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91. 자식 스레드에 자동 상속되는 TEB의 SubProcessTag 필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48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VC++: 64. x64 Visual C++에서 TEB 주소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7

.NET Framework: 348. .NET x64 응용 프로그램에서 Teb 주소를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8

.NET Framework: 349. .NET Thread 인스턴스로부터 COM Apartment 유형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9

VC++: 91. 자식 스레드에 자동 상속되는 TEB의 SubProcessTag 필드
; https://www.sysnet.pe.kr/2/0/10797

디버깅 기술: 150. windbg - Wow64, x86, x64에서의 커널 구조체(예: TEB) 구조체 확인
; https://www.sysnet.pe.kr/2/0/12097

디버깅 기술: 205. Windbg - KPCR, KPRCB
; https://www.sysnet.pe.kr/2/0/13842




자식 스레드에 자동 상속되는 TEB의 SubProcessTag 필드

"Windows Internals" 책을 보다가,

Windows Internals 제6판 Vol. 1: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커널 공식 가이드 6판 
; http://www.yes24.com/24/goods/7877539

469페이지에 실린 "서비스 태그"라는 내용에서 SubProcessTag 필드의 존재를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내용인 즉, 마이크로소프트 측에서 Vista부터 제공하고 있던 기능인데 이 필드의 내용은 하위 스레드에 자동으로 전달된다는 것입니다. 오호~~~ 재미있는 기능이군요. ^^

일단, windbg로 x64의 windows 8.1에서 _TEB 구조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0x1720 옵셋에 위치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 kd> dt _TEB 
nt!_TEB
   +0x000 NtTib            : _NT_TIB
   +0x038 EnvironmentPointer : Ptr64 Void
   ...[생략]...
   +0x1720 SubProcessTag    : Ptr64 Void
   +0x1818 ReservedForWdf   : Ptr64 Void

실제로 이 값을 확인하려면 다음과 같은 식의 코드를 작성하면 됩니다.

// 첨부 파일에 Visual Studio 프로젝트로 포함됨

#include "stdafx.h"
#include <winternl.h>
#include <intrin.h> 

void showSbt()
{
#if defined WIN32
#define OFFSET_SUBPROCESSTAG 0x0f60
#elif defined _WIN64
#define OFFSET_SUBPROCESSTAG 0x1720
#else
#endif // _WIN32

    unsigned long subProcessTag = 0;

    HANDLE hProcess = GetCurrentProcess();

#if defined(_WIN64) // x64
    auto pTeb = reinterpret_cast<PTEB>(__readgsqword(reinterpret_cast<DWORD>(&static_cast<NT_TIB*>(nullptr)->Self)));
#elif defined(WIN32) // x86
    auto pTeb = reinterpret_cast<PTEB>(__readfsdword(reinterpret_cast<DWORD>(&static_cast<NT_TIB*>(nullptr)->Self)));
#endif
    
    BOOL result = ReadProcessMemory(hProcess, reinterpret_cast<void *>(reinterpret_cast<ULONG_PTR>(pTeb)+OFFSET_SUBPROCESSTAG)
        , reinterpret_cast<void *>(&subProcessTag)
        , sizeof(subProcessTag),
        nullptr);

    if (result == TRUE)
    {
        printf("[TID: %d] %d (0x%x)\n", GetCurrentThreadId(), subProcessTag, subProcessTag);
        // 출력결과: [TID: 10216] 0 (0x0)
    }

    CloseHandle(hProcess);
}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showSbt();
    return 0;
}

기본값은 0입니다. 그렇다면 정말 스레드 간에 자동 상속되는지 확인을 해볼까요? ^^

#include "stdafx.h"
#include <winternl.h>
#include <intrin.h> 

void showSbt(bool setSbt, DWORD newId)
{
#if defined WIN32
#define OFFSET_SUBPROCESSTAG 0x0f60
#elif defined _WIN64
#define OFFSET_SUBPROCESSTAG 0x1720
#else
#endif // _WIN32

    unsigned long subProcessTag = 0;

    HANDLE hProcess = GetCurrentProcess();

#if defined(_WIN64) // x64
    auto pTeb = reinterpret_cast<PTEB>(__readgsqword(reinterpret_cast<DWORD>(&static_cast<NT_TIB*>(nullptr)->Self)));
#elif defined(WIN32) // x86
    auto pTeb = reinterpret_cast<PTEB>(__readfsdword(reinterpret_cast<DWORD>(&static_cast<NT_TIB*>(nullptr)->Self)));
#endif
    
    DWORD written = 0;

    if (setSbt == true)
    {
        subProcessTag = newId;

        WriteProcessMemory(hProcess, reinterpret_cast<void *>(reinterpret_cast<ULONG_PTR>(pTeb)+OFFSET_SUBPROCESSTAG)
            , reinterpret_cast<void *>(&subProcessTag)
            , sizeof(subProcessTag), &written);
    }

    subProcessTag = 0;

    BOOL result = ReadProcessMemory(hProcess, reinterpret_cast<void *>(reinterpret_cast<ULONG_PTR>(pTeb)+OFFSET_SUBPROCESSTAG)
        , reinterpret_cast<void *>(&subProcessTag)
        , sizeof(subProcessTag),
        nullptr);

    if (result == TRUE)
    {
        printf("[TID: %d] %d (0x%x)\n", GetCurrentThreadId(), subProcessTag, subProcessTag);
    }

    CloseHandle(hProcess);
}

DWORD WINAPI newThreadProc2(PVOID pVoid)
{
    showSbt(false, 0);
    return 0;
}

DWORD WINAPI newThreadProc(PVOID pVoid)
{
    showSbt(false, 0);

    HANDLE newThread = ::CreateThread(nullptr, 0, newThreadProc2, null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newThread, INFINITE);
    ::CloseHandle(newThread);

    return 0;
}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showSbt(false, 0x100);

    HANDLE newThread = ::CreateThread(nullptr, 0, newThreadProc, nullptr, 0, nullptr);
    ::WaitForSingleObject(newThread, INFINITE);
    ::CloseHandle(newThread);
    
    return 0;
}

주 스레드가 newThreadProc를 가진 2차 스레드를 생성하고, 다시 newThreadProc 내부에서는 newThreadProc2를 가진 3차 스레드를 생성했는데, 결과는 예상한 대로 상속된 것으로 나옵니다.

