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UWP(유니버설 윈도우 플랫폼) 앱에서 global::System.Diagnostics.Debugger.Break 예외 발생 시 대응 방법

경력자들에게는 당연한 것이, 처음 개발하는 분들에게는 완전 새로운 문제일 수 있음을 다음의 질문을 통해서 느끼게 되었습니다. ^^

유니버셜앱 예외 발생: 'System.UnauthorizedAccessException' 해결방법
; https://social.msdn.microsoft.com/Forums/ko-KR/8b403c9c-0023-4c38-a695-829eb22309aa/-systemunauthorizedaccessexception-?forum=visualcsharpko

유니버셜 앱으로 서버를 생성 하였는데요. 여기서 request로 들어간 정보를 어떻게 화면에 출력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 https://social.msdn.microsoft.com/Forums/ko-KR/2f41a641-1af0-4b64-b844-05f049fb4f81/-request-?forum=visualcsharpko

현재 UWP 앱을 개발하면서 예외가 발생하면 보통 다음과 같이 App.g.i.cs 파일의 Debugger.Break를 가리키게 됩니다.

first_change_in_uwp_1.png

App.UnhandledException 이벤트가 걸린 것인데, 원인은 간단합니다. 프로그램 실행 시 어디선가 예외가 발생했고 그곳의 코드는 개발자에 의해 try/catch가 씌워지지 않았기 때문에 원래는 프로그램 종료가 되어야 하지만 현재 Debugger가 붙어 있는 상태이므로 (global::System.Diagnostics.Debugger.IsAttached) 친절한 비주얼 스튜디오는 예외가 발생했음을 개발자에게 알려주었던 것입니다.

문제는? 도대체 어떤 문제로 인해 들어왔는지 알 수가 없다는 것이죠. ^^

걱정하지 마십시오. 금방 찾아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디버거가 멈췄을 때 "Output" 창을 보면 구체적으로 어떤 예외로 인해 프로그램이 종료할 뻔 했는지를 알려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first_change_in_uwp_2.png

위의 화면에서는 System.UnauthorizedAccessException 예외인데요. 이제 "Debug" / "Windows" / "Exception Settings" (단축키: Ctrl+Alt+E) 메뉴를 선택하고 "Search" 패널에 System.UnauthorizedAccessException 문자열을 입력한 후 나타나는 하단의 예외 항목을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first_change_in_uwp_3.png

이렇게 설정하고 다시 실행하여 예외를 재현하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문제가 발생했던 바로 그 라인에서 디버거가 멈추게 됩니다.

first_change_in_uwp_4.png

에러 메시지에 나오듯이,

Exception thrown: 'System.UnauthorizedAccessException' in App1.exe

WinRT information: At least one of either InternetClientServer or PrivateNetworkClientServer capabilities is required to listen for or receive traffic

Additional information: Access is denied.



At least one of either InternetClientServer or PrivateNetworkClientServer capabilities is required to listen for or receive traffic

If there is a handler for this exception, the program may be safely continued.

권한 설정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이에 대처해 문제를 해결해 주시면 됩니다.




아니... 그럴 거면 미리 그 설정을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기본값으로 했으면 더 좋았지 않았겠습니까? 라고 묻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이게 참 그렇습니다. 왜냐하면 의도적으로 발생하는 예외도 있고 그것을 개발자가 try/catch로 잡는 경우도 있는데 그 때마다 저렇게 실행이 멈추는 것이 좋지는 않기 때문에 기본값이 그렇게 안되어 있는 것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

First-Chance Exception
; https://www.sysnet.pe.kr/2/0/510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0/201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2정성태8/14/201820858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7101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20809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22127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3275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5581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9910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22987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6876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6127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3660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934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6394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4674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22815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753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3963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331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707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901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290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367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906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875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9277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400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