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537. C# - Reflection의 박싱 없이 값 형식을 다루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80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1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04. 리플렉션을 이용해 닷넷 LicenseManager를 우회할 수 있는 사례
; https://www.sysnet.pe.kr/2/0/1565

.NET Framework: 428. .NET Reflection으로 다차원/Jagged 배열을 구분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653

.NET Framework: 537. C# - Reflection의 박싱 없이 값 형식을 다루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0866

.NET Framework: 685. C# - 구조체(값 형식)의 필드를 리플렉션을 이용해 값을 바꾸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12

.NET Framework: 785. public으로 노출되지 않은 다른 어셈블리의 delegate 인스턴스를 Reflection으로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83

.NET Framework: 842. .NET Reflection을 대체할 System.Reflection.Metadata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1930

.NET Framework: 924. C# - Reflection으로 변경할 수 없는 readonly 정적 필드
; https://www.sysnet.pe.kr/2/0/12256

.NET Framework: 1045. C# - 런타임 시점에 이벤트 핸들러를 만들어 Reflection을 이용해 구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09

.NET Framework: 1046. C# - 컴파일 시점에 참조할 수 없는 타입을 포함한 이벤트 핸들러를 Reflection을 이용해 구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10

닷넷: 2155. C# - .NET 8 런타임부터 (Reflection 없이) 특성을 이용해 public이 아닌 멤버 호출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3436

닷넷: 2249. C# - 부모의 필드/프로퍼티에 대해 서로 다른 자식 클래스 간에 Reflection 접근이 동작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3608




C# - Reflection의 박싱 없이 값 형식을 다루는 방법


가령, 필드를 예로 들어볼까요? 다음의 코드와 같이 int 형식인 경우 이를 .NET Reflection으로 다루면 object 타입으로의 박싱이 불가피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eflection;
using System.Reflection.Emit;

class Program
{
    private int _value = 5;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test = new Program();
        test._value = 10;

        int valueOf = ReflectionCall(test); // valueOf == 10
    }

    static FieldInfo fieldInfo;

    public static int ReflectionCall(object objValue)
    {
        if (fieldInfo == null)
        {
            fieldInfo = typeof(Program).GetField("_value", BindingFlags.Instance | BindingFlags.NonPublic);
        }

        object objValue = fieldInfo.GetValue(objValue); // 박싱과,
        return (int)objValue;                           // 언박싱 발생
    }
}

리플렉션으로는 사실 박싱없이 값 형식을 다룰 수는 없고 LCG(Lightweight Code Generator)를 이용해 형식을 지정한 메서드를 생성하는 방식을 써야 합니다.

즉, 다음과 같이 만들어 주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eflection;
using System.Reflection.Emit;

class Program
{
    private int _value = 5;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test = new Program();
        test._value = 10;

        int valueOf = DynamicMethodCall(test); // valueOf == 10
    }

    delegate int GetValueDelegate(object Instance);
    static GetValueDelegate funcGetValue;

    public static void DynamicMethodCall(object objValue)
    {
        if (funcGetValue == null)
        {
            FieldInfo fieldInfo = typeof(Program).GetField("_value", BindingFlags.Instance | BindingFlags.NonPublic);

            DynamicMethod dm = new DynamicMethod(Guid.NewGuid().ToString(), 
                typeof(int), new Type[] { typeof(object) }, typeof(Program), false);

            ILGenerator il = dm.GetILGenerator();
            il.Emit(OpCodes.Ldarg_0);
            il.Emit(OpCodes.Ldfld, fieldInfo);
            il.Emit(OpCodes.Ret);

            funcGetValue = (GetValueDelegate)
                    dm.CreateDelegate(typeof(GetValueDelegate));
        }

        int result = funcGetValue(objValue); // 박싱 없이 값 형식 그대로 반환

        return result;
    }
}

실제로 위의 리플렉션 메서드를 10,000,000 정도 반복해서 실행해 보면 리플렉션의 경우 38번 GC가 수행되었던 반면 LCG를 이용한 방법은 GC가 단 한번도 수행되지 않았습니다.

(첨부한 파일은 이 글의 테스트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이 글은 결국 예전에 소개했던 dynamic 글에 다른 제목을 붙인 것 뿐입니다. ^^

C# 4.0 - dynamic 키워드
; https://www.sysnet.pe.kr/2/0/766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4/201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9정성태8/2/201812379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0750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14497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1848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146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1337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1779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043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1599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1657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1513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1790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241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1569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046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1379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1364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14172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21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1529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1387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222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245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2098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1586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1779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