[TID: 12536] 256 (0x100)
[TID: 13384] 256 (0x100)
[TID: 14884] 256 (0x100)

이 기능의 아쉬운 점이 있다면? 스레드 풀에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즉, 현재 스레드에서 스레드 풀의 스레드에 작업을 던진 경우, 그 동작 간에는 SubProcessTag 값의 전달이 없습니다. 아마도, 스레드 생성 시에 부모 스레드의 SubProcessTag값을 전달하는 식으로 구현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생성된 스레드 풀의 스레드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이고!




이 기능을, 마이크로소프트 측에서는 다중 서비스를 호스팅하는 프로세스 내의 스레드에 적용한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을 참고하세요. ^^

ScTagQuery: Mapping Service Hosting Threads With Their Owner Service
; http://www.alex-ionescu.com/?p=52

제가 구현한 예제 코드에서는 단순히 DWORD 값을 넣었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설정한 정보의 구조는 좀 다릅니다. 문서화되지 않은(undocumented) 기능이지만, 다음과 같이 잘 공개(?)되어 있습니다. ^^

HOWTO: Use I_QueryTagInformation
; http://wj32.org/wp/2010/03/30/howto-use-i_querytaginformation/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3/201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38정성태1/24/202218190개발 환경 구성: 633. Docker Desktop + k8s 환경에서 local 이미지를 사용하는 방법
12937정성태1/24/202215789.NET Framework: 113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오디오(mp2) 인코딩하는 예제(encode_audio.c) [2]파일 다운로드1
12936정성태1/22/202215376.NET Framework: 113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멀티미디어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보여주는 예제(metadata.c)파일 다운로드1
12935정성태1/22/202216048.NET Framework: 1137. ffmpeg의 파일 해시 예제(ffhash.c)를 C#으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34정성태1/22/202215469오류 유형: 788. Warning C6262 Function uses '65564' bytes of stack: exceeds /analyze:stacksize '16384'. Consider moving some data to heap. [2]
12933정성태1/21/202215950.NET Framework: 1136.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MP2 오디오 파일 디코딩 예제(decode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32정성태1/20/202217060.NET Framework: 1135. C# - ffmpeg(FFmpeg.AutoGen)로 하드웨어 가속기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hw_decode.c) [2]파일 다운로드1
12931정성태1/20/202213566개발 환경 구성: 632. ASP.NET Core 프로젝트를 AKS/k8s에 올리는 과정
12930정성태1/19/202214817개발 환경 구성: 631. AKS/k8s의 Volume에 파일 복사하는 방법
12929정성태1/19/202214799개발 환경 구성: 630. AKS/k8s의 Pod에 Volume 연결하는 방법
12928정성태1/18/202214587개발 환경 구성: 629. AKS/Kubernetes에서 호스팅 중인 pod에 shell(/bin/bash)로 진입하는 방법
12927정성태1/18/202215131개발 환경 구성: 628. AKS 환경에 응용 프로그램 배포 방법
12926정성태1/17/202215037오류 유형: 787. AKS - pod 배포 시 ErrImagePull/ImagePullBackOff 오류
12925정성태1/17/202215696개발 환경 구성: 627. AKS의 준비 단계 - ACR(Azure Container Registry)에 docker 이미지 배포
12924정성태1/15/202217199.NET Framework: 1134.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2]파일 다운로드1
12923정성태1/15/202215996개발 환경 구성: 626. ffmpeg.exe를 사용해 비디오 파일을 MPEG1 포맷으로 변경하는 방법
12922정성태1/14/202214801개발 환경 구성: 625. AKS - Azure Kubernetes Service 생성 및 SLO/SLA 변경 방법
12921정성태1/14/202212537개발 환경 구성: 624. Docker Desktop에서 별도 서버에 설치한 docker registry에 이미지 올리는 방법
12920정성태1/14/202213856오류 유형: 786. Camtasia - An error occurred with the camera: Failed to Add Video Sampler.
12919정성태1/13/202213397Windows: 199. Host Network Service (HNS)에 의해서 점유되는 포트
12918정성태1/13/202213852Linux: 47. WSL - shell script에서 설정한 환경 변수가 스크립트 실행 후 반영되지 않는 문제
12917정성태1/12/202213055오류 유형: 785. C# - The type or namespace name '...' could not be found (are you missing a using directive or an assembly reference?)
12916정성태1/12/202212334오류 유형: 784. TFS - One or more source control bindings for this solution are not valid and are listed below.
12915정성태1/11/202212947오류 유형: 783. Visual Studio - We didn't find any interpreters
12914정성태1/11/202216144VS.NET IDE: 172. 비주얼 스튜디오 2022의 파이선 개발 환경 지원
12913정성태1/11/202216562.NET Framework: 1133. C# - byte * (바이트 포인터)를 FileStream으로 쓰는 방법 [1]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