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S.NET IDE: 103. Visual Studio의 Ctrl + F5 실행 동작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03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Visual Studio의 Ctrl + F5 실행 동작

아래의 질문이 있군요. ^^

visual studio의 ctrl+f5 기능을 command 입력으로 실행하기? 
; http://lab.gamecodi.com/board/zboard.php?id=GAMECODILAB_QnA_etc&no=3833&z=

이 질문을 읽으면서 생각난 건데요... 콘솔 유형의 프로그램을 Ctrl + F5 (Start Without Debugging) 키로 실행시키면 "명령행 창"이 없어지지 않고 "Press any key to continue..." 문자열과 함께 대기를 하게 됩니다.

vs_cmd_1.png

반면 그냥 "F5(Start Debugging)"키를 누르면 실행 후 대기하지 않고 곧바로 창이 종료하게 됩니다. 도대체 그 차이가 뭘까요? ^^

이를 확인하려면, 콘솔 프로그램에서 부모 프로세스의 ID를 구하는 코드를 작성해 보면 됩니다.

How to get parent process in .NET in managed way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394816/how-to-get-parent-process-in-net-in-managed-way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processId = Process.GetCurrentProcess().Id;
        Console.WriteLine("ParentPid: " + Process.GetProcessById(processId).Parent().Id);

        if (Debugger.IsAttached == true)
        {
            Console.ReadLine();
        }
    }
}

public static class ProcessExtensions
{
    private static string FindIndexedProcessName(int pid)
    {
        var processName = Process.GetProcessById(pid).ProcessName;
        var processesByName = Process.GetProcessesByName(processName);
        string processIndexdName = null;

        for (var index = 0; index < processesByName.Length; index++)
        {
            processIndexdName = index == 0 ? processName : processName + "#" + index;
            var processId = new PerformanceCounter("Process", "ID Process", processIndexdName);
            if ((int)processId.NextValue() == pid)
            {
                return processIndexdName;
            }
        }

        return processIndexdName;
    }

    private static Process FindPidFromIndexedProcessName(string indexedProcessName)
    {
        var parentId = new PerformanceCounter("Process", "Creating Process ID", indexedProcessName);
        return Process.GetProcessById((int)parentId.NextValue());
    }

    public static Process Parent(this Process process)
    {
        return FindPidFromIndexedProcessName(FindIndexedProcessName(process.Id));
    }
}

위의 코드를 F5로 실행해 보면, 출력되는 부모 프로세스 ID값이 비주얼 스튜디오인 devenv.exe임을 알 수 있습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입장에서는 디버거로써 매끄럽게 동작하기 위해 바로 하위의 프로세스로 콘솔 프로그램을 실행시켰던 것입니다.

반면 Ctrl + F5키로 실행하면 부모 프로세스로 devenv.exe와의 사이에 cmd.exe가 끼어들어간 것을 볼 수 있고 그것의 프로세스 ID를 출력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순간의 cmd.exe 창을 비주얼 스튜디오가 어떻게 실행했는지를 알기 위해 Process Explorer를 이용해 보면 다음과 같은 명령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WINDOWS\system32\cmd.exe" /c ""C:\ConsoleApplication1\bin\Debug\ConsoleApplication1.exe"  & pause""

그렇습니다. Ctrl + F5 키가 눌린 경우 비주얼 스튜디오는 cmd.exe의 인자로 콘솔 프로그램의 실행 파일 경로와 함께 "pause" 명령을 추가해 그런 효과를 낸 것입니다. ^^

(첨부한 파일은 위의 예제를 테스트한 코드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8/201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0정성태8/3/201814793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238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0750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14501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1853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146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1339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1780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044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160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1659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1513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17912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242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1569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0467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1380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1364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14192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215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1529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1388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222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245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210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15870.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