ - C99 표준의 Compund Literals 빌드 방법 [4]
12966정성태2/13/202214474.NET Framework: 1155.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yuv420p + rawvideo 형식의 파일로 쓰기파일 다운로드1
12965정성태2/13/202214484.NET Framework: 1154. "Hanja Hangul Project v1.01 (파이썬)"의 C# 버전
12964정성태2/11/202215096.NET Framework: 1153.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avio_reading.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63정성태2/11/202215634.NET Framework: 1152.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저해상도 현상 해결)파일 다운로드1